•  


文大統領 15日 10大그룹 總帥와 첫 自由討論|東亞日報

文大統領 15日 10大그룹 總帥와 첫 自由討論

  • 東亞日報
  • 入力 2019年 1月 15日 03時 00分


코멘트

靑서 企業人과 對話… 總 128名
黨政靑 核心 總出動해 質疑應答… 靑 “企業成長 智慧 모으는 자리”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며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이날 회의에는 노영민 비서실장(왼쪽) 등 청와대 2기 참모진이 함께했다. 원대연 기자 yeon72@donga.com
文在寅 大統領이 14日 午前 靑瓦臺 與民館에서 열린 首席·補佐官會議를 主宰하며 모두發言을 하고 있다. 이날 會議에는 盧英敏 祕書室長(왼쪽) 等 靑瓦臺 2期 參謀陣이 함께했다. 원대연 記者 yeon72@donga.com
文在寅 大統領이 15日 就任 後 처음으로 國內 主要 10大 그룹 總帥를 한자리에서 만난다. 올해 經濟 活力을 强調하고 있는 文 大統領은 10大 그룹 總帥들과의 첫 團體 會同에서 일자리, 投資 擴大를 다시 한 番 當付할 것으로 보인다.

靑瓦臺는 文 大統領이 15日 迎賓館에서 ‘2019 企業人과의 對話’를 開催한다고 14日 밝혔다. 大韓商工會議所가 選定한 參席者 名單에는 李在鎔 三星電子 副會長, 鄭義宣 現代自動車 首席副會長, 최태원 SK 會長, 具光謨 LG 會長 等 22名의 大企業 代表가 包含됐다. 金宜謙 靑瓦臺 代辯人은 “대한상의에서 大企業 選定의 基準을 資産 順位 25位까지 考慮했다”며 “24位인 한국투자금융은 會長, 副會長이 모두 海外 出張 中이라 代身 26位인 孝誠이 包含됐다”고 說明했다. 이 가운데 韓進, 부영, 대림은 ‘社會的 輿論과 論難’을 理由로 除外돼 大企業 代表는 22名이 됐다.

中堅企業을 代表해 鄭夢元 한라 會長, 손정원 寒溫시스템 代表, 우오현 SM그룹 會長, 방준혁 넷마블 議長, 김택진 엔씨소프트 代表 等 39名이 參席한다. 大韓商議에서는 박용만 會長, 현정은 現代그룹 會長, 서민석 동일방직 會長 等 會長團과 地域 商工會議所 會長 等 67名이 이름을 올렸다.

文 大統領은 앞서 2日 中小企業中央會에서 開催한 新年回에서 이 副會長 等 4大 그룹 總帥를 招請한 바 있지만, 行事 日程上 文 大統領과 그룹 總帥들은 별다른 對話를 나누지 못했다. 15日 열리는 行事는 事前 시나리오 없이 便하게 對話를 나누는 ‘타운홀’ 方式으로 進行되는 만큼 文 大統領과 主要 그룹 總帥들 間에 對話가 오갈 可能性도 있다. 靑瓦臺는 “質問者 等 行事 順序가 定해지지 않는 만큼 參席者 누구든 자유롭게 發言할 수 있다”고 說明했다.

特히 靑瓦臺는 行事의 슬로건을 ‘企業이 커 가는 나라, 함께 잘사는 大韓民國’으로 定하고 企業人들의 隘路 事項을 積極 들을 計劃이다. 洪楠基 經濟部總理 兼 企劃財政部 長官, 더불어民主黨 洪永杓 院內代表, 盧英敏 大統領祕書室長 等 黨政靑 核心 人士들도 모두 總出動해 企業人들의 質問에 答하고 함께 討論할 豫定이다. 文 大統領은 “現場에서 미처 質問하지 못한 企業人의 質問에 對해 事後 關聯 部處에서 對答할 수 있도록 하라”고 指示했고, 靑瓦臺는 現場에서 오고 간 質問 및 答辯과 事後 答辯을 聚合해 追後 資料集을 만들 豫定이다.

靑瓦臺 關係者는 “經濟界와의 疏通을 통해 活力을 불어넣겠다는 文 大統領의 뜻이 反映된 行事”라며 “企業人들의 誤解가 있다면 拂拭시키고, 企業 成長과 國家 經濟 發展을 위한 智慧를 모으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상준 記者 alwaysj@donga.com
#文在寅 政府 #10大 그룹 #靑瓦臺 #企業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