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韓美 核協議그룹, 더 增强된 擴張抑制 措置 論議해야[동아시론/차두현]|동아일보

韓美 核協議그룹, 더 增强된 擴張抑制 措置 論議해야[동아시론/차두현]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7月 31日 23時 48分


코멘트

워싱턴宣言 以後 擴張抑制 協力 强化됐지만
北 核 先制攻擊 能力 强化하며 中러에 密着
‘3軸 體系’ 完成해 美 核資産과 시너지效果 必要

차두현 아산정책연구원 수석연구위원
차두현 峨山政策硏究院 首席硏究委員
‘워싱턴宣言’이 發表된 以後 韓美 間 擴張抑制 協力에 많은 進展이 이루어졌다. 6月 16日 美國의 巡航미사일 搭載 核潛水艦(SSGN) 미시간함의 釜山作戰基地 入港, 7月 18日 韓美 間 最初 核協議그룹(NCG) 協議, 7月 18∼21日 美國의 戰略核潛水艦(SSBN) 켄터키함의 釜山 入港 및 寄港이 이루어졌는데, 이는 모두 워싱턴宣言의 內容을 忠實히 反映하는 同時에 美國의 擴張抑制 公約 强化가 實際 措置로 발 빠르게 이어지고 있음을 보여준 것이었다.

特히 7月 18日 開催된 1次 NCG 出帆會議를 통해 韓美 兩側은 이 會議가 核 및 戰略企劃과 北韓 攻擊에 對한 對應 方案을 발전시키는 데 核心的 채널이 될 것임을 다시 한番 確認했다. 美國의 核安保 關聯 高位 人士 亦是 NCG가 北大西洋條約機構(NATO·나토)의 核企劃그룹(NPG) 못지않은 役割을 할 것이라고 言及했다. NCG 出帆會議가 次官級에 依해 이루어지고, 向後 NCG의 協議 內容을 兩國 大統領들에게 報告하기로 한 것 亦是 NCG를 통한 實質的 擴張抑制 措置의 發展을 期待하게 한다.

이러한 點에서 韓美 間의 擴張抑制 協力은 分明 過去와는 다른, 더욱 强力하고 信賴性 있는 것으로 進化하고 있다 할 수 있다. 다만, 擴張抑制의 要諦는 우리에 對한 保障(assurance)과 北韓에 對한 抑制(deterrence)라는 點에서 韓美의 굳은 決意가 北韓에 傳達되는 것이 重要하다. 北韓이 核을 使用할 境遇 自身들의 政權과 體制가 終末에 이를 수 있다는 點을 切感하게 만들어야 抑制 效果가 發揮될 수 있기 때문이다. 問題는 北韓이 워싱턴宣言 發表 以後에도 끊임없이 核開發을 持續해왔고, 세 가지 對應에 注力하고 있다는 點이다.

첫째, 迅速한 核 先制攻擊 能力의 强化다. 北韓은 7月 12日 固體燃料 미사일 ‘華城-18型’을 再次 發射했고, 7月 27日 ‘전승절’ 70周年 閱兵式에도 등장시켰다. 固體燃料 미사일은 빠른 發射 準備를 特徵으로 하며 韓美의 事前 探知 및 對應 時間을 制約한다. 北韓은 韓美 間 擴張抑制 協力이 이루어지더라도 自身들이 時間上 더 유리하다는 點을 浮刻하고 있는 것이다. 둘째, 北韓은 韓美同盟의 結束, 그리고 8月 18日 美國 캠프 데이비드에서 열릴 韓美日 頂上會議 等 3字 安保協力 强化 趨勢에 對해 北-中-러 連帶로 맞서려 하고 있고, 이番 閱兵式에서도 이를 誇示했다. 셋째, 北韓 非核化는 이룰 수 없는 目標이고, 擴張抑制度 實際로는 제대로 作動하지 않을 것이므로 北韓에 讓步해야 한다는 輿論을 韓國과 美國 國內에 造成하려 하고 있다. 實際로 워싱턴宣言 以後에도 조 바이든 美 行政府가 北韓과 妥協해야 한다는 一部 專門家의 主張은 繼續되고 있다.

韓美 間 擴張抑制 協力은 이러한 點에서 몇 手 앞을 내다보는 行步, 北韓이 非核化를 選擇할 수밖에 없는 ‘체크메이트’(외通手를 뜻하는 체스 用語)의 狀態를 만들어 내는 것을 志向해야 한다. 이를 考慮할 때, 向後 NCG를 통해 더욱 增强된 擴張抑制 措置에 對한 論議가 必要하다. 于先, 美國의 核資産과 韓國의 戰略型 戰力의 統合運用體系 發展이 이루어져야 한다. 眞情으로 北韓 核對應과 關聯된 ‘共同 企劃’이 되려면 우리 資産 亦是 一定 部分 갖추어져야 하며, 이것이 없는 ‘共同 企劃’은 一方的 善意에 依存하거나 空虛한 립서비스가 될 危險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의 ‘3軸 體系’ 前歷을 早期에 構築하고 增强시켜 美國 核資産과 시너지 效果를 發揮하도록 해야 한다. 北韓이 10餘 分 內에 核攻擊을 加할 수도 있다는 點을 考慮해 有事時 美國 核打擊 資産의 緊急 展開를 위한 施設 確保를 協議하고, 必要하면 韓國의 費用 分擔 意思도 表明해야 한다. 또한, 美國 核資産 展開 節次(프로토콜)를 마련하고, 戰略資産 및 核戰力이 動員된 練習을 企劃할 수 있어야 한다. 더 나아가 NCG 代表의 長官級 格上을 包含한 進化도 摸索해야 한다. NCG를 補佐할 常設 參謀組織을 만들고, 民間 專門家를 包含한 高位 諮問團을 運用하며, 兩國 大統領이 北韓 核威脅 對應과 關聯해 實時間으로 疏通하고 參謀 및 專門家를 活用할 수 있는 채널을 構築해야 한다.

韓美 間 擴張抑制에서 가장 危險한 것은 “이만하면 됐다”는 認識이다. 더 나은 擴張抑制를 끊임없이 追求하는 努力이 있어야 擴張抑制度 살고 北韓 非核化度 現實的으로 다가온다.


차두현 峨山政策硏究院 首席硏究委員
#워싱턴宣言 #3軸 體系 #韓美 間 擴張抑制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