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늘과 來日/정임수]땔감 된 거북船, 全國 곳곳에 地自體 ‘稅金 浪費’|東亞日報

[오늘과 來日/정임수]땔감 된 거북船, 全國 곳곳에 地自體 ‘稅金 浪費’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7月 17日 23時 48分


코멘트

財政自立度 45%에도 地自體 흥청망청
事業性 檢證 强化하고 交付金第 손봐야

정임수 논설위원
정임수 論說委員
慶南 거제시 造船海洋文化館 廣場에 있던 120t짜리 거북船이 結局 지난週에 撤去됐다. 2011年 경남도의 ‘李舜臣 將軍 記念事業’ 一環으로 製作됐지만 아무런 活用도 못 하다가 땔감과 古鐵만 남기고 廢棄된 것이다. 國費와 地方自治團體 豫算 16億 원이 投入된 프로젝트의 寒心한 結末이다.

撤去된 거북船은 論難이 끊이지 않았다. 南海岸 一帶 地自體들이 앞다퉈 ‘李舜臣 마케팅’에 뛰어들고, 壬辰倭亂 當時 活躍한 거북船보다 더 많은 거북船을 만들어 낼 때 便乘한 事業이었다. 게다가 製作業體가 國內産 木材를 쓰겠다는 契約을 어기고 外國産을 使用한 게 드러나 ‘짝퉁’ 꼬리票가 붙었다. 乘船 體驗 等 觀光用으로 쓰려고 바다에 띄웠지만 물이 새고 기울어져 뭍으로 끌어올려야 했다. 地上에서도 배가 뒤틀리고 부서지는 事故가 잇따랐다. 엉성한 計劃으로 出發해 不實한 施工과 管理監督으로 이어진 地自體 展示行政의 典型的인 事例다.

問題는 이처럼 地域經濟를 活性化하겠다는 名分을 내세워 數十億, 數百億 원의 稅金을 浪費한 事業이 널려 있다는 事實이다. 서울市가 1100億 원을 들여 만든 世運商街 空中步行路는 開通 1年 만에 撤去 論難에 휩싸였다. 前任 市場이 都市再生事業의 一環으로 推進했지만 通行量이 當初 豫測의 5∼17%에 不過한 탓이다. 충북도가 ‘內陸판 자갈치시장’을 標榜하며 바다도 없는 槐山郡에 조성한 水産團地는 파리만 날릴 地境이다. 事業性을 度外視한 이 逆發想 行政에 230億 원이 投入됐다.

110億 원 넘게 들어간 釜山 水營區의 複合生活文化施設 ‘비콘그라운드’, 1220億 원이 投入된 大邱 軍威郡의 ‘三國遺事테마파크’, 江原 원주시가 肺鐵路를 買入하기도 前에 54億 원을 들여 사들인 觀光列車 等 애物단지로 轉落한 施設이 곳곳에 수두룩하다. 事業性이나 活用 方案을 緻密하게 檢討하지 않고 一旦 짓고 보자는 式의 安易한 行政에 國民 稅金이 줄줄 새고 있는 것이다.

全國 243個 廣域·基礎地自體의 財政 自立度는 平均 45%에 그친다. 全體 豫算 中 地方稅 같은 自體 收入이 折半도 안 된다는 뜻이다. 財政 自立度가 30%를 밑도는 地自體는 190곳이 넘는다. 이런데도 地自體마다 보여주기식 行政에 돈을 펑펑 쓸 수 있는 건 國稅에서 自動 移轉되는 地方交付金이 있기 때문이다. 選出職 地自體長들이 中央政府가 내려보내는 地方交付金을 쌈짓돈 삼아 治績 쌓기나 選擧用 事業을 밀어붙이고 있는 것이다. 人事權과 豫算 編成權, 認許可權을 쥔 地自體長이 決定하면 公務員들은 따라갈 수밖에 없다.

相當數 地自體가 財政 革新 努力은 게을리한 채 人氣 迎合式 政策을 濫發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來年 總選을 앞두고 올해도 地自體 186곳이 19兆 원이 넘는 追加更正豫算을 編成했는데, 이 中엔 空짜로 海外旅行을 보내주거나 脫毛 治療費를 支援하는 式의 善心性 事業이 적지 않다. 地自體의 흥청망청 豫算 浪費는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지만 올해 歷代級 稅收 펑크가 豫想될 程度로 나라 살림이 非常이라는 點에서 憂慮를 더한다.

國家債務가 1000兆 원을 넘어선 狀況에서 中央政府에서 每年 數十兆 원을 받아 쓰는 地自體의 稅金 浪費는 나랏빚 負擔을 加重시킬 뿐만 아니라 地方自治 시스템 自體를 뒤흔들 수 있다. 各 地自體의 豫算 浪費를 막을 制度的 裝置가 必要한 理由다. 中央政府의 地自體 事業 妥當性 檢證을 强化하고, 專門家와 地域住民들이 不必要한 事業에 制動을 걸 수 있는 裝置를 마련해야 한다. 事業 選定 過程과 豫算 執行을 透明하게 公開하는 시스템도 必要하다. 地方財政의 健全한 自立을 위해 60年 넘은 地方交付金 制度를 大手術하는 作業도 서둘러야 한다. 地自體의 放漫 財政으로 血稅가 줄줄 새는 일이 더는 없어야 할 것이다.


정임수 論說委員 imsoo@donga.com


#財政自立度 45% #事業性 檢證 强化 #稅金 浪費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