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實居住 義務 維持가 憂慮되는 理由[東亞詩論/이창무]|東亞日報

實居住 義務 維持가 憂慮되는 理由[東亞詩論/이창무]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12月 28日 23時 42分


코멘트

政府 公言에도 野黨 反對로 不發된 實居住 廢止
갭投資 막지만 普通의 分讓者들 被害 憂慮도
價格 急騰期 導入된 規制들의 維持 再考해야

이창무 한양대 도시공학과 교수
이창무 한양대 都市工學科 敎授
‘遁村住公 一兵 求하기’가 時急했던 昨年 末 市場 狀況을 돌이켜 보면 2022年 中盤 以後 半年 만에 서울市 아파트 實去來價指數가 20% 以上 急落하고 住宅市場 硬着陸에 對한 憂慮 속에 서울 市內 아파트도 分讓이 순조롭지 못한 時期였다. 政府는 分讓市場發 리스크가 金融市場으로 轉移되는 경착륙을 막기 위해 2023年 年初 1·3 不動産對策을 통해 分讓價上限制 아파트의 實居住 義務 期間을 廢止하겠다고 公言했다. 그 效果로 關心의 焦點이었던 屯村住公아파트 再建築 分讓이 成功的으로 마무리되었다. 以後 서울市 아파트 市場은 그달부터 바로 反騰을 始作하여 操心스러운 上昇勢를 1年 가까이 이어갔다. 하지만 이런 市場 狀況의 改善은 立法 過程이 必要한 實居住 義務 期間 廢止를 遲延시키고 있어 政府의 公言을 믿고 分讓을 받은 家具들의 시름이 깊어져 가고 있다.

政府의 1·3 對策 德分에 住宅市場 硬着陸 危機는 暫時 벗어났지만, 꾸준히 進行되었어야 할 不動産 市場 正常化의 흐름은 價格 再急騰을 憂慮하는 政府의 操心스러운 行步로 遲遲不進해졌다. 結局 正常的인 投資 主體들의 손발이 如前히 묶인 住宅市場은 그리 剛한 回復力을 發揮하지 못하고 制限된 去來量 狀態가 이어졌다. 그러다 10月 들어 서울市를 包含한 主要 地域의 아파트 實去來價指數 下落으로 더블딥을 憂慮케 하는 市場 狀況으로 急變했다. 우려스럽게도 高金利와 建設單價 急騰으로 中小規模 建設社들의 不渡가 늘어나고, 關聯된 不動産 프로젝트파이낸싱(PF) 不實 問題가 表面으로 急浮上하고 있다.

無資本 갭投資와 傳貰詐欺로 國民 마음이 많이 傷했다. 實居住 義務 廢止를 反對하는 野黨의 行步가 名分을 잃지 않는 理由다. 關聯 아파트 受分讓者들이 無住宅者임에도 許容할 마음의 餘裕가 없다. 하지만 싫든 좋든 賃貸人이 누릴 수 있는 갭投資의 長點이 있었기에 傳貰라는 賃貸契約 制度가 存續되어 왔다. 傳貰 賃借家口 亦是 相對的으로 낮은 住居費로 强制 貯蓄을 통해 自己 資産을 늘려갈 수 있었다. 좀 더 積極的인 無住宅者는 조금은 過하다고 할 수 있는 로또 아파트를 分讓받아 傳貰 놓고, 돌려줄 傳貰金을 쌓아가는 住居 사다리를 타려고 試圖했다. 成功的이라면 此後 번듯하게 自己 財産이 된 새 아파트에 入住하는 幸福感을 즐길 수 있다.

傳貰 住宅의 供給者는 多住宅者가 主流지만, 特異하게도 自身이 所有한 住宅은 傳貰 놓고, 自身은 다른 집에 傳貰 들어 사는 1住宅 所有家口人 ‘分離家口’가 相當한 比重을 차지한다. 非難의 對象이 되는 1家口 1住宅 갭投資 家口다. 서울市에는 그런 分離家口가 全體 賃借家口의 約 10%에 達한다. 서울市 賃借家口의 折半 程度가 傳貰家具라는 點을 勘案하면, 分離家口가 全體 傳貰住宅의 20%를 供給하고 있다는 結論이 나온다. 1住宅者의 갭投資를 통해 供給되는 傳貰住宅이 國內 賃貸市場의 作動에 빠질 수 없는 機能을 해 왔다. 그래서 大單位 아파트 團地의 入住가 始作되면, 그들이 내놓은 傳貰 物量으로 인해 周邊 市場에 戰勢가 下落이 發生하곤 했다. 向後 入住 物量이 極度로 不足한 狀況에서 實居住 義務가 廢止되지 않는다면 한동안 그런 아파트 傳貰가 安定 效果를 期待하기 힘들 것이다.

實居住 期間 義務化는 價格 急騰期 로또가 된 分讓價上限制 아파트를 어떻게 配分하느냐를 定하는 請約制度 때문에 派生된 規制이다. 請約制度는 分讓價上限制에서 派生된 規制이고, 分讓價上限制는 先分讓制로 인해 派生된 벗어나야 할 規制이다. 先分讓制度는 住宅의 最終 消費者로부터 調達된 레버리지로 住宅 供給을 擴大하려는 成長期 解法으로 導入된 틀이다. 그러나 新規 아파트의 受分讓者 亦是 傳貰라는 갭投資(레버리지)를 통해 購入資金을 調達해 왔다. 싫든 좋든 우리는 그런 過度한 레버리지의 連結고리를 構成하여 宅地를 開發하고, 住宅을 지어내고, 住居消費를 向上시키는 시스템을 갖게 되었다. 只今은 그런 過度한 레버리지 連結構造에 不動産 PF까지 얹혀진 多衆의 레버리지 構造를 껴안고 있다.

이런 深刻한 社會的 레버리지 構造는 分明히 벗어나는 것이 바람직한 方向이다. 그러나 急進的이기보다는 安定期에 漸進的인 試圖가 必要하다. 그 最終 段階 消費와 連結된 傳貰를 不道德한 갭投資라고 몰아붙여 排斥할 때 어떤 反作用이 發生할지 現實을 直視할 必要가 있다. 深刻하게도 都給 順位 16位의 태영建設이 不動産 PF로 인한 流動性 問題로 워크아웃을 申請했다. ‘屯村 一兵’만이 아닌 여러 ‘一兵’들을 求해야 할 時點이 다가오고 있다. 價格 急騰期 導入된 規制를 덜어내는 正常化가 時急하다.



이창무 한양대 都市工學科 敎授


#實居住 #義務 #維持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