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完璧’이라는 錯覺[정도언의 마음의 地圖]|東亞日報

‘完璧’이라는 錯覺[정도언의 마음의 地圖]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4月 27日 03時 00分


코멘트
일러스트레이션 권기령 기자 beanoil@donga.com
일러스트레이션 권기령 記者 beanoil@donga.com
정도언 정신분석가·서울대 명예교수
정도언 精神分析家·서울대 名譽敎授
精神分析 過程이 完璧해야 分析을 終結할 수 있을까요? 過去에 相當한 論難들이 있었습니다. 이제는 그런 생각 안 합니다. 마음에 苦痛을 주는 葛藤이 分析을 받아도 完璧하게 除去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堪當할 程度로 葛藤이 부드러워지면 充分하다는 깨달음 때문입니다. 設令 하나를 없앤다고 해도 살면서 또 다른 葛藤이 생깁니다. 分析의 窮極的 目標는 葛藤에 끌려 다니지 않으면서 柔軟하게 對處하는 自己 省察力을 키우는 것입니다.

問題를 完璧하게 除去, 豫防해야 한다는 幻想의 終着驛은 施行錯誤와 挫折입니다. 살면서 겪는 일들은 다 理由가 있어서 생깁니다. 속이고, 어기고, 훔치는 行爲는 人間의 本性에서 나오는 것이고, 막아내려는 시스템 亦是 人間이 만들어낸 것이어서 作動할 때도, 作動 不良일 때도 그럴 만한 理由가 있습니다. 疾病을 옮기는, 周邊에 存在하면서 우리를 끊임없이 괴롭히는 바이러스와 같은 것들을 完璧하게, 永遠히 撲滅할 수 없듯이 삶에서 完璧함은 存在하지 않습니다. 設令 試驗에서 100點을 맞아도, 어떤 일을 100% 達成해도 풀 수 없는 問題, 達成하기 어려운 目標가 있기 때문입니다.

世上살이의 逆說은, 完璧을 追求할수록 오히려 全體를 못 보고 쓸데없이 힘이 들어가서 無理한 結果를 招來한다는 것입니다. 사람과 사람이 만나서 하는 精神分析에서 完璧한 分析이 있을까요? 熟鍊된 分析家는 오히려 스스로 完璧할 수 없다는 것을 알기에 每番 最善을 다하려고 努力할 뿐입니다. 分析家는 分析을 받는 사람에게 否定的인 感情을 느껴도 그 사람을 抛棄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自身이 相對에게 느끼는 두려움이나 憤怒 같은 感情이 어디에서 비롯된 것인지를 깨달음으로써 分析의 品質을 높이려고 애씁니다.

사람과 사람, 시스템과 시스템 사이의 葛藤은 人生의 本質입니다. 그런데 葛藤을 問題로만 여기면서 ‘淸算’ ‘剝奪’ 같은, 完璧할 것이라고 錯覺하는 方式으로 들어내려고 한다면 結果는 뻔합니다. 사람이 아닌 手術만을 생각하다가 死亡事故가 나는 式이 됩니다. 腐敗와 事件 事故가 完璧하게 없는 世上을 꿈꾸시나요? 逆說的으로 그러한 일들이 있기에 緊張하고 操心하고 豫防하려 하는 겁니다. 四季節이 있어 酷寒과 暴炎을 겪어야 봄과 가을을 기다리면서 熱心히 살게 됩니다.

어린아이들은 周邊의 事物을 분명하고 完璧하게 배우고 익혀야 합니다. 삼킬 것과 뱉을 것, 만질 것과 만지지 않을 것을 가리지 못하면 甁, 事故를 겪습니다. 어른은 달라야 합니다. 어른의 마음은 世上이 비록 完璧하지 않아도 어떻게 좋은 世上을 만들지를 苦悶해야 합니다. 無條件 뱉고, 덮어놓고 버리는 式은 어른의 方式이 아니어야 합니다. 어린아이의 世上이 黑과 白으로 나뉘는 世上이라면, 어른의 世上은 灰色, 그것도 다양한 밝기의 灰色 世上입니다. 덜 익은 것과 제대로 익은 것의 差異는 觀點이 決定합니다. ‘完璧(完璧)’이라는 單語에는 心理的 滿足感이 담겨 있습니다. ‘完璧’은 ‘欠이 없는 구슬’, 缺陷이 없이 完全함을 뜻합니다. 하지만 世上 어떤 구슬도 顯微鏡으로 檢索하면 여기저기 欠이 보입니다.

솎아내고 分類하고 줄 세우기에 바쁜 現代人들은 社會, 經濟, 政治, 文化의 脈絡 속에서 完璧主義를 擴張, 심화시켜 나갑니다. 能力主義의 陷穽에 빠진 完璧主義者는 成就 基準을 지나치게 높게 잡고 缺點 없이 일하려고 애를 씁니다. 自身이나 다른 사람이 일한 結果를 過度하게 批判的인 눈으로 評價합니다. 그러나 完璧은 現實이 아닌 所望, 幻想, 錯覺입니다. 한쪽으로 치우친 先入見의 影響을 받습니다. 特히 外部에 依해 强制된 完璧主義는 節次에 基盤을 두는 自律性에 障礙를 일으키며 完璧함도, 自律性도 모두 傷處를 입습니다.

父母의 完璧主義가 아이를 망치기도 합니다. 생각대로 아이를 統制하려 하니 個體로서 成長하고 獨立해야 할 아이는 늘 不安, 憂鬱합니다. 挫折을 거듭하고, 極端的인 境遇는 나쁜 짓에 빠집니다. 結局 自身의 正體性과 存在의 意味를 喪失한 아이는 父母가 期待하는 完璧한 사람이 아닌, 無力한 사람으로 자라납니다. 自身의 完璧主義가 正反對의 結果를 招來하면서 父母 亦是 挫折하게 됩니다.

完璧主義가 마음에서 움직이는 허전한 것을 감추기 위한 防牌인 境遇도 흔합니다. 非難, 羞恥心, 罪責感을 가리기 위한 完璧主義의 虛像에 빠지면 現實 判斷이 痲痹되면서 惡循環을 겪습니다. 다른 사람에게 强要하는 完璧主義, 생각이 없다가 周邊의 壓力을 받아 불쑥 同意한 完璧主義의 弊害는 深刻합니다.

完璧함을 追求하는 사람은 흔히 失手가 두려워서 일을 미루지만, 無力感에 빠지는 瞬間 合理的으로 餘裕 있는 方式을 찾기보다는 性急하게 서둘러 끝내려고 덤벼듭니다. 그러지 않으면 自身의 正體性이 무너질 것 같은 不安이 닥쳤기 때문입니다. 時間을 끌다가는 沈滯의 늪에 빠질 것을 斟酌하기 때문입니다.

完璧함은 存在하지 않습니다. 사람도, 組織도 必然的으로 失手를 거듭하면서 成長합니다. 幻想에서 벗어나 完璧하지 않음을 認定하고, 失手를 통해 배우고 뉘우치고 改善하려는 意志를 發動시켜 合理性을 되찾는 일이 훨씬 더 重要합니다.

정도언 精神分析家·서울대 名譽敎授
#完璧 #幻想 #錯覺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