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늘과 來日/김재영]大統領 한마디에 政策 뒤엎는 게 ‘證市 低評價’ 要因|東亞日報

[오늘과 來日/김재영]大統領 한마디에 政策 뒤엎는 게 ‘證市 低評價’ 要因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1月 8日 23時 49分


코멘트

大統領이 불쑥 던지면 部處가 뒷收拾
‘豫測 不可’ 政策 믿고 누가 投資하랴

김재영 논설위원
김재영 論說委員
尹錫悅 大統領은 국립현충원 參拜 等 通商 日程을 除外한 事實上 첫 對外 日程으로 2日 證券市場 開場式을 擇했다. 現職 大統領으론 처음으로 資本市場의 한 해 始作을 함께하며 證市 活性化의 意志를 밝혔다. 올해 力點 推進할 政策의 스포일러度 깜짝 公開했다. 來年 施行을 앞둔 金融投資所得稅(金投歲) 廢止를 推進하겠다고 한 것이다.

金投歲는 株式, 펀드, 派生商品 等 金融投資로 얻은 收益이 年 5000萬 원을 넘으면 收益의 20∼25%를 稅金으로 걷는 制度다. 2020年 與野 合意로 所得稅法 改正案이 通過돼 當初 지난해부터 施行하기로 했다가 株式市場 沈滯 等을 理由로 來年으로 施行을 미룬 狀況이었다. 政府가 6個月 前 發表한 稅制 改編案에도 2025年 1月로 施行 時期가 明示돼 있었다.

尹 大統領은 金投勢를 廢止해야 하는 理由로 ‘코리아 디스카운트’ 解消를 들었다. 韓國 企業의 株價가 비슷한 價値의 外國 企業보다 저평가되는 現象을 說明하는 말이다. 韓國 證市를 낮추보는 主體는 外國人일 텐데, 事實 金投歲는 外國人에겐 該當 없는 稅金이다. 美國 日本 獨逸 等 先進國들도 株式 讓渡差益에 稅金을 걷고 있으니 ‘글로벌 스탠더드’를 理由로 내세울 수도 없다. 豫告篇으론 說明이 不足했다. 本篇 格인 ‘經濟政策方向’의 解說을 들어봐야겠다.

하지만 ‘活力 있는 民生經濟’를 主題로 4日 政府가 내놓은 68페이지짜리 經濟政策方向 어디에도 金投歲에 對한 內容은 담겨 있지 않았다. 大統領이 새해 劈頭부터 强調하고, 兆 單位 稅金이 걸린 政策이 빠진 건 理解하기 어렵다. 企劃財政部의 事前 브리핑에 힌트가 있다. “大統領 行步나 메시지와 關聯된 政策의 境遇 特殊性을 勘案해 다룰 수밖에 없다는 點을 理解해달라”고 했다. 金投歲 導入을 前提로 段階的으로 引下해 오던 證券去來稅는 다시 還元하는 것인지 等 政策 方向을 묻는 質問에 對해선 “이제부터 檢討해 보겠다”고 했다.

大統領 發言이나 大統領室 意中에 따라 金融政策이 바뀐 건 처음이 아니다. 上場株式 讓渡所得稅를 내는 大株主 基準을 緩和할 때도 마찬가지였다. 지난해 12月 12日 秋慶鎬 當時 副總理 兼 企劃財政部 長官은 “具體的으로 檢討하고 있지 않다” “野黨과 協議가 必要하다”고 했지만 不過 9日 뒤인 같은 달 21日 公式 發表됐다.

그사이 人事로 물러난 秋 前 副總理는 一口二言을 避했지만 김주현 金融委員長은 실없는 사람이 됐다. 지난해 10月 金 委員長은 空賣渡 規制에 對한 否定的 立場을 거듭 밝혔다. 空賣渡를 統制하는 電算시스템 構築 要求에는 “複雜하고 어려운 시스템을 만들어 去來를 어렵게 만드는 것이 個人投資者 保護를 爲한 政策인지 自身이 없다”고 했다. 하지만 한 달도 안 돼 空賣渡 全面 禁止를 直接 發表해야 했다. 4日 尹 大統領은 電算시스템이 確實히 構築될 때까지 繼續 空賣渡를 막을 것이라고 했는데 그새 金 委員長에겐 自信感이 생겼는지 궁금하다.

올해 初에는 政府의 오락가락 配當政策 때문에 投資者들이 混亂을 겪기도 했다. 株主還元 政策과 關聯해 介入을 最小化하겠다던 金融當局이 몇 달 사이에 갑자기 過度한 配當 自制를 要求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그사이에 大統領의 ‘銀行은 公共財’ ‘돈잔치’ 發言이 있었다.

專門家들은 코리아 디스카운트의 原因으로 未洽한 株主還元 政策, 企業의 低調한 收益性과 成長性, 複雜한 支配構造 等을 많이 擧論한다. 韓國 政府의 지나친 市場 介入과 一貫性 없는 政策을 드는 外信 報道도 있다. 長官이 約束해도 믿을 수 없고, 언제든 大統領 한마디면 政策 方向이 180度 바뀌는 나라에 무엇을 믿고 投資할 수 있겠나. 이쯤이면 大統領과 政府야말로 코리아 디스카운트의 原因이란 말을 들어도 할 말이 없겠다.


김재영 論說委員 redfoot@donga.com
#大統領 #豫測 不可 政策 #投資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