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허승호의 經濟 프리즘]贖罪羊 현오석, 낯 두꺼운 黨靑|東亞日報

[허승호의 經濟 프리즘]贖罪羊 현오석, 낯 두꺼운 黨靑

  • 東亞日報
  • 入力 2013年 8月 20日 03時 00分


코멘트
허승호 논설위원
허승호 論說委員
유대敎의 贖罪 意識은 獨特하다. 量이나 비둘기를 祭物로 삼아 죽이면 罪값을 치른 것으로 보고 사람은 容恕한다. 罪와 벌, 贖罪와 容恕에 對한 옛날式 思考方式이다. 興夫가 남의 棍杖을 代身 맞았다는 대목에서 ‘朝鮮에도 代贖(代贖) 槪念이 있었나’ 하는 생각이 든다.

最近 비슷한 일이 일어났다. 政府의 稅法 改正案을 새누리당과 朴槿惠 大統領이 叱咤했다. 현오석 經濟副總理가 謝過하고 遑急히 새 案을 내놓은 것으로 마무리되는 模樣새다. 하지만 發端은 大統領과 與黨이었다. ‘增稅 없는 福祉’라는 大選 公約과 ‘모든 公約을 지키겠다’는 當選 後의 固執이 禍根이었다. 副總理는 選擧와 無關하지만 贖罪羊 役을 맡았다.

유대敎式 代贖과 좀 다른 樣相도 보인다. 그들은 祭物을 올리며 自身의 罪를 告白하고 悔改했다. 羊에게 未安한 마음도 가졌다. 그런데 이番에는 選擧 當事者들이 副總理를 몹시 꾸짖고 있다. “스스로 辭退하라”는 再選의 與黨 議員도 있다. 卑怯과 뻔뻔함, 우리 政治의 水準이다.

大統領이 처음부터 ‘增稅 없는 福祉’ 主張을 편 것은 아니다. 昨年 7月 大選出馬宣言文에서 當時 박근혜 候補는 “福祉 手段과 租稅 負擔에 對한 國民大妥協을 推進하겠다. 50年 以上 持續될 수 있는 國民幸福의 礎石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健康한 問題意識이었다. 그러나 選擧戰이 加熱되면서 公約은 커진 反面 稅金 얘기는 흐릿해졌고 마침내 ‘增稅 없는 福祉’의 荒唐함에 이르렀다.

政府는 非課稅 減免을 줄이면서 “稅目 新設이나 稅率 引上이 아니므로 增稅는 아니다”라고 强辯했다. 大統領을 意識해 牽强附會라도 해 보려는 눈물겨운 꼼수, 이게 罪가 될까. 굳이 副總理의 罪를 묻는다면 잘못된 指示에 처음부터 直(職)을 걸고 “아니 되옵니다”라고 못 한 데 있다. 그럴 만한 雰圍氣도 아니었지만….

지난 大選 때 모든 候補가 福祉 擴充을 외쳤다. 無差別的인 世界化의 影響으로 兩極化 및 中産層 不安感이 커졌기 때문이다. 韓國의 福祉 水準이 나라의 位相에 많이 못 미치는 건 事實이다. 財政 對比 福祉 支出 比率은 2009年 9.4%로 經濟協力開發機構(OECD) 平均인 21%의 折半 以下다. OECD 會員國 中 멕시코를 除外하면 꼴찌다. 그런데 不便한 眞實은 稅金도 아주 적게 낸다는 것이다. 우리의 租稅負擔率은 19.3%로 北유럽 國家들(36%)은 勿論이고 OECD 平均 24.6%보다 훨씬 낮다. 富者도 그렇지만 特히 貧者는 稅金을 너무 적게 낸다.

福祉 擴充은 必要하다. 하지만 財政이 堪當할 水準을 넘으면 南유럽 꼴이 난다. 大統領이 1年 前 말한 대로 福祉 水準과 稅 負擔에 對한 國民的 合意가 必要한 것이다. 共同體의 未來像, 國家가 共有할 價値를 놓고 眞摯한 論議를 始作해야 한다. 合意가 안 되면 암만 아쉬워도 公約을 떨어내야 한다.

벌써부터 돈이 모자라 基礎年金 等 核心 公約이 삐걱거리고 있다. 하지만 黨政靑은 增稅 論議를 또 미루기로 했다. 選擧 때의 公約 濫發도 포퓰리즘이지만 뻔한 問題를 回避하는 것도 그에 못잖은 惡性 포퓰리즘이다. 國政이 이런 式이어서는 나라의 未來가 어둡다. 副總理의 抑鬱함이나 大統領의 沒廉恥보다 훨씬 重大한 問題다.

現 政局에서 “이제라도 제대로 論議해 보자”고 말할 수 있는 사람은 大統領뿐이다. ‘原則의 大統領’ 아닌가. 正直하고 勇敢하게 事實을 말해야 한다. 그런 리더십이라야 突破口가 열린다.

하나 더. 本質的으로 ‘福祉와 增稅’는 進步 政派의 專攻科目이다. 大選 때 민주당은 새누리黨(135兆 원)을 훌쩍 넘는 192兆 원어치 公約과 197兆 원의 增稅 構想을 내놨다. 그런 민주당이 이제 와 시침 뚝 떼고 政府를 몰아세우는 것은 卑怯하다. 政治權 포퓰리즘의 終局的 責任은 有權者에게 있다. 國民이 ‘空짜 福祉’는 없다는 事實뿐 아니라 ‘增稅 OK, 單 나는 빼고’ 意識에서 벗어나야 한다.

허승호 論說委員 tigera@donga.com
#현오석 #稅法 改正案 #朴槿惠 #財政 #福祉 #增稅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