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리스크 큰 株式, 合理的 投資 어떻게?|동아일보

리스크 큰 株式, 合理的 投資 어떻게?

  • 東亞日報
  • 入力 2019年 12月 31日 03時 00分


코멘트

[家族과 함께 읽는 經濟敎室]

Q.
新聞과 放送 等에서는 株式市場이 隨時로 報道됩니다.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株式投資에 關心을 갖고 있다는 것인데요. 누구나 株式에 投資하면 큰돈을 벌 수 있을까요?

A. 韓國去來所에 따르면 國內 株式投資 人口는 全體의 約 10% 程度라고 합니다. 제법 많은 사람들이 株式投資를 하지만 周邊에는 돈을 벌었다는 사람도 있고, 反對로 損害를 보았다는 사람도 있습니다.

株式은 株式會社가 投資者인 株主에게 發行한 有價證券입니다. 1602年 네덜란드 東印度會社가 1143名의 投資者에게 株式을 發行해 資金을 募集한 것이 株式會社의 始初입니다. 이 會社는 아시아 貿易으로 많은 돈을 벌었지만 種種 海賊의 攻擊을 받거나 風浪으로 배가 沈沒해 큰 損失을 입기도 했습니다. 1653年 濟州島까지 漂流해 ‘하멜 漂流記’를 쓴 헨드릭 하멜의 배도 이 會社 商船이었죠. 이처럼 株式投資는 草創期부터 많은 危險(리스크)을 안아야 하는 行爲였습니다.

株式에 投資하는 사람은 누구나 큰 收益을 期待합니다. 그러나 經濟 專門家라도 株式投資로 利益을 내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1929年 大恐慌 時期에 英國 經濟學者 존 메이너드 케인스는 株式에 投資해 큰 利益을 얻은 反面 美國 經濟學者 어빙 피셔는 큰 損失을 입었습니다.

사람들은 當然히 앞으로 價格이 오를 株式은 사고, 反對로 價格이 내릴 株式은 팔려고 할 것입니다. 그렇다면 投資者들은 어떤 方法으로 未來의 株價를 豫測할 수 있을까요.

첫째, 只今까지 株價 움직임과 統計를 分析해 보는 겁니다. 어느 會社의 株價가 過去에 어떤 패턴을 보였으니 곧 株價가 反騰할 것이라든가, 株式去來量, 信用去來 比重이 어떠하니 株價가 下落할 것이라는 分析 等입니다. ‘歷史는 反復된다’는 敎訓을 忠實히 따르는 거죠. 하지만 過去 情報는 이미 株價에 反映되어 있기 때문에 이런 分析은 效用性이 떨어진다는 見解도 많습니다.

둘째, 金融市場에 公開된 情報를 活用하는 것입니다. 例를 들면 企業의 財務諸表나 中央銀行의 金利 變更 等은 投資者가 必須的으로 챙겨 보는 情報입니다. 金融市場이 效率的이라면 이런 情報가 株價에 反映되는 速度는 매우 빠를 것입니다. 公開된 情報로 投資者가 差益을 얻기 어렵다고 經濟學者들이 主張하는 理由입니다.

셋째, 남이 모르는 企業의 內部情報를 利用하는 것입니다. 間或 이런 方法으로 利益을 보는 사람이 있을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法에서 禁止한 內部者 去來에 該當됩니다. 金融監督 當局이 內部者 去來를 常時 監視하고 있으며 摘發 時에는 處罰을 받습니다. 投資者는 內部者 去來의 誘惑에 넘어가지 말아야 합니다.

이러한 投資 方法에 對한 論議는 金融市場이 效率的일 때 成立합니다. 金融市場이 效率的이라는 건 누구나 낮은 費用으로 迅速하게 情報를 入手해 投資에 利用할 수 있다는 意味입니다. 아울러 不法的인 內部者 去來는 嚴格히 監視하고 處罰해야 市場의 信賴性을 높일 수 있습니다. 效率的이고 信賴性 높은 金融시스템을 갖추면 資金 供給者인 投資者는 더 合理的으로 投資하게 되고, 資金 需要者인 企業들은 더 낮은 費用으로 資金을 調達할 수 있게 됩니다.

한便 投資者가 銘心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株式은 다른 投資 商品에 비해 리스크가 높다는 것입니다. 有價證券市場과 코스닥市場의 價格制限幅은 基準價格 對比 上下 30%로, 하루에만 最大 46.2%의 損失이 날 수 있습니다. 리스크 管理를 위해서는 ‘鷄卵을 한 바구니에 담지 말라’는 格言처럼 性格이 다른 여러 株式에 分散 投資를 할 必要가 있습니다. 또 株式投資는 餘裕資金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金融監督院에 따르면 證券社에서 돈을 빌려 株式에 投資하는 사람은 約 150萬 名이고, 銀行 貸出金으로 株式에 投資하는 사람까지 더하면 더 늘어날 것입니다. 投資가 成功하면 좋겠지만 失敗하면 貸出金을 갚지 못해 큰 어려움을 겪게 될 것입니다.

株式市場은 資本主義의 꽃이라고 합니다. 꽃이 더욱 아름답게 피어날 수 있으려면 效率的이고 信賴性 높은 金融시스템을 갖춰 나가는 한便 投資者들은 리스크 管理와 金融에 對한 理解力을 높여 合理的인 投資가 이뤄지도록 努力해야겠습니다.

강기승 韓國銀行 經濟敎育室 敎授
#株式 投資 #財테크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