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供給網 再編은 危機이자 機會… 政策 支援이 差異 만든다[광화문에서/김창덕]|동아일보

供給網 再編은 危機이자 機會… 政策 支援이 差異 만든다[광화문에서/김창덕]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8月 20日 23時 45分


코멘트
김창덕 산업1부 차장
김창덕 産業1部 次長
供給網은 企業 經營의 基本이다. 가장 適切한 時期에 原資材, 裝備, 部品, 人力 等을 確保해 가장 效率이 높은 生産基地에서 製品을 만들고, 顧客이 必要로 할 때 適期 供給하는 一連의 過程 하나하나가 企業 競爭力을 左右한다. 供給網 管理를 잘하는 企業은 乘勝長驅했고, 그러지 못한 곳은 在庫資産과 生産費用 增加에 힘겨워했다.

最近 經濟 部門에서 가장 많이 擧論된 單語를 꼽으라면 ‘供給網’李 候補에서 빠질 理 없을 것 같다. 個別 企業의 競爭力이 아닌 國家 間 競爭으로 擴大되고 있어서다.

화살의 示威를 당긴 건 美國이다. 尖端技術 部門에서 中國에 對한 牽制를 露骨化한 게 始發點이다. 美國은 中國을 主要 供給網에서 意圖的으로 排除하는 한便 自國 內 企業을 誘致하고 나섰다. 友好的인 國家들과는 經濟同盟體 構成에도 速度를 냈다. 지난해 初 勃發한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間 戰爭은 이런 美國 中心 글로벌 供給網 再編에 기름을 부은 格이 됐다.

韓國은 日本, 臺灣 等과 함께 美國의 行步에 가장 積極的으로 同參한 나라다. 조 바이든 美國 大統領의 訪韓 때나 尹錫悅 大統領의 訪美 時 三星 SK 現代自動車 LG 等 大企業들은 적게는 數兆 원, 많게는 數十兆 원의 對(對)美 投資를 發表했다. 파이낸셜타임스(FT)가 지난해 8月 美 政府의 인플레이션減縮法(IRA)과 半導體支援法 施行 後 1年 동안 1億 달러 以上의 關聯 分野 對美 投資 發表를 分析한 結果 全體 110件 中 韓國 企業이 20件(18%)이었다고 한다. 海外 企業(66件) 中 斷然 1位였다. 유럽聯合(EU·19件)보다 많고 日本(9件)의 두 倍가 넘는다.

그렇다면 韓國은 再編 中인 供給網 속에서 影響力이 擴大됐을까. 最近 大韓商工會議所와 유엔 貿易統計를 살펴보니 지난해 半導體 裝備 3大 强國(美國, 日本, 네덜란드)의 對韓國 輸出額은 166億4000萬 달러로 前年의 186億9000萬 달러보다 20億5000萬 달러 줄었다. 그만큼 韓國 內 半導體 産業 投資가 줄었다는 意味다. 半導體 競爭國이자 同盟國으로 엮인 美國(25%), 日本(18%), 臺灣(13%)이 나란히 增加하는 동안, 韓國은(―11%) 集中 牽制 對象인 中國(―19%)과 같은 處地로 내몰렸다. 電氣車 배터리라고 다르지 않다. 最近 SK온이 1兆5000億 원 水準의 國內 設備投資를 發表하긴 했지만, LG에너지솔루션과 三星SDI 等 배터리 3死 投資 發表는 大部分 美國 또는 캐나다였다.

韓國 企業은 모두 美國으로 몰려가는데, 韓國에 投資하겠다는 海外 企業은 손에 꼽을 程度다. 政策 支援이 이 같은 差異를 만들고 있다. 美國은 半導體支援法에 依據해 527億 달러를 내놓았고, 日本은 臺灣 TSMC의 半導體 工場 投資額의 40% 以上을 支援하기로 했다.

韓美日 頂上은 이番 共同聲明을 통해 國際秩序를 沮害하는 主體로 中國을 直接 指目했다. 安保뿐 아니라 經濟 側面에서 ‘脫中國’의 時計가 보다 빨라질 수밖에 없게 됐다. 供給網 再編 過程에서 韓國 經濟가 實益을 챙기려면 只今보다는 훨씬 果敢한 政策이 뒷받침돼야 한다. 남은 時間이 생각보다 짧을 수 있다.



김창덕 産業1部 次長 drake007@donga.com


#供給網 管理 #企業 競爭力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