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韓國經濟 只今 디플레이션인가요|동아일보

韓國經濟 只今 디플레이션인가요

  • 東亞日報
  • 入力 2019年 10月 8日 03時 00分


코멘트

[家族과 함께 읽는 經濟敎室]


Q.
最近 韓國에서 디플레이션이 發生할 수도 있다는 憂慮가 나오고 있습니다. 디플레이션이란 무엇이며, 實際로 디플레이션이 發生할 可能性은 어느 程度인지 궁금합니다.

A. ‘인플레이션(inflation)’이라는 말은 사람들에게 꽤 익숙한 便입니다. 인플레이션은 商品과 서비스의 全般的인 價格 水準을 의미하는 物價가 持續的으로 오르는 現象이죠. ‘디플레이션(deflation)’은 이와 反對로 物價가 持續的으로 下落하는 現象을 가리킵니다. 勿論 技術의 發達로 生産과 流通에 드는 費用이 低廉해지면서 一部 品目의 價格이 내려갈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디플레이션이란 몇 가지 品目의 價格만 내려가는 게 아니라 相當히 많은 製品의 價格이 오랫동안 내려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消費者 立場에서 物價가 내리면 같은 돈으로 많은 物件을 살 수 있게 되니 디플레이션은 좋은 것 아니냐고 할 수도 있겠습니다만 事實은 그렇지 않습니다. 디플레이션이 發生하면 사람들은 앞으로 製品이나 서비스 價格이 더 下落할 것으로 豫想하고 消費와 支出을 줄이게 됩니다.

企業 立場에서는 製品 販賣 價格이 내려갔는데 販賣量마저 줄어들면서 經營이 어려워집니다. 企業의 賣出이 줄어들면 돈이 不足해지니 企業들은 未來를 위한 投資를 줄입니다. 企業이 投資를 줄이면 新規 採用을 줄이고 甚至於 旣存 職員들을 내보내기도 합니다. 社會的으로 失業者가 늘면서 消費는 더욱 쪼그라듭니다. 消費 減少→物價 下落→企業의 收益性 惡化→投資 不振 및 雇傭 減少→消費 減少의 惡循環으로 이어지면서 經濟는 더욱 어려워지게 됩니다.

그렇다면 經濟에 深刻한 問題를 일으키는 디플레이션은 자주 發生하는 現象일까요. 많은 國家가 一時的인 物價 下落을 經驗했지만 實際 디플레이션으로 이어진 境遇는 흔치 않습니다. ‘大恐慌’의 衝擊으로 1929年부터 1933年까지 物價가 27% 下落한 美國, 長期 景氣沈滯로 1999∼2005年과 2009∼2012年에 걸쳐 各各 7年, 4年間 物價가 下落한 ‘잃어버린 20年’ 時期의 日本 等이 代表的 事例로 꼽힙니다. 이 中 日本의 境遇 不動産이나 株式 같은 資産 價格이 크게 下落하면서 消費와 投資가 減少했고, 앞서 說明한 디플레이션의 惡循環으로 오랫동안 物價가 繼續 下落했습니다. 디플레이션이 한창이던 2002年에는 調査對象 品目의 約 70%가 價格 下落을 보이기도 했죠.

그럼 最近 韓國의 物價 狀況은 어떨까요. 올해 韓國의 지난해 같은 달 對備 物價 上昇率은 0%臺에 머물고 있습니다. 9月에는 消費者物價指數가 0.4% 下落하며 史上 처음으로 月別 物價 上昇率이 公式的으로 ‘마이너스’를 記錄했습니다. 이에 韓國도 日本처럼 디플레이션에 빠지지 않을까 하는 憂慮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對內外 經濟 環境이 友好的이지 않은 點도 惡材로 꼽힙니다.

그렇지만 消費者物價 下落의 가장 큰 原因은 農産物 價格이 지난해보다 내려갔다는 點입니다. 지난해 暴炎으로 農畜水産物 價格이 크게 올랐고, 올해는 날씨가 좋아 生産量이 늘면서 價格이 떨어졌습니다. 石油 價格이 昨年에 비해 낮아져 揮發油 等 石油 製品의 價格도 내려갔습니다. 여기에 올해 9月부터 高等學校 3學年을 對象으로 無償敎育이 施行되면서 授業料 負擔이 크게 줄어든 點도 한몫했습니다.

最近 韓國에서 나타난 物價 下落은 一時的인 要因에서 비롯된 面이 크며, 이 效果들이 사라지는 올해 末 以後에는 物價가 다시 오름勢로 돌아설 것으로 政府와 韓國銀行은 豫想하고 있습니다. 價格이 下落한 品目 比重도 約 30%에 그쳐 디플레이션을 겪었던 1990年代 日本과 比較하면 그 比重이 적습니다. 日本의 디플레이션 時期에 있었던 資産 價格 調整이 韓國에서는 나타나지 않고 있습니다.

이에 韓國 經濟가 現在 디플레이션에 빠졌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短期間 內에 디플레이션이 發生할 可能性도 매우 낮아 보입니다. 하지만 디플레이션이 經濟에 미치는 副作用이 아주 크기 때문에 或是라도 韓國에 디플레이션 徵候가 나타나는지 앞으로도 꼼꼼히 살펴봐야 하겠습니다. 實際 發生할 可能性이 낮은 現象도 많은 사람이 믿으면 自己實現的 期待를 통해 現實化되는 境遇도 있습니다. 디플레이션에 對한 憂慮가 過度해지지 않도록 各 經濟 主體 모두가 努力해야 할 時點입니다.

安東晙 韓國銀行 調査局 物價硏究팀 誇張·이나영 韓國銀行 調査局 物價硏究팀 調査役
#디플레이션 #日本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