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反對만 일삼는 ‘極端的 黨派’ 氣勝… 議會政治의 골칫거리로|동아일보

反對만 일삼는 ‘極端的 黨派’ 氣勝… 議會政治의 골칫거리로

  • 東亞日報
  • 入力 2019年 12月 13日 03時 00分


코멘트

[키워드로 보는 混沌의 2019]<3> 非토크라시 (vetocracy)

프랜시스 후쿠야마 美國 조지메이슨大 敎授는 2013年 오바마케어 葛藤으로 聯邦政府 閉鎖(셧다운)에 이른 美國 政治를 慨歎하며 ‘非토크라시(vetocracy·拒否 政治)’란 單語를 썼다. 相對方의 政策과 主張을 無條件 拒否하는 極端的 黨派 政治를 뜻한다. 올해 美國 英國 等에서도 ‘極端的 少數’ 政派가 反對만 일삼는 典型的 비토크라市價 나타났다는 診斷이 나온다.

代表的 例가 브렉시트(英國의 유럽聯合·EU 脫退) 論難의 核心인 執權 保守黨의 聯政 파트너 北아일랜드民主聯合黨(DUP)이다. DUP는 下院 650席 中 不過 10席(1.5%)을 占有한 超미니 政黨이다. 福音主義 改新敎徒가 支持層이며 北아일랜드의 英國 殘留, 브렉시트를 强力히 支持한다. 이들은 올해 1月 聯政 파트너인 테리사 메이 前 總理의 브렉시트 合意案 否決을 主導했을 뿐 아니라 메이 前 總理 辭任, 보리스 존슨 總理 就任 等 主要 契機마다 實力行使에 나섰다.

占有率 1.5%의 政黨이 ‘議會民主主義의 本産’ 英國 政治를 左之右之하는 것은 異例的인 일이다. 게다가 DUP는 聯政 파트너이면서 內閣에 參與하지 않고 政治的 責任도 지지 않는다. 保守黨의 政策조차 同意하지 않는다. 하지만 2017年 6月 早期總選에서 過半 獲得에 失敗한 保守黨은 DUP와 提携했다. 現在도 下院 650席 中 288席(藥 44%)만 차지하고 있다. 한 席이 아쉽다 보니 줄곧 DUP에 끌려다녔다. 12日 早期總選에서 過半에 失敗하면 또 DUP에 끌려다닐 수 있다. 안병억 대구대 敎授(國際關係學)는 “존슨 總理가 總選이 아닌 前任者의 갑작스러운 辭退로 現 位置에 올랐기에 正當性이 不足하다. 10席짜리 政黨이 브렉시트란 特殊 狀況에서 過度한 影響力을 行使하는데도 막을 方法이 없다”고 指摘했다.

美國 민주당에서는 1月 下院에 처음 入城한 ‘有色人種 4人坊’ 알렉산드리아 吳카시오코르테스(30·뉴욕 14地區), 아이아나 프레슬리(45·매사추세츠 7地區), 러시다 털리브(43·미시간 13地區), 일한 오마 議員(37·미네소타 5地區)李 낸시 펠로시 下院議長 等 指導部를 애태우고 있다. 지나친 强勁 進步 性向, 反(反)유대主義 等으로 傳統的 支持者들과 反目하는 이들은 도널드 트럼프 美國 大統領과도 事事件件 맞서는 것으로 有名하다.

初選 議員이 公薦權을 쥔 指導部나 世界 最高權力者와 對立할 수 있는 背景은 어디에 있을까. 프레슬리 議員의 地域區는 1923年부터 96年째, 털리브 議員 地域區는 1949年부터 70年째 민주당이 차지하고 있다. 오마 議員(46年째)과 誤카시오코르테스 議員(26年째)의 狀況도 비슷하다. 民主黨 所屬이면 ‘旗발만 꽂아도’ 當選이 되니 地域區民의 支持만 神經 쓰면 되는 셈이다. 4人坊 地域區民의 大多數인 히스패닉과 黑人 有權者는 이들이 더 强勁한 進步 政策을 내세우고, 트럼프 大統領을 더 세게 批判할수록 더 많은 支持를 보낸다.

民主黨 指導部의 苦悶도 여기에 있다. 富裕稅, 無償 醫療 및 登錄金, 炭素排出 제로 等 이들이 내세우는 急進 政策을 擇하면 中道層 有權者를 包攝하기 어렵다. 最近 이들은 民主黨 大選 候補로 性向이 비슷한 버니 샌더스 上院議員(78·버몬트) 支持를 宣言했다. 黨內에서는 “샌더스가 民主黨 大選 候補가 되면 트럼프 大統領의 再選 可能性이 높아진다”며 憂慮하지만 아랑곳하지 않는다. 朴聖敏 政治컨설팅그룹 ‘閔’ 代表는 “各國 政界에도 極端的 蹴球팬 같은 ‘훌리건’이 넘쳐난다. 서로 더 極端的 메시지를 내놓기 위한 競爭만 펼치다 보니 政治에 對한 一般 有權者의 無關心과 不信이 커진다”고 憂慮했다. 特히 소셜미디어로 이들의 極端的 主張이 퍼지면서 影響力이 더 커지는 惡循環도 되풀이되고 있다.

이윤태 oldsport@donga.com·詔諭라 記者
#非토크라시 #브렉시트 #北아일랜드民主聯合黨 #美國 民主黨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