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 天安艦 將兵 안은 遺家族 “모두 내 아들 딸”|東亞日報

새 天安艦 將兵 안은 遺家族 “모두 내 아들 딸”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27日 03時 00分


코멘트

14周忌 맞아 平澤 2艦隊서 追慕式
2800t級 新型 天安艦 內部 둘러봐
生存者인 艦長 “戰友들 잊은 적 없어”

천안함 피격 14주기인 26일 천안함 유가족 및 생존장병들이 해군 2함대사령부가 있는 경기 평택 군항에 정박한 새 천안함을 
둘러보고 있다. 피격된 천안함과 같은 함명의 새 천안함은 지난해 5월 취역한 뒤 12월 작전 배치돼 서해 수호 작전을 수행하고 
있다. 평택=뉴시스
천안함 被擊 14週期인 26日 天安艦 遺家族 및 生存將兵들이 海軍 2艦隊司令部가 있는 京畿 平澤 軍港에 碇泊한 새 天安艦을 둘러보고 있다. 被擊된 天安艦과 같은 함명의 새 천안함은 지난해 5月 就役한 뒤 12月 作戰 背馳돼 西海 守護 作戰을 遂行하고 있다. 平澤=뉴시스
“몸操心들 혀.”

天安艦(PCC) 被擊 當時 散花한 故 민평기 上司의 어머니 윤청자 氏(81)가 새 天安艦 乘組員들을 끌어안으며 當付했다. 尹 氏는 “새 天安艦을 둘러보니 寢室부터 施設이 너무 좋다”며 “내 아들딸 같은 乘組員들이 조금이라도 덜 苦生할 거 같아서 安心된다”고 했다. 새 천안함은 지난해 12月 作戰 配置된 2800t級 新型 護衛艦이다. 1000t級 哨戒艦이었던 被擊 當時 天安艦보다 덩치가 눈에 띄게 커졌다. 새 天安艦엔 尹 氏가 아들의 死亡保險金 1億 원과 誠金 898萬餘 원을 寄附해 2011年 購入한 ‘3·26 機關銃’ 18梃 中 2程度 搭載돼 있었다.

天安艦 戰死者 14週期인 26日, 京畿 평택시 海軍 2艦隊司令部 港口에 碇泊해 있던 新型 護衛艦 ‘天安艦(FFG-Ⅱ)’에 天安艦 戰死者 遺家族들과 生存 將兵들이 올라섰다. 艦長 박연수 中領(當時 大尉)은 2010年 3月 26日 天安函 被擊 當時 作戰官으로 勤務했던 生存者다. 새 天安艦 乘組員 100餘 名 中 朴 中領 等 3名이 當時 生存者다. 生存 將兵 전준영 氏(37)는 “生存者들은 같은 이름을 단 새 陷穽에서 勤務하는 게 두렵기도 했을 텐데 이를 모두 克服하고 새 天安艦을 選擇해줘 感謝하다”고 했다.

이날 새 天安艦 乘船에 앞서 2艦隊에서 進行된 14周忌 公式 追慕式엔 遺家族, 生存 將兵 等 200餘 名이 參席했다. 앞서 22日 같은 場所에서 열린 ‘西海 수호의 날’ 行事에서 아버지 故 김태석 元士에게 보내는 便紙를 朗讀해 많은 사람을 울린 金 元士의 막내딸 해봄 氏(19) 等 세 姊妹도 參席했다. 金 原絲는 해봄 씨가 다섯 살 때 천안함 被擊으로 世上을 떠났다. 追慕式場 왼便엔 被擊된 天安艦 船體가 展示돼 있었다.

朴 中領은 이날 “戰友들을 하루도 잊은 적 없다”며 “天安艦 戰友 모두와 함께 戰場으로 나아간다는 마음가짐으로 西海 北方限界線(NLL)을 完璧하게 死守하겠다”라고 했다.

尹錫悅 大統領은 이날 國務會議에서 “아직도 우리 社會 一角에서는 北韓의 天安艦 爆沈을 否定하고 있다”며 “事實 歪曲과 虛僞 煽動, 造作으로 國論을 분열시키면서 나라를 지킨 英雄들과 參戰 將兵들, 遺家族들을 侮辱하는 일까지도 서슴지 않는다”고 批判했다. 그러면서 “反國家 勢力들이 國家 安保를 흔들고 國民의 安全을 威脅하지 않도록 우리 모두 힘을 모아야 한다”고 말했다.


손효주 記者 hjson@donga.com
장관석 記者 jks@donga.com



#새 天安艦 #平澤 2艦隊 #追慕式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