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음대로 뽑아 본 經濟界 10大 뉴스[오늘과 來日/하임숙]|東亞日報

마음대로 뽑아 본 經濟界 10大 뉴스[오늘과 來日/하임숙]

  • 東亞日報
  • 入力 2019年 12月 30日 03時 00分


코멘트

톱2는 5G, 폴더블폰 世界 最初 商用化
大多數는 惡性 뉴스 “來年 괜찮을까”

하임숙 산업1부장
하임숙 産業1部長
많은 사람들이 묵은해를 보내는 自身만의 이벤트가 있다. 샐러리맨들은 年末에 人事 消息을 보며, 또는 送年會를 하며 한 해가 가는 걸 體感한다. 放送社의 各種 年末 施賞式을 視聽하며 한 해를 마무리하는 사람들도 많다. 나름의 意識으로 經濟産業界 10大 뉴스를 꼽아봤다.

좋은 日부터 생각해보니 5世代(5G) 移動通信 世界 最初 商用化, 폴더블폰 世界 最初 商用化가 있었다. 4月에 始作된 5G 商用化는 이달 末 現在 約 470萬 名의 加入者를 끌어들이며 安着했다. 如前히 서비스가 제대로 안되는 地域이 있고, 뭐가 달라졌는지 모르겠다는 사람들이 있다는 點을 勘案해도 뛰어난 成果다. 2007年 아이폰이 出市된 以後 4世代(LTE) 通信 商用化까지 追擊者였던 韓國이 5G부턴 先導國이 됐다는 點에서 그렇다. 世界 最初는 成果로 이어졌다. LTE 時節까진 市場占有率 4位에 그친 通信端末機 市場에서 5G부터 1位로 올라섰다. 드디어 스마트폰 端末機와 함께 技術裝備 市場에서도 앞서가게 된 것이다.

딱 半으로 접히는 폴더블폰은 글로벌 電子會社들이 世界 最初 타이틀을 달기 위해 어마어마한 競爭을 펼쳤지만 王冠을 쓴 건 三星이다. 評價 製品에서 나타난 여러 短點을 補完해 9月에 製品을 내놓자마자 동이 났다. 11月에 中國 화웨이가 쫓아왔지만 販賣 一週日 만에 畵面 깨짐 現象이 나타나는 等 技術力을 업그레이드해야 한다. 如前히 잘 팔리지만 革新은 없는 애플은 試製品조차 내놓지 못하고 있다.

안타깝게도 두 가지를 除外하면 더 以上 ‘明白히 좋은’ 10大 뉴스를 찾기 힘들었다. 特히 週 52時間 勤務制 本格 施行은 앞으로 世界 最初의 싹을 자를 수 있다는 點에서 가장 안 좋은 10大 뉴스로 뽑을 수밖에 없었다. 5G를, 폴더블폰을 世界 最初로 商用化하기 위해 우리 電子·通信企業 硏究員들이 지새운 밤은 얼마나 길었던가. 하지만 이제부턴 이 같은 沒入의 時間을 마음껏 가질 수 없다. 最近 政府가 硏究開發을 위해서는 最大 3個月까지 特別延長勤勞가 可能하도록 施行令을 고쳤지만 世界 最初를 만드는 硏究가 어디 3個月 만에 結實을 맺겠는가. 더구나 勞組의 同意를 받아야 한다는 前提條件을 달고서 말이다.

旣存의 貿易秩序가 모래城에 不過하다는 걸 깨닫게 한 日本의 輸出 規制, 革新은 만들기도 어렵지만 온갖 規制와 偏見을 뚫고 持續되는 게 더 어렵다는 點을 알려준 타다 論難도 10大 뉴스로 꼽을 만하다. 保有稅 讓渡稅를 모두 높이고 貸出은 막는 方式으로 住宅賣買 市場의 담벼락을 한참 높여 結局은 집값이 暴騰의 循環고리에 들어가게 한 不動産 政策, 企業經營者를 潛在的 犯罪者 取扱하는 各種 反企業 政策도 있다. 事實 國民年金 가이드라인, 職場 內 괴롭힘 防止法上 最高經營者 處罰 等 反企業 政策을 一一이 列擧하자면 100代 程度는 꼽아야 할 판이다. 趙亮鎬 韓進그룹 會長, 김우중 대우그룹 會長, 구자경 LG그룹 名譽會長 等 잇달아 陳 財界의 큰 별들, 뒤를 이은 젊은 오너들이 일으킨 世代交替 人事바람까지 合하니 9個가 瞬息間에 채워졌다.

마지막 하나는 第1勞總이 된 全國民主勞動組合總聯盟이다. 민노총은 앞으로 最低賃金委員會 等 政府委員會 70餘 곳에 勞側 代表로 參與해 主要 勞動政策에 影響力을 行使할 것이다. 大規模 雇用을 일으키는 製造業 基盤이 4次 産業革命 때문에 뿌리까지 흔들리는 狀況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민노총은 더 큰 政治勢力化로 더 無理한 要求를 할 可能性이 높다.

뽑아 놓고 보니 多數가 그 影響이 올해에만 그치지 않을 ‘惡性’ 10大 뉴스다. 그래 그런지 요즘 만나는 企業人들이 묻는 共通된 하나의 質問이 있다. “來年 우리 經濟 괜찮을까요.”

하임숙 産業1部長 artemes@donga.com
#經濟界 10大 뉴스 #5世代 #폴더블폰 #輸出 規制 #타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