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福祉公約 實踐 잘할 大選候補 찍겠다” 73%|東亞日報

“福祉公約 實踐 잘할 大選候補 찍겠다” 73%

  • Array
  • 入力 2012年 5月 31日 03時 00分


코멘트

■ 東亞日報-리서치앤리서치 福祉公約 意識 輿論調査

‘福祉 惠澤을 擴大하기 以前에 일자리 福祉부터 힘써라.’ ‘成長과 分配의 調和를 追求하되, 늘어난 福祉 財源은 稅金 減免 縮小나 法人稅로 解決하라.’

이番 福祉 公約 輿論調査에서 確認된 國民의 메시지는 이같이 要約할 수 있다. 政治權이 수많은 福祉 公約을 濫發했지만 民心의 評價는 冷靜했다.

○ “大選 福祉公約, 候補 選擇에 重要”

4·11總選에서 福祉 公約은 ‘藥발’李 통하지 않은 것으로 調査됐다. 折半이 넘는 59.5%가 各 政黨이 내놓은 福祉 公約이 投票에 影響을 주지 않았다고 應答한 것. 自身의 政治 性向이 ‘進步’라는 應答者의 境遇에도 33.7%만이 總選 公約의 影響力을 認定했다.

反面 大選 公約은 候補 選擇에 相當한 影響을 미칠 것으로 봤다. 大選에서는 福祉 公約을 보고 候補를 選擇하겠다는 意見이 多數였다. 20代, 서울 居住者일수록 이런 性向을 보였다.

各 政黨의 福祉 公約 履行 與否가 大選에 決定的인 變數가 될 것으로 보인다. 3名 中 2名 以上(73.3%)李 政黨의 公約 履行 與否가 大選 變數라고 應答했다. 이와 別途로 應答者의 72.8%는 “福祉 公約이 大選 候補 選擇에 影響을 미칠 것”이라고 봤다. 20代, 忠淸地域 居住者, 進步 性向에서 이런 應答이 平均値를 넘었다. 湖南 居住者, 月 所得 600萬 원 以上 高所得層은 平均値보다 7∼8%포인트 낮았다.

새누리黨과 民主統合黨의 福祉 公約 支持層은 年齡 地域 職業別로 偏差를 보였다.

새누리黨 福祉 公約을 支持한다는 應答은 60代 以上 高齡層, 嶺南 居住者, 保守 性向에서 特히 많이 나왔다. 反對 意見은 40代 男性, 서울 仁川 居住者, 正規職 勤勞者層에서 相對的으로 많았다.

民主黨 福祉 公約을 支持한다는 意見은 20, 30代 年齡層, 湖南 居住者, 進步 性向에서 相對的으로 많이 나왔다. 反對 意見은 50代 以上 高齡層, 서울 大邱 慶北 居住者, 自營業者層에서 相對的으로 많았다. 月 所得 600萬 원 以上 高所得層은 兩黨의 福祉 公約에 反對하는 比率이 比較的 높았다.

兩黨 公約의 實現 可能性은 새누리黨 33.9%, 民主黨 29.9%로 모두 낮게 評價됐다. 有權者들이 兩黨 公約(公約)을 公約(空約)으로 認識하고 있다는 얘기다.

○ “惠澤 擴大보다는 體質 改善부터”

現 大統領이 任期 中에 반드시 解決해야 할 福祉政策 課題로는 福祉 서비스 體系 改善(29.8%)李 福祉 財源 마련(26.7%)보다 若干 優勢했다. 서비스 體系 改善에 對한 要求는 政治 性向과 相關없이 全般的으로 높았으며 20代 男性과 非正規職 勤勞者層에서 特히 높았다. 30代 以上 男性, 自營業 從事者, 月 所得 400萬∼500萬 원 勤勞者層은 福祉 財源 마련을 優先으로 꼽았다.

反面 當場 福祉 惠澤을 늘리라는 意見(13.8%)은 相對的으로 적었다. 20, 30代 女性이 平均値보다 8∼9%포인트 웃돌았을 뿐 大部分은 急激한 福祉 惠澤 擴大에 冷靜한 視線을 維持했다.

일자리 복지는 다른 福祉보다 期待가 크고, 가장 優先的으로 實現해야 할 1順位로 꼽혔다. 일자리 福祉를 支持하는 年齡層은 退職했거나 退職을 準備 中인 50代가 가장 많았다. 일자리를 求하기 힘든 20臺가 그 뒤를 이었다. 特히 非正規職에서 일자리 福祉에 對한 期待가 컸다.

일자리 福祉 다음으로 期待가 큰 分野는 敎育 福祉와 保育 및 兒童 福祉였다. 敎育 福祉를 1順位로 꼽은 層은 40代 女性, 大學 在學 以上 高學歷者, 進步 性向이 많았다. 保育 및 兒童 福祉는 30代, 正規職 勤勞者, 高學歷者, 進步 性向에서 相對的으로 많았다.

○ 成長과 分配의 調和엔 贊成


向後 5年間 成長 및 分配 政策의 適正 比重을 묻는 質問에 ‘成長 50%+分配 50%’ 意見이 52.7%로 가장 많았다. ‘成長 75%+分配 25%’라는 意見(18%)은 ‘成長 25%+分配 75%’라는 意見(13.3%)보다 若干 優勢했다. 成長을 늦추더라도 分配를 于先 推進하자는 意見이 相對的으로 적게 나온 것.

國民은 福祉 擴大는 願하지만 내 주머니에서 돈이 나가는 것에는 消極的이었다. 福祉 財源은 企業이 누리는 稅金 減免 惠澤을 줄여 確保하자는 意見이 32.5%로 가장 많았다. 이어 福祉 시스템 效率化(30%), 稅金 引上(10.9%) 順이었다. ‘福祉 公約 實現을 위해 앞으로 5年間 어느 程度까지 增稅해야 하는가’를 묻는 質問에도 29.9%가 “오히려 減勢해야 한다”고 答했다.

‘公約 實現을 위해 어느 稅金을 더 徵收해야 하느냐’는 質問에는 法人稅(27.6%), 稅金 引上 反對(20%), 財産稅(17.2%), 金融所得稅(9.9%) 巡으로 應答했다.

정위용 記者 viyonz@donga.com
#福祉公約 #輿論調査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