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헌재의 人生홈런]‘LG 신바람’ 主役 류지현 “童顔 祕訣? 小食과 休息”|東亞日報

[이헌재의 人生홈런]‘LG 신바람’ 主役 류지현 “童顔 祕訣? 小食과 休息”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4月 8日 23時 33分


코멘트
류지현 전 LG 감독은 한국 야구대표팀 코치와 KBSN 야구 해설위원 등으로 왕성하게 활동하고 있다. KBSN 제공
류지현 前 LG 監督은 韓國 野球代表팀 코치와 KBSN 野球 解說委員 等으로 旺盛하게 活動하고 있다. KBSN 提供
이헌재 스포츠전문기자
이헌재 스포츠專門記者
류지현 前 LG 監督(53)은 援助 ‘신바람 LG’의 主役이다. 프로 데뷔 해이던 1994年 LG의 韓國시리즈 優勝에 寄與했고 2004年 隱退할 때까지 LG 유니폼만 입었다. 2005年부터 2020年까지 코치 生活도 LG에서만 했다. 2021, 2022年에는 LG 監督으로 팀을 이끌었다.

충암고를 卒業한 1990年 OB 베어스(두산의 前身)가 좋은 條件을 내세워 그에게 入團을 提案했지만 그는 한양대 進學을 選擇했다. 理由는 太極마크에 對한 熱望 때문이었다. 한양대 卒業 後 그는 1次 指名으로 LG에 入團했고, 그해 打率 0.305, 15홈런, 51盜壘를 記錄하며 新人王을 차지했다. 류 前 監督은 “1982年 世界選手權大會에서 限對話 先輩님이 홈런을 치는 걸 본 뒤 ‘언젠가는 나도 太極마크를 달고 그라운드를 누비고 싶다’는 마음을 갖고 있었다”고 했다.

그는 太極마크의 꿈을 今方 이뤘다. 高校 1學年부터 靑少年 國家代表에 뽑혔고, 高3 때는 成人 國家代表로 拔擢됐다. 指導者가 된 以後에도 그는 如前히 ‘國家代表’다. 2006年 第1回 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에 코치로 參加한 것을 始作으로 2014年 仁川, 2018年 자카르타-팔렘방, 2023年 항저우 大會까지 3回 連續 아시안게임에 코치로 參加해 세 番 모두 金메달에 힘을 보탰다. 류 前 監督은 “太極마크의 꿈은 現在 進行形이다. 꿈이 이뤄지고 있으니 幸福한 人生”이라고 말했다.

더 以上 LG 유니폼을 입고 있진 않지만 그는 다양한 領域에서 바쁘게 살아간다. 지난해부터 韓國野球委員會(KBO) 才能寄附委員을 맡아 틈날 때마다 地方을 돌며 有望株들을 指導한다. 올해부터는 KBO 戰力强化委員도 맡았다. 또 지난해부터는 KBSN의 野球 解說委員으로 팬들과 만나고 있다. 그는 차분하고 깊이 있는 解說로 팬들로부터 좋은 反應을 얻고 있다.

어느덧 50代가 됐지만 그는 如前히 동안(童顔)이다. 이에 對해 그는 “選手 時節부터 消息(小食)을 했다. 恒常 適當한 量을 먹고 充分하게 休息을 取한 게 도움이 된 것 같다”고 했다. 그는 50歲가 넘어서야 커피를 처음 마셨다고 한다. 카페인 成分이 運動에 도움이 될 것 같지 않다는 게 理由였다. 커피를 처음 입에 댄 契機 亦是 勝負와 關聯이 있다. 그는 “LG 監督 時節 손님이 커피를 들고 와 무슨 맛인지도 모른 채 마셨다. 그런데 그날부터 팀이 連勝을 했다. 以後 커피를 배워 요즘도 가끔 마시고 있다”고 했다.

野球에만 맞춰 살았던 그는 요즘 넓은 世上을 알아가고 있다. 지난해 그는 生前 처음으로 本格的인 登山을 해 봤다. 서울 청계산, 北漢山 等을 다니며 複雜했던 머리를 식혔다. 그는 “世上엔 正말 다양한 삶이 있다는 걸 알아가고 있다. 다양한 職種의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면서 人生의 幅이 넓어지고 있다”며 “더 많은 것을 經驗하면서 류지현만의 色깔 있는 放送을 하는 게 새로운 目標”라고 말했다.


이헌재 스포츠專門記者 uni@donga.com
#류지현 #前 lg 監督 #신바람 lg 主役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