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韓國 女性詩 代母, 美 全美批評家賞 受賞|東亞日報

韓國 女性詩 代母, 美 全美批評家賞 受賞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23日 01時 40分


코멘트

김혜순 詩人 詩集 ‘날개 幻想통’
韓作家-飜譯詩集 첫 受賞 記錄
젠더 差別 넘어서는 內容 담아
金 “亞 女性에게 상준 것 놀라워”

김혜순 詩人(69)李 詩集 ‘날개 幻想통’(寫眞)으로 美國 全美圖書批評家協會賞(NBCC賞)을 受賞했다. 韓國 文學 作品이 NBCC賞을 받는 건 처음으로, 飜譯 詩集이 이 賞을 받은 것도 前例가 없다.

21日(現地 時間) NBCC는 美國 뉴욕 뉴스쿨에서 열린 ‘2023 NBCC賞’ 詩 部門 受賞作으로 ‘날개 幻想통’의 英語版 媤집(Phantom Pain Wings)을 選定 發表했다. 美國에서 가장 權威 있는 文學像 中 하나인 NBCC賞은 1年間 美國에서 英語로 쓰인 最高의 冊을 選定해 詩, 小說, 논픽션, 電氣, 飜譯書 部門別로 受賞者를 定한다.

이날 金 詩人은 出版社를 통해 “全혀 受賞을 期待하지 못했다. 아시아 女子에게 賞을 준 것이 놀랍고 기쁘다”며 “훌륭한 飜譯으로 오래 함께해 온 최돈美 氏에게 感謝하다”는 受賞 所感을 밝혔다. 施賞式에 代身 參席한 美國 出版社 뉴디렉션퍼블리싱의 제프리 編輯者는 “젠더는 名詞가 아닌 動詞다. 이렇게 또 하나의 女性을 擇해줘서 고맙다”는 金 詩人의 所感을 代身 傳했다.

‘날개 幻想통’은 金 詩人의 登壇 40周年을 맞아 2019年 문학과지성사에서 出刊된 13番째 詩集이다. 同名의 標題詩에서 話者인 ‘나’와 ‘새’는 權力者들로부터 추방당한 채 함께 幻想통(幻想痛)을 겪는 存在로 그려진다. 金 詩人은 ‘새 하기(새가 되기)’라는 槪念을 통해 젠더 差別을 넘어서는 內容을 담았다.

이광호 문학과지성사 代表는 “새를 주어도 目的語度 아닌 動詞로 만들어 主體와 客體의 境界를 허무는 詩的 效果를 增幅시켰다”고 말했다. ‘날개 幻想통’은 韓國系 美國人인 최돈美 是認(62)의 飜譯을 거쳐 지난해 5月 美國에서 出刊돼 現地 文段의 好評을 받았다. 美國 뉴욕타임스는 지난해 末 이 詩集을 ‘올해 最高의 詩集 5卷’ 中 하나로 選定했다.

金 詩人은 韓國 文壇에서 ‘女性詩의 起源’이라는 評價를 받는다. 1978年 동아일보 新春文藝 評論으로 入選한 뒤 1979年 季刊誌 ‘문학과지성’을 통해 詩로 登壇해 總 14卷의 詩集을 내놓았다. 文壇에선 女性的 特性을 受容해 새로운 人間像과 世界에 對한 비전으로 만들어내는 金 詩人의 作品 性向이 西洋의 페미니즘과 다른 意味에서 獨特하게 받아들여졌을 거라는 分析이 나온다. 강동호 文學評論家는 “金 詩人은 女性으로서 正體性에서 人間 種의 問題로까지 作品世界를 擴張해 實驗的이고 前衛的인 挑戰을 하고 있다”며 “同時代와 呼吸하고 있는 詩人으로서의 普遍性이 國際舞臺에서 좋은 評價를 받은 것 같다”고 말했다.

논픽션이나 小說에 비해 飜譯이 까다로운 詩 部門에서 受賞作이 나온 것도 異例的이다. 金 詩人은 이番 首相에 앞서 ‘죽음의 自敍傳’으로 2019年 캐나다의 그리핀 詩文學像을 비롯한 4個의 海外 文學像을 받았다. 郭孝桓 韓國文學飜譯院長은 “2010年代 以後 최돈美 詩人 兼 飜譯家처럼 韓國語와 英語에 모두 밝은 飜譯家들이 登場해 飜譯의 質이 높아지면서 海外 文學像 受賞이 늘고 있다”고 말했다.


社支援 記者 4g1@donga.com
#김혜순 詩人 #날개 幻想통 #nbcc賞 #受賞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