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韓美日 自由民主連帶의 리더십이 本格化됐다[동아시론/이상환]|동아일보

韓美日 自由民主連帶의 리더십이 本格化됐다[동아시론/이상환]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8月 21日 23時 30分


코멘트

캠프 데이비드서 3國 間 包括的 協力의 場 마련
韓, 美日 파트너이자 新國際秩序의 指導國 浮上
利益 極大化하며 北-中-러 向한 戰略的 思考 必要

이상환 한국외대 정치외교학과 교수·전 한국국제정치학회장
이상환 韓國外大 政治外交學科 敎授·前 韓國國際政治學會長
韓美日 頂上이 美國 大統領 別莊인 캠프 데이비드에서 歷史的 만남을 가졌다. 3國 頂上이 頂上會議만을 위해 모인 것은 이番이 처음이었다. 새로운 韓美日 協力 時代가 열린 것이다. 自由民主主義와 市場經濟라는 共同의 價値를 追求하고 世界經濟의 3分의 1을 차지하는 3國의 安保 協力體, 나아가 包括的 이슈 協議體가 誕生한 것이다.

이番 會議 結果 캠프 데이비드 ‘原則’과 ‘精神’ 그리고 ‘3者 協議 公約’李 文書化되었다. 韓美 同盟과 美日 同盟이 韓美日 安保協力으로 進展되고 包括的인 이슈에 있어 3國의 共助를 制度化하는 協議體가 構築되어 3國 間 包括的 協力의 場이 마련된 것이다.

2020年代 들어 國際秩序는 新冷戰의 樣相을 나타내고 있다. 中國과 러시아는 現狀 打破를 통해 自國의 國益과 影響力 强化를 摸索해 왔다.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戰爭으로 속내를 보였고 兩岸 關係의 危機 高調로 中國의 속셈이 드러났다. 아직은 破局을 避하려는 움직임이 支配的이나 狀況은 不確實하다.

이런 가운데 韓美日 3國 頂上의 캠프 데이비드 合意는 유럽의 나토를 아시아와 連結하는 安保協力 파트너십人 쿼드(QUAD)·오커스(AUKUS)에 韓美日 安保 協力體가 共助하는 블록이 構築됨을 의미한다. 中國과 러시아는 勿論 北韓이 속앓이할 수밖에 없는 理由가 여기에 있다. 이番 會議에서 3國 頂上은 ‘原則’ 文書에서 힘에 依한 現象 變更에 反對하면서 자유롭고 開放된 印度太平洋 地域을 위해 3國이 包括的인 이슈에 共同 對應할 것임을 闡明했다. 이는 3國 間 每年 頂上會議와 各種 長官級會議 開催 等 關聯 定例 協議體 創設을 核心으로 하는 ‘精神’ 文書와 함께 意味 있는 合意였다.

頂上會議에서 注目할 만한 合意는 ‘3者 協議 公約’이다. 이는 安保 分野에서 어느 한 國家에 對한 外部의 威脅을 3國 共同 威脅으로 認識하기로 한 것으로 3國 間 安保協力의 水準을 끌어올린 것이다. 例를 들어 北韓 核·미사일 威脅과 해킹 攻擊에 對備하여 每年 3國 聯合訓鍊을 하기로 하고, 사이버 協力 實務그룹을 新設한 것은 效果性 있는 安保協力 合意이다. 한便 이番 會議의 經濟的 成果는 3國이 半導體·배터리 分野에서 供給網 連帶와 早期警報 시스템을 構築하고, 未來·核心 新技術 分野에서 協力하기로 한 데에 있다.

캠프 데이비드 韓美日 頂上會議로 韓國은 政府 樹立 75周年에 美國과 日本의 파트너이자 新國際秩序의 指導國으로 浮上했다. 그동안 尹錫悅 政府는 ‘自由, 平和, 繁榮’의 비전을 實現하기 위한 獨自的인 ‘인태 戰略’을 闡明해 왔고 글로벌 中樞國家(GPS) 役割을 追求해 왔다. 이番 캠프 데이비드 3國 頂上會議가 可能했던 것은 韓日 兩者 關係의 改善이며 韓國 政府가 主導權을 가지고 韓美日 協議體에 參與할 수 있었던 것도 그 밑거름 德分이다. 向後 韓美 同盟과 美日 同盟 基盤 위에 韓美日 3角 協力의 틀을 鞏固히 하기 위해서는 韓日 友好 關係가 政權 交替와 相關없이 維持되어야 한다. 于先 懸案인 후쿠시마 汚染水 放流 問題가 科學的 證據에 根據한 處理로 兩國 關係를 해치지 않는 것이 要望된다.

이제 尹錫悅 政府는 韓美日 頂上會議 以後의 外交的 行步를 苦悶할 時點이다. 3國 頂上會議를 통해 危機感을 느낀 北韓이 더욱 挑發的인 姿勢로 나올 可能性이 크고, 中國의 韓國을 向한 外交도 攻勢的 態度를 보일 可能性이 있다. 러시아와는 우크라이나 戰爭으로 이미 外交的 距離感이 더 커진 狀況이다. 北-中-러와의 關係에 있어 尹錫悅 政府는 韓美日 關係를 튼튼히 한 뒤에 이를 土臺로 戰略的으로 接近한다는 思考이다. 特히 韓中 關係는 ‘關係 改善’에 앞서 ‘3不(不)1寒(限)’ 等 相互主義 原則에 어긋나는 事例의 是正을 통한 ‘關係 正常化’를 摸索해야 하는 時期다.

現 時點에서 北-中-러의 攻勢에 對應하는 우리의 房안은 韓美日 協議體 뒤에 숨는 것이 아니라 ‘넥서스(Nexus)’ 或은 ‘따로 또 같이’ 戰略이다. 韓美日 3國의 共同 利益을 極大化하면서도 北-中-러의 反撥을 누그러뜨릴 수 있는 個別 戰略的 思考가 必要한 時期이다. 新冷戰·脫世界化 時代에 ‘價値 共有’가 안 되는 北-中-러와의 無分別한 ‘利益 共有’는 未來에 韓美日 安保 威脅을 招來할지 모른다. 價値 共有를 위해 變化를 誘導하는 韓美日의 壓迫이 長期的으로 成功할지는 未知數이나 只今 그 길 外에 다른 代案은 없다.

“韓美日은 하나가 될 때 더 强하다”라는 캠프 데이비드 共同聲明의 말처럼 오늘날 國際社會는 韓美日의 自由民主連帶 리더십을 必要로 한다. 그 中心에 韓半島와 大韓民國이 있다.


이상환 韓國外大 政治外交學科 敎授·前 韓國國際政治學會長


#韓美日 頂上會談 #캠프 데이비드 #原則과 精神 #3字 協議 公約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