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허승호의 經濟 프리즘]金鎭台 檢察의 企業搜査 ‘왼새끼 꼰 罪’도 묻나|동아일보

[허승호의 經濟 프리즘]金鎭台 檢察의 企業搜査 ‘왼새끼 꼰 罪’도 묻나

  • 東亞日報
  • 入力 2014年 1月 20日 03時 00分


코멘트

企業 改革 搜査는 非理를 겨냥… 企業 잡는 數詞는 ‘밉相 손보기’
‘대충 다뤄도 되는’ 企業은 없다… 企業보다 權力의 逸脫이 더 問題
먼지털기 式 標的搜査는 檢察은 勿論 靑瓦臺 信賴를 毁損
總長 就任 前의 搜査도 살펴보길

허승호 논설위원
허승호 論說委員
이건희 三星그룹 會長은 아들 재용 氏에게 에버랜드의 轉換社債(CD) 및 三星SDS의 新株引受權附社債(BW)를 歇값 發行해 財産을 便法 相續限 嫌疑로 特檢에 依해 2008年 起訴됐다. 細部 事案에 따라 有無罪가 갈렸지만 적어도 ‘三星, 또는 이 會長 손보기’ 같은 解釋은 거의 없었다. 오히려 이 일을 통해 大企業의 承繼 慣行이 正常化되고 關聯 稅法도 精巧해졌다. 信賴 遵法 透明性 等 社會的 資本을 키운 企業 改革 搜査였다.

企業을 잡으려는 搜査는 다르다. 잘못된 行態가 아니라 ‘밉相’을 標的으로 한다. 전두환 前 大統領에게 밉보여 1985年 空中分解된 當時 財界序列 7位 국제그룹(會長 양정모)의 事例가 代表的이다. 金永三 政府의 현대그룹 搜査도 마찬가지다. 故 정주영 名譽會長에게 大選 出馬한 罪를 물어 12番이나 法廷에 드나들게 했다. 政權 末까지 현대에 對한 金融窓口는 遮斷됐고 鐵鋼 等 新事業 進出도 막혔다.

企業 잡는 司法시스템에는 이런 特徵이 있다. 現實과 동떨어진 法 때문에 大部分 企業이 不法을 저지르는 狀況에서 미운 놈만 솎아내 罪를 다스리는 것이다. 無理한 法 適用을 通한 먼지털기式 搜査도 橫行한다. 이렇게 되면 企業은 法規 준수는 뒷전이고 權力 눈치를 먼저 본다. 司法 後進國이다. 이 같은 法 適用의 極端的 事例가 北韓의 張成澤 處刑이다. 그에게 適用된 刑法上 罪目은 國家顚覆陰謀였지만 眞짜 罪目은 ‘삐딱하게 앉아, 건성건성 拍手 치며, 마음속에 왼새끼 꼰’ 것이었다.

이 政府 들어 SK, CJ, 曉星, 東洋, LIG, 錦湖石油化學, 熊進, KT 等 10餘 個 大企業이 搜査를 받았다. 政權 初期의 大型 企業 搜査가 一段落된 것이다. 그런데 묻고 싶은 것이 있다. 국제그룹으로부터 30年, 現代로부터 20年假量씩 지난 이 時點, 우리의 企業 搜査는 얼마나 進化했을까. 企業 體質을 先進化하는 搜査만 남고 企業 잡는 數詞는 없어졌을까.

東洋과 LIG그룹 總帥의 境遇 辨明의 餘地가 없어 보인다. 法定管理申請 直前에 갚지 못할 줄 뻔히 알면서 企業어음 等을 찍어내 수많은 被害者를 만들어낸 一種의 詐欺行脚이었다. 嚴히 다스려 再發을 막아야 한다.

SK그룹의 境遇 崔泰源 會長 兄弟가 犯法 事實을 알고 容認했는지 判斷이 쉽지 않다. 現在 上告審 中이지만 只今까지 나온 陳述과 證據뿐이라면 確定判決이 난다 해도 論難은 가시지 않을 것 같다.

효성은 過去 밀어내기 輸出을 한 것이 外換危機를 契機로 不實資産이 돼 企業 存立이 위태로워졌다. 一旦 損失을 감춘 뒤 每年 利益이 날 때마다 便法 相計해온 것이 事件의 核心. 法의 잣대로는 ‘利益도 감췄으니 法人稅 逋脫’이 분명하지만 曉星으로서도 할 말이 없지 않다. 600億 원臺 祕資金을 運用한 CJ 이재현 會長은 過去의 잘못을 털려 했지만 時效滿了의 速度보다 淸算의 速度가 늦었던 것이 禍根이었다. 뒷맛이 남는다.

한便 지난 政府 때 起訴돼 昨年 大法院에서 一部 無罪가 認定된 後 破棄還送審 宣告를 앞두고 있는 金昇淵 한화 會長에 對해서는 抑鬱한 側面이 많겠다 싶다. 金融當局의 構造調整 督勵로 系列社를 支援한 것이 이제 와 犯法으로 다스려지고 있다. 듣기에 거북한 얘기지만 總帥 一家의 튀는 行動이 거듭되면서 ‘대충 다뤄도 되는 企業’쯤으로 낙인찍힌 듯하다. 그러나 그건 안 된다.

法院의 最終 判斷을 기다려야겠지만 이석채 前 KT 會長에 對한 搜査는 지켜보기에 거북하다. 合倂 및 資産賣却 過程에서 會社에 127億 원의 損失을 끼쳤다는 背任 嫌疑는 公訴 維持가 可能할지조차 疑問이다. 業務推進費 便法 造成을 李 前 會長 拘束 事由로 내세우는 것은 영 窘塞하다. 이러니 ‘主要 犯罪 嫌疑에 對한 疏明 不足’을 理由로 拘束令狀이 棄却되는 거다. “政權의 會長職 退陣 要求를 拒否한 罪값을 묻는 搜査”라는 指摘은 靑瓦臺에 對한 信賴까지 까먹는다.

金鎭台 檢察總長은 昨年 12月 就任辭에서 “犯罪人이 아닌 犯罪行爲만을 制裁 對象으로 삼고 患部만을 正確하게 도려내는, 사람을 살리는 搜査를 합니다”라고 다짐했다. 그러나 搜査를 받아본 企業人들은 ‘마구잡이 搜査’라고 不平한다. 正말 큰 問題는 標的搜査다. 權力의 逸脫은 企業 逸脫과 比較할 수도 없는, 훨씬 嚴重한 잘못이어서다. 金 總長은 잘 살펴보기 바란다. 總長이 되기 前 이뤄진 企業 搜査도 就任辭의 趣旨대로 進行돼 왔는지를.

허승호 論說委員 tigera@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