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國家間 通貨스와프, 왜 必要한가요|동아일보

國家間 通貨스와프, 왜 必要한가요

  • 東亞日報
  • 入力 2019年 10月 1日 03時 00分


코멘트

[家族과 함께 읽는 經濟敎室]

Q. 韓國이 다른 나라와 通貨스와프 契約을 締結했다는 記事를 본 적이 있어요. 國家에 도움이 되는 건 알겠는데 正確히 어떤 意味가 있는 건지, 어떠한 效果가 있는지 알고 싶어요.

A. 新入社員 門세미 氏는 첫 休暇를 맞아 英國 런던 웸블리 스타디움에서 防彈少年團(BTS) 公演을 볼 計劃을 세웠습니다. 그동안 貯蓄한 300萬 원을 英國 파운드貨로 換錢해 英國으로 向했습니다. 기쁨도 暫時, 그女는 BTS 公演을 본 後 宿所로 돌아오던 길에 소매치기를 當해 現金을 몽땅 잃어버렸습니다. 文 氏는 빈털터리가 됐지만, 多幸히도 캐리어에 체크카드가 남아 있었습니다. 文 氏는 出國 前 300萬 원 限度 內에서 얼마든 빌려 쓰고 願할 때 갚을 수 있는 마이너스 通帳을 開設하고 이를 카드에 聯動시켜 놨습니다. 文 氏는 銀行에서 1000파운드(藥 147萬 원)를 찾아 旅行을 無事히 마쳤고 다음 月給日에 빌린 돈을 모두 갚았습니다.

文 氏의 境遇처럼 國家도 豫想치 못한 일이 생겨 돈이 必要할 때가 있습니다. 特히 國家 間 去來에 主로 쓰이는 美國 달러貨 같은 外貨가 갑자기 不足할 수 있습니다. 通貨스와프란 갑작스러운 外貨 不足에 效果的으로 對應하기 위해 國家끼리 開設해 놓은 마이너스 通帳과 비슷합니다.

여러분은 韓國이 다른 나라와 通貨스와프 契約을 締結하였다는 記事를 본 적이 있을 겁니다. 이는 韓國銀行이 急할 때 外國 中央銀行에 원貨를 맡기고 外貨를 빌려 쓸 수 있도록 미리 約束하는 것을 말합니다. 反對로 外國 中央銀行도 外貨를 맡기고 韓國銀行으로부터 원貨를 빌려 쓸 수 있죠. 마이너스 通帳처럼 一定 金額 限度 內에서 돈을 빌릴 수 있는 것은 비슷하지만, 원貨를 맡기고 外貨를 빌려오기 때문에 形式上 通貨를 交換(스와프)하는 것이 됩니다.

通貨스와프는 왜 韓國銀行이 締結할까요? 韓國銀行은 원貨를 發行할 수 있는 唯一한 權限(發券力)뿐만 아니라 市中銀行에 擔保를 잡고 流動性을 供給하는 能力(銀行의 銀行)을 갖고 있는 中央銀行이기 때문입니다. 이 權限과 供給 能力 德分에 韓銀은 金融市場에 원貨 流動性이 不足할 때 이를 供給하는 最後의 資金 供給源 役割을 遂行합니다.

그러면 韓國銀行이 發行할 수 없는 外貨는 어떻게 마련해야 할까요? 非常金 槪念인 外換保有額이 있지만 때로는 不足할 때도 있습니다. 이때를 對備해 發券力을 가진 中央銀行들끼리 미리 約束을 맺는 것입니다. 이 契約 德分에 正말 必要한 時點에 自身이 發行한 自國 通貨를 맡기고 不足한 外貨를 卽刻 빌려올 수 있습니다. 通貨스와프를 中央銀行 間 最高 水準의 金融 協力이라고 表現하는 理由이기도 합니다.

通貨스와프는 締結 消息만으로도 外貨 流動性 不足을 憂慮하는 市場 參加者의 不安을 크게 解消해 줍니다. 必要할 때 中央銀行이 通貨스와프를 통해 外貨를 供給해 줄 것이라고 期待하기 때문입니다. 이를 ‘公示效果’라고도 합니다. 글로벌 金融危機의 不安感이 높아지던 2008年 10月 末 韓銀은 美國 中央銀行(聯邦準備制度)과 300億 달러 限度의 通貨스와프 契約 締結을 發表했는데요. 이날 하루에만 換率이 前날 對比 177원(12.4%), 國家不渡 危險을 의미하는 信用不渡스와프(CDS) 프리미엄이 1.78%포인트(31.7%) 下落하며 요동치던 國內 金融市場이 빠르게 安定됐습니다.

通貨스와프가 實際로 實行되면 큰 效果가 나타나게 됩니다. 韓銀은 2008年 末부터 2009年 初까지 美 聯準과의 通貨스와프를 利用해 5次例에 걸쳐 總 163億5000萬 달러를 市中銀行에 供給했습니다. 그러자 實際 外貨 流動性의 影響을 받는 外換 指標들이 크게 改善되었습니다. 이를 流動性 效果라고 합니다. 特히 韓美 通貨스와프는 一時的인 달러貨 流動性 不足을 迅速히 解決해줘 글로벌 金融危機로 인한 國內 市場의 不安을 早期에 안정시키는 데 크게 寄與한 것으로 評價됩니다.

韓國은 輸出 依存度가 높고 小規模 開放經濟이기 때문에 對外 衝擊의 影響을 많이 받습니다. 이에 韓銀은 外換保有額을 充分히 쌓는 것 以外에도 主要國 中央銀行과의 通貨스와프 擴大를 통해 外貨 流動性 供給을 위한 安全裝置를 마련하고 維持하는 데 힘써 왔습니다. 特히 2017年 締結한 캐나다와의 通貨스와프는 限度와 滿期를 定하지 않은 基軸通貨國과의 契約이라는 點에서 意味가 매우 큽니다. 2019年 9月 末 現在 韓銀은 總 1328億 달러(캐나다 除外) 以上의 通貨스와프 契約을 締結하고 있습니다.

박다희 韓國銀行 國際協力局 金融協力팀 調査役
#韓國銀行 #通貨스와프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