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달의 生態地圖] <6·끝>非武裝地帶의 生態系|東亞日報 </6·끝>

[이달의 生態地圖] <6·끝>非武裝地帶의 生態系

  • 入力 2005年 6月 24日 06時 55分


코멘트
非武裝地帶(DMZ).

이곳은 漢江 下流에서 競技 漣川郡, 講院 鐵原郡 楊口郡을 거쳐 高城郡으로 이어지는 東西 155마일(藥 258km), 南北 4km의 地域을 가리킨다. DMZ 一帶는 6·25戰爭 以後 人間의 出入이 制限된 德分에 ‘살아있는 生態敎科書’가 됐다.

環境部가 2003年 末 發表한 ‘非武裝地帶 一圓 生態調査結果 綜合報告書’에 따르면 이 地域에는 모두 2716種의 野生動物이 自生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特히 67種은 環境部가 指定한 滅種危機 및 保護種으로 調査됐다.

滅種危機 種으로는 검독수리 매 저어새 黑고니 等 潮流가 44種으로 가장 많고, 水獺 山羊 麝香노루를 비롯한 哺乳類가 棲息하는 것으로 確認됐다. 良書 爬蟲類는 구렁이 까치殺母蛇 金개구리 等 5種, 魚類는 묵납자루를 비롯해 3種, 植物은 梅花마름 皐蘭草 솔나리 等 9種이 發見됐다.

DMZ는 韓半島 中部地域에 棲息하거나 南北韓 滅種危機에 處한 生物들이 種을 保存할 수 있는 避難處였다. DMZ의 生態的 價値가 높은 理由는 面積은 좁으나 어느 地域보다 다양한 種을 保有하고 있기 때문이다.

環境部 資料에 따르면 植物은 韓半島 全體 種의 34%가 棲息하고 있으며 爬蟲類(71%) 鳥類(51%) 哺乳類(52%)도 豐富하게 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상훈(智異山 半달가슴곰 管理팀長·野生動物聯合 常任議長) 博士는 “DMZ는 韓半島의 自然環境을 維持하기 위해 반드시 必要한 南北 生物 資源과 生態系를 連結하는 交流의 通路이자 最後의 堡壘”라며 “DMZ의 學術的, 經濟的 重要性과 價値 保全을 위해 硏究와 保全 計劃이 樹立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김갑식 記者 dunanworld@donga.com

클릭하면 큰 이미지를 볼 수 있습니다.

▼野生動物 2716種 DMZ 棲息… 江華갯벌-鐵圓 철새渡來地 等 天然記念物 指定▼


韓半島를 東西로 貫通하는 DMZ의 生態系는 地域에 따라 다양하다. 이곳의 自然生態系를 主要 地域을 中心으로 紹介한다.

▽臨津江 河口, 江華 갯벌=行政區域上으로는 仁川 江華郡의 南西部 地域과 석모도, 乶音島, 注文도 一帶. 民間人의 出入이 統制된 臨津江 河口는 새들의 天國이고, 江華 갯벌은 다양한 潮流와 갯벌 生命體가 棲息하고 있어 ‘살아있는 生物圖鑑’으로 불린다. ‘江華갯벌 및 저어새 繁殖地’는 天然記念物 419號로 指定돼 있다. 이 地域은 汝矣島의 52倍 크기로 單一 文化財 指定 區域으로는 가장 넓다. 청둥오리 흰뺨검둥오리 흰죽지비오리 쇠기러기 큰기러기를 볼 수 있다.

이 地域은 시베리아와 알래스카에서 날아 오는 철새들의 中間 寄着地로 保存 價値가 높은 곳이다. 特히 地球上에 500餘 마리밖에 없다는 저어새(天然記念物 205號)도 볼 수 있다.

江華郡은 8日 仁川環境運動聯合과 共同으로 ‘갯벌센터’(화도면 여차리)를 開館했다. 갯벌에서 50餘 m 떨어진 이곳에는 갯벌生態 展望臺, 自然生態 硏究室, 갯벌生態 展示室이 있다. 032-937-5057


▽두타연 溪谷=講院 楊口郡 방산면 一帶. 熱目魚(天然記念物 第73號)와 검독수리(天然記念物 243號) 等 稀貴種의 棲息地로 有名하다. 熱目魚는 水溫이 20度 以上 올라가지 않는 1級數에서 산다. 이곳은 물이 차고 나무가 우거져 直射光線이 드문 條件 때문에 熱目魚가 살 수 있는 環境이 造成된다.

이 溪谷은 지난해 開放됐다. 이곳을 둘러본 뒤 ‘生態植物園’을 訪問해도 좋다. DMZ 一帶에 棲息하는 稀貴植物과 高山植物을 한눈에 볼 수 있다. 隣近에 ‘山量增殖 復元센터’ ‘剝製展示館’, 朴壽根 畫伯의 生家를 中心으로 造成된 ‘朴壽根 美術館’도 있다.

두타연 溪谷을 찾아가려면 2日 前에 申請하고 自家用을 利用해야 한다. 月曜日을 除外하고 每日 午前 9時 半에 出發한다. 양구군청 文化觀光科 033-480-2251

▽鐵原 철새渡來地=講院 鐵原郡 철원읍 월정리, 대마리 一帶. 代表的인 철새渡來地로 天然記念物 245號다.

國際潮流協會는 노랑부리白鷺 황새 가창오리 豪奢비오리 等 17種의 새들이 滅種 危機에 處해 있다고 警告했다. 이 가운데 黑두루미 재두루미 等 4種이 철원평야에 到來하고 있다. 이 地域이 철새渡來地로 有名한 것은 겨울에도 땅속에서 따뜻한 물이 흘러나와 먹이가 豐富하기 때문이다.

두루미(天然記念物 202號)와 재두루미(203號)를 비롯해 禿수리 흰꼬리수리 검독수리 等 110餘 種의 潮流가 이곳에서 겨울을 난다. 요즘은 白鷺 왜가리 等 여름 철새를 볼 수 있다. 鐵原郡廳 觀光企劃과 033-450-5364

▽香爐峯, 七節峯, 고진동 溪谷=講院 麟蹄郡과 高城郡 일대로 天然記念物 247號로 指定돼 있다. 七節峯에서 香爐峯, 건봉산의 고진동 溪谷을 지나 DMZ까지 이어지며 韓半島 中部 溫帶林의 特性을 지니고 있다. 七星長魚 山川魚 金剛모치 버들치 가는돌고기 等 保護 魚種이 棲息하고 있으며 鳥類는 30餘 種이 있다. 麝香노루 山羊 하늘다람쥐 水獺 等도 볼 수 있다.

▼自然史博物館 高層濕原 대암산 龍늪▼

江原 楊口郡과 麟蹄郡의 境界에 位置한 대암산(1310m)은 山자락부터 頂上까지는 바위들이 펼쳐진 險한 山이지만 頂上에 올라서면 마치 잔디 깔린 雅淡한 蹴球場처럼 보이는 '龍늪'李 나타난다. 하늘로 올라가는 용이 쉬었다 가는 곳이라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龍늪이 海拔 1280m의 高地帶에 形成된 濕地로, 年中 溫度差가 크고 안개日數가 많은 地域的인 特徵으로 인하여 濕度가 높고 蒸發量이 적어 自然스럽게 늪지가 形成되있다. 金剛초롱, 끈끈이 주걱 等 世界的 稀貴植物 191種과 복숭아筍나방 等 224種의 昆蟲이 棲息하고 있다.

1970年代에 이곳에 軍人들의 體力鍛鍊을 위한 스케이트場을 만들어 龍늪의 相當部分이 破壞되어 本來의 모습을 잃어가기 始作했다.

1989年 生態系 保全地域으로, 1997年 3月 우리나라 濫事 濕地 1號로 指定됐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