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精神分析은 ‘마음의 協業’[정도언의 마음의 地圖]|東亞日報

精神分析은 ‘마음의 協業’[정도언의 마음의 地圖]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12月 7日 03時 00分


코멘트
일러스트레이션 김수진 기자 soojin@donga.com
일러스트레이션 김수진 記者 soojin@donga.com
정도언 정신분석가·서울대 명예교수
정도언 精神分析家·서울대 名譽敎授
精神分析을 받으러 찾아오는 사람인 피分析者는, 그야말로 ‘받으러’ 옵니다. 分析을 받는 自身의 삶에 도움이 되고 마음의 苦痛을 덜어낼 解決 方法을 알려줄 것이라는 期待를 안고 옵니다. 그러한 期待가 무너진다고 느끼면 이런저런 方式으로, 알게 모르게 不滿足을 表現합니다. 極端的 表現 方式은 分析을 그만두겠다는 通告입니다. 언짢은 氣分을 감추고 分析을 持續해도 늦게 오거나, 왔지만 말을 하지 않거나, 分析家를 깎아내리는 말을 해서 分析과 分析家에 對해 솟구쳐 오르는 否定的인 感情을 나타냅니다.

精神分析은 피分析者의 期待와 달리 協業(協業)입니다. 分析家와 피分析者가 마음을 합치고 같이 努力해서 分析의 對象인 피分析者의 마음, 特히 無意識의 世界를 探索하면서 얻은 所見을 活用하는 過程입니다. 그러한 作業에는 여러 해에 걸쳐 時間, 費用, 에너지가 必要합니다.

實力이 월등해서 短期間에 피分析者의 마음을 把握할 것으로 豫測되는 分析家를 찾으면 最善일까요? 精神分析의 모든 것을 다 아는 듯 行動하는 分析家보다는 謙虛한 姿勢로 같이 熱心히 해보겠다는 意志를 지닌, 率直한 分析家를 選擇하는 便이 바람직하다고 봅니다. 피分析者를 잘 알게 되었다고 安心하는 瞬間이 分析家에게 危險한 瞬間입니다. 著名 分析家를 받드는 現象은, 마음의 苦痛을 겪는 立場으로 보면 理解하지만 誠意를 다하는 分析家와 마음을 합쳐 애쓰는 過程이 더 重要합니다. 名望이 높은 分析家를 만나도 피分析者 自身이 해야 할 役割을 拒否한다면 分析이 어려운 狀況에 빠집니다.

꿈 이야기를 피分析者가 할 때 分析家는 꿈의 意味를 斟酌합니다만, 最終的으로 피分析者의 聯想 資料가 없으면 제대로 解釋할 수 없습니다. 分析이 推論的 作業이기는 하지만 自由聯想 等에서 찾아지는 根據를 中心으로 이루어져야 튼튼합니다. 分析은 主觀性을 客觀性으로 把握해서 理解한 바를 되돌려 주는 作業입니다. 두 사람의 協業이 活潑하게 이루어지면 피分析者가 自身의 삶을 主導的으로, 새로운 方式으로 살아갈 수 있게 됩니다.

協業의 基盤은 分析家와 피分析者 사이의 信賴입니다. ‘治療 同盟’이라고 表現하는 것에서 알 수 있듯이 國家와 國家 사이처럼 治療 目的으로 同盟을 맺습니다. 同盟을 堅固하게 維持하려면 特히 分析 初期에 피分析者가 보이는 抵抗과 防禦를 分析家가 賢明하게 다루어야 합니다. 이때 分析家는 非難과 攻擊을 받아도 끈氣 있게 버텨야 합니다. 참지 못하고 피分析者에게 防禦的으로 對立하면 分析은 늪에 빠집니다. 그래서 分析家가 되려면 指導와 監督을 받으면서 여러 해 동안 嚴格한 修鍊 過程을 거쳐야 하는 겁니다.

그렇다면 否定的 感情에 휩싸여서 分析家를 非難하고 攻擊하는 피分析者를 어떻게 對해야 할까요? 分析的 態度를 지키면서 그러한 行爲의 意味를 理解하고, 理解한 바를 解釋이라는 言語的 行爲로 되돌려 줍니다. 分析 過程은 넘어질 때마다 다시 일어나야 하는 어려운 길을 가는 것과 같습니다. 두 사람이 손을 잡고 가는 決心으로 간다면 피分析者의 無意識에 숨겨진 ‘마음의 地圖’를 發見할 確率을 높일 수 있습니다.

分析 過程의 代表的 障礙物은 피分析者의 抵抗과 防禦입니다. 피分析者는 늘 두려워합니다. 分析이 進行되면서 애써 잊고 있던 苦痛이 살아나서 더 큰 傷處를 입을 것을 겁냅니다. 그래서 抵抗하고 抵抗이 分析을 멈춥니다. 防禦도 障礙物입니다. 익숙한 防禦에만 매달린다면 자유로운 삶을 얻기 어렵습니다. 익숙한 것들이 繼續 도움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익숙함을 낯설게 만드는 作業도 必要합니다. 精神分析은 첫째 抵抗 分析, 둘째 防禦 分析으로 分析의 空間을 열어 갑니다.

立場이 같다고 해서 반드시 協業은 아닙니다. 피分析者는 마음의 苦痛을 回避하려고 葛藤을 繼續 숨기고 分析家는 抵抗을 넘어서 葛藤을 探索하는 作業을 外面한다면, 그러한 行爲는 協業이 아니고 以心傳心으로 이루어진 共謀(共謀)입니다. 分析을 妨害하는 짓입니다.

정도언 精神分析家·서울대 名譽敎授
#精神分析 #마음의 協業 #信賴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