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詩論/李尙玟]採用 文化, 職務 中心으로 바뀌어야|동아일보

[詩論/李尙玟]採用 文化, 職務 中心으로 바뀌어야

  • 東亞日報
  • 入力 2017年 7月 10日 03時 00分


코멘트
이상민 한양대 경영대 교수
李尙玟 漢陽大 經營大 敎授
政府가 5日 ‘平等한 機會, 공정한 過程을 위한 블라인드 採用 推進 方案’을 發表했다. 今年 下半期부터 332個에 達하는 全體 公共機關의 採用 評價에서 出身 地域, 家族 關係, 身體 條件, 學歷 等에 關한 人的事項을 原則的으로 削除하기로 했다는 것이다. 그 代身 國家職務能力標準(NCS)을 活用하여 採用 對象 職務를 遂行하는 데에 必要한 知識, 技術, 資格, 經驗 等을 事前에 公開하고, 이를 根據로 職務遂行 適合性을 評價해 人材를 採用하기로 했다. 學閥이나 스펙 代身에 職務遂行能力을 中心으로 採用하기 爲한 努力은 이미 지난 政府에서도 持續的으로 進行되었다.

2007年 雇傭勞動部는 스펙을 重視하는 慣行을 줄이기 위해 性別, 出身 地域, 出身 學校名 等을 除外하고 敎育, 職業訓鍊, 經歷 等을 記載하는 標準履歷書를 開發해 公共部門과 大企業에 普及하였다. 또한 2015年에는 實際 業務 現場에서 要求되는 能力을 産業 部門別, 水準別로 體系化한 國家職務能力標準을 開發했다. 이를 活用해 該當 職務의 詳細 內容 및 職務能力 評價 基準을 定해 事前에 明確하게 公知하고, 이를 土臺로 人材를 選拔하는 國家職務能力標準 基盤 能力 中心 採用 制度도 導入했다.

이番에 發表된 블라인드 採用 房안은 이 두 가지 政策을 强化하여 結合하는 方式을 取하고 있다. 2007年 標準履歷書가 勸告 水準에 머물렀다면, 이番 블라인드 採用은 公共機關을 對象으로 適用을 義務化하였다. 또한 2015年 國家職務能力標準 基盤 能力 中心 採用 制度에서는 入社志願書에 寫眞, 본적, 出身 學校名을 包含시킬 수 있었지만, 이番에는 採用 過程에서 偏見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人的事項을 모두 排除하도록 하였다. 이를 통하여 採用 公正性을 强化하는 同時에 職務遂行能力 中心의 採用 制度를 정착시키겠다는 政策 方向을 提示하였다.

블라인드 採用制 導入의 正當性은 公的 介入의 社會的 效用과 費用을 따져 判斷해야 한다. 出身 學校名과 같은 情報는 採用 候補者의 特性을 反映하므로 社會的 效用을 갖는데, 블라인드 採用은 이러한 情報의 社會的 效用을 損失시킨다. 그러나 職務遂行能力보다 學閥이나 地緣을 重視하는 社會的 偏見이 持續的으로 再生産되는 現實에서, 特定 情報가 갖는 社會的 效用보다 社會的 費用이 더 클 수 있는데, 이를 바로잡기 위한 公的 介入이 必要할 수 있다. 비록 逆差別 問題가 提起되고 있지만, 보다 巨視的인 觀點에서 볼 때에 首都圈 集中과 肥大化를 바로잡고 모든 地域의 均衡的인 發展을 志向할 수 있는 措置는 基本的으로 社會的 正當性을 갖는다.

그러나 블라인드 採用이 제대로 定着하려면 몇 가지 問題를 克服해야 한다.

于先 國家職務能力標準을 基盤으로 個別 機關과 採用 職務의 必要 力量을 具體的으로 把握하고 明確하게 定義하는 制度 設計 作業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를 土臺로 職務適合性을 判斷할 수 있는 다양한 試驗과 面接 技法이 開發되어야 한다.

그리고 職務中心主義가 採用뿐만 아니라 採用 以後의 일하기 方式에도 適用되어야 한다. 우리나라 公共機關과 民間企業에서 支配的인 일하기 方式은 ‘職務 中心’이 아니라 ‘사람 中心’이다. 職務 中心 일하기는 해야 할 일을 職務體系에 따라 區分하고 一定한 水準의 專門性을 갖춘 職務修行者에게 割當한다. 反面에 사람 中心 일하기는 綜合的인 能力이 優秀한 사람들을 選拔하고 이들에게 다양한 일을 大略的으로 나누어 맡기는 方式을 取한다. 사람 中心의 일하기 方式에서는 어떠한 일을 누구에게 맡길 것인지 具體的으로 定해지지 않았기 때문에 全般的으로 能力이 뛰어나다고 생각되는 사람이나 地緣이나 學緣을 活用하여 함께 일하기에 便한 사람들을 採用하려고 한다. 이러한 사람 中心 일하기 方式이 長期的으로 職務 中心으로 改編되어야 職務 中心 採用 制度의 效果가 제대로 나타날 수 있다.
 
李尙玟 漢陽大 經營大 敎授
#職務中心의 採用文化 #블라인드 採用 #職務中心注意 #사람 中心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