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特派員 칼럼/구자룡]洋灰와 인터넷, 中의 두 政治祝祭|東亞日報

[特派員 칼럼/구자룡]洋灰와 인터넷, 中의 두 政治祝祭

  • Array
  • 入力 2010年 3月 8日 03時 00分


코멘트
中國 베이징(北京)에서 每年 3月 初 열리는 兩會(兩會)는 ‘政治 祝祭’다. 양회는 國會 格인 全國人民代表大會(全國靭帶)와 政策 諮問機構인 중국인민정치협상회의 全國委員會(全國精筴) 會議가 비슷한 時期에 열려 붙여진 이름.

各 地域 代表가 活潑히 政策을 提案하고 討論을 벌인다. 후진타오(胡錦濤) 國家主席과 시진핑(習近平) 副主席이 6日 各各 티베트 自治區와 상하이(上海) 代表團 會議에 參加한 것처럼 中央 指導者와 地方 代表가 直接 만나 스킨십을 하는 자리도 마련된다. 양회에 55個 少數民族 代表團은 大部分 獨特한 傳統 衣裳을 입고 參席해 中國이 多民族 國家임을 널리 알리고 ‘多民族 團合大會’ 같은 雰圍氣도 演出한다.

양회 期間에 人民大會堂은 그야말로 超滿員이다. 올해는 全國靭帶의 總員 2981名 中 2939名이, 全國精筴은 總員 2237名 中 2154名이 參席했다. 代表나 委員들은 最小 한두 名의 隨行員이 있어 줄잡아 1萬∼1萬5000名이 북적댄다. 또 兩會를 取材하는 中國 記者가 1000餘 名, 外信 記者가 800餘 名이다. 여기에 各 中央 部處는 勿論이고 31個 性 市 自治區의 各級 機關 公務員들도 이런저런 理由로 上京해 會議場과 베이징 官家를 오간다.

兩會에는 中國은 勿論이고 世界의 關心도 漸次 높아지고 있다. 원자바오(溫家寶) 總理가 全國靭帶 開幕式에서 發表하는 業務 報告 內容에 담긴 意味를 解釋하기에 바쁘다. 지난해 金融危機가 한창일 때는 中國이 얼마의 經濟成長 目標를 세우고 어떤 競技 浮揚策을 쓸지가 큰 關心事였다. 全國靭帶의 業務 報告나 中央銀行인 런民(人民)銀行이 發表하는 經濟 指標는 美國 議會의 議題나 聯邦準備制度理事會(FRB)가 發表하는 베이지북(經濟動向報告書) 못지않게 重要한 情報가 되는 때가 오고 있다.

이처럼 양회는 겉으로는 華麗한 듯 보이지만 13億 人口가 뿜어내는 民意를 反映하기에는 時間的, 空間的으로 턱없이 不足하다. 反面에 인터넷을 통한 政治 民主化는 차츰 싹을 틔우고 있지 않나 싶다. 元 總理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兩會를 며칠 앞두고 2時間假量 인터넷을 통해 國民과 對話를 나눴다. 元 總理는 “집 안에 있는 사람이 집에 물 새는 것을 알고, 草野에 있는 사람이 政治가 잘못됨을 안다”라며 ‘인터넷 政治’의 重要性을 强調했다. 베이징에 온 代表나 委員들도 누리꾼과의 對話 時間을 마련했다.

中央 部處와 地方 政府도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政策 建議도 받고 問議에 回信하는가 하면 非理 公務員 告發을 받는 곳이 늘고 있다. 限定(韓正) 상하이 市 書記는 “인터넷에 들어가 業務나 政策에 對한 住民들의 反應을 살피는 것이 主要 日課가 됐다”고 말했다.

全國靭帶 開幕式에서 지난해부터 國家를 부르고 分任 討議가 活性化하는 等 양회도 一部 바뀌고 있지만 中國의 政治 變化는 人民大會堂 밖에서 일어나고 있다.

구자룡 베이징 特派員 bonho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