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건설, 한·美·英 技術同盟 맺고 英 SMR 事業 出師表|東亞日報

현대건설, 한·美·英 技術同盟 맺고 英 SMR 事業 出師表

  • 동아經濟
  • 入力 2024年 3月 6日 11時 06分


코멘트
現代建設이 英國 小型모듈原電(以下 SMR) 事業 進出의 橋頭堡 擴張에 나섰다.

현대건설은 5日(現地時間) 英國 런던에 位置한 주영韓國大使館에서 美國 홀텍 인터내셔널(以下 홀텍)과 함께 英國 발포어 비티·모트 맥도널드와 各各 ‘英國 原子力廳 SMR 技術 競爭 共同 參與에 關한 業務協約’을 締結했다고 6日 밝혔다.

이날 業務協約式은 윤영준 현대건설 社長을 비롯해 리오 퀸 발포어 비티 會長, 릭 스프링맨 홀텍 社長, 캐시 트레버스 모트 맥도널드 그룹總括社長 等 主要 關係者들이 參席한 가운데 進行됐다. 特히 이날 行事에는 윤여철 주영韓國大使와 존 위팅데일 英國 貿易特使 等 兩國 政府人士가 參席해 原電産業 活性化 政策에 따른 共同의 關心事와 協力 方案을 論議하는 자리를 가졌다.

現代建設과 홀텍은 이番 協約을 契機로 ▲英國 原子力廳 SMR 技術 選定 프로젝트 入札서 提出 ▲英國 SMR 配置 最終 投資 選定을 위한 市場 競爭力 向上 ▲向後 SMR 最初號機 配置를 爲한 戰略的 파트너십 締結 等 緊密한 協力 方案을 摸索할 計劃이다.

英國 原子力廳은 原電産業의 巨大한 復活을 宣言하며 原子力 發展 프로그램 支援 및 2050年 內 原子力 發展容量을 24기가와트(GW)까지 擴大하기 위해 設立된 政府 傘下 機關이다. 炭素中立 達成을 目標로 優秀한 技術의 SMR 配置 加速化를 위해 競爭 入札을 통한 事業者 選定 프로그램을 主管하고 있다. 팀 홀텍을 包含한 6곳의 SMR 開發社가 숏리스트에 올랐으며 技術 設計 入札 後 選定된 最終 SMR 技術에 對한 投資 決定이 2029年 完了되면 2030年에는 中 英國 最初의 SMR 建設에 本格 着手할 豫定이다.

現代建設과 홀텍은 2021年 SMR 共同開發 및 事業 同伴 進出에 對한 協力契約을 締結한 以後 美國 SMR 最初 號機 設計 等 SMR은 勿論 原電解體事業, 使用後核燃料 臨時貯藏施設 構築 等 原電 밸류체인 全般의 프로젝트를 推進 中이다. 2022年에는 발포어 비티와 함께 未來原子力活性化基金에 選定돼 英國 原電 活性化를 위한 新規事業을 推進하고 있다. 東유럽 SMR 等 글로벌 原電 프로젝트 共同 發掘에 集中하며 글로벌 影響力을 擴大해 나가고 있다.

발포어 비티는 힝클리 포인트 C 原電 海上工事를 包含한 셀라필드, 와일派 等 多樣한 原子力 事業을 推進 中인 英國 代表 建設社다. 모트 맥도널드는 原子力 分野에서 50年 以上의 經驗을 갖춘 글로벌 엔지니어링 企業으로 英國 內 原電敷地評價 및 認許可 諮問 領域에서 두드러진 專門性을 保有하고 있다. 現代建設과는 UAE 바라카 原電事業을 成功的으로 遂行한 바 있다.

이番 協約을 基盤으로 현대건설은 英國 SMR 進出의 土臺를 擴張하는 同時에 獨步的인 技術力量과 두터운 相互信賴를 바탕으로 글로벌 SMR 事業 進出의 基盤을 더욱 견고히 다져나갈 計劃이다.

현대건설은 6日(現地時間) 英國 尖端製造技術硏究院에서 開催되는 供給 協力社 懇談會에 參席해 英國 原子力 關聯 有數의 企業을 對象으로 SMR 事業 進出 戰略 等을 共有한다. 현대건설의 優秀한 原子力 事業力量을 바탕으로 現地 企業과 密接한 關係를 形成하여 成功的 事業 進出의 礎石을 積極 마련한다는 方針이다.

현대건설 關係者는 “政府 次元의 强力한 原電 드라이브를 原動力 삼아 英國의 成功的인 SMR 事業을 위해 緊密히 協力해 4社의 技術 및 事業力量이 극대화될 수 있도록 最善을 다할 것”이라며 “글로벌 톱티어 原電企業 間 파트너십에 基盤한 英國 最初의 SMR을 建設함으로써 全 世界 原電 産業의 肯定的 雰圍氣를 形成하는 데 寄與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정진수 東亞닷컴 記者 brjean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