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이재 敎授의 指導 읽어주는 女子]國境 넘나든 흙수저 헨델… ‘메시아’로 燦爛한 復活|東亞日報

[김이재 敎授의 指導 읽어주는 女子]國境 넘나든 흙수저 헨델… ‘메시아’로 燦爛한 復活

  • 東亞日報
  • 入力 2018年 6月 4日 03時 00分


코멘트

<17> 獨逸人 헨델의 英國


헨델이 오라토리오 ‘메시아’로 대성공을 거두며 재기한 런던 코번트가든 왕립오페라극장. 사진 출처 코번트가든 왕립오페라극장 홈페이지
헨델이 오라토리오 ‘메시아’로 大成功을 거두며 再起한 런던 코번트가든 王立오페라劇場. 寫眞 出處 코번트가든 王立오페라劇場 홈페이지
바로크 音樂의 두 巨匠, 바흐와 헨델이 獨逸에서 誕生한 지 올해로 333年이 된다. 두 天才는 서로 만나길 願했지만 繼續 엇갈렸고 對照的인 삶을 살았다. ‘音樂의 아버지’ 요한 제바스티안 바흐(1685∼1750)는 2名의 公式 아내와 20餘 名의 子女를 둔 성실한 家長이었다. 援助 ‘敎會 오빠’로 平生 獨逸에서 오르간 演奏와 宗敎 音樂 作曲에 邁進했다. ‘音樂의 어머니’ 게오르크 프리드리히 헨델(1685∼1759·寫眞)은 飮食과 와인에 耽溺하며 獨身 生活을 즐겼다.

國境을 넘나든 코즈모폴리턴으로, 通俗的인 오페라부터 天上의 오라토리오까지 다양한 장르의 音樂을 作曲했다.

理髮師이자 外科醫師였던 헨델의 아버지는 아들의 音樂的 才能을 걱정하며 遺言을 남겼다. “法律家가 돼 집안을 일으킬 것.” 當時 獨逸에서는 宮殿, 敎會 等 制限된 空間에서만 音樂이 演奏돼 일자리가 不足했고 音樂家의 삶도 고단했다.

宣祖 音樂家만 55名에 이르는 ‘音樂界의 金수저’ 바흐와 달리 오직 實力으로 勝負해야 했던 헨델은 늘 새로운 길을 찾았다. 法學科를 中退하고 함부르크로 移動해 音樂家로서 經歷을 쌓아 오페라의 中心地, 이탈리아로 向한다. 로마 피렌체 베네치아에서 實力을 인정받은 그는 獨逸로 錦衣還鄕한다. 20代 中盤 하노버 宮廷 音樂 指揮者가 됐지만 더 큰 市場에 挑戰했다.

國際 情勢에 밝았던 헨델이 注目한 곳은 유럽 音樂의 邊方인 英國. 經濟가 急成長하며 오페라에 對한 需要가 늘었지만 音樂家는 不足했다. 英國 王室과 上流層의 趣向을 看破한 헨델은 英國 王立音樂院을 創設하고 이탈리아 오페라 歌手를 招請해 文化 市場을 키운다.

40代 初盤 英國人으로 歸化한 그는 株式 投資로 큰돈을 벌고 華麗한 全盛期를 누렸지만 人生의 屈曲도 甚했다. 이탈리아 오페라의 人氣가 시들해지자 破産하고 中風까지 걸려 半身不隨가 된다. 하지만 硫黃溫泉이 有名한 아헨을 찾아가 醫師의 處方보다 2, 3倍 긴 時間을 溫湯에 머물며 積極 鬪病했다.

奇跡的으로 完治된 헨델은 오라토리오에 挑戰한다. 24日 만에 完成한 ‘메시아’의 初演은 1742年 아일랜드 더블린에서 素朴하게 이뤄졌다. 苦難을 이기고 復活의 歡喜를 經驗한 50代 後半 藝術家의 삶이 投影돼 感動은 더 컸다. 런던 코번트가든 王立오페라劇場에서 國王 조지 2世와 觀客들의 熱狂的인 起立 拍手를 받는다. ‘할렐루야’로 始作하는 絶頂에는 聽衆이 起立해 듣는 것이 傳統이 됐고 只今도 크리스마스 즈음에 많이 演奏되는 人氣曲이다.

김이재 지리학자·경인교대 교수
김이재 地理學者·京仁敎大 敎授
末年에 失明했지만 音樂 活動을 繼續한 그는 國民 音樂家의 班列에 올랐고 런던 웨스트민스터 寺院에 묻혔다. 絶望의 瞬間에 地圖를 보며 代案을 摸索하고 急變하는 環境에 柔軟하게 適應한 헨델! 그의 挑戰은 現代 藝術家에게도 示唆하는 바가 많다.
 
김이재 地理學者·京仁敎大 敎授
#바로크 音樂 #게오르크 프리드리히 헨델 #바흐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