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經常收支 黑字는 클수록 좋은가요?|동아일보

經常收支 黑字는 클수록 좋은가요?

  • 東亞日報
  • 入力 2019年 9月 24日 03時 00分


코멘트

[家族과 함께 읽는 經濟敎室]


Q.
最近 韓國의 經常收支 黑字가 예전보다 줄어들었다고 합니다. 美中 貿易戰爭, 글로벌 景氣鈍化 等으로 商品 輸出이 줄어든 데 影響을 받았다고 하는데요. 經常收支는 무엇이며 왜 關心을 받을까요?

A. 한 家庭에서 家長의 月給날은 무척 重要한 날입니다. 月給날 아버지(어머니)들은 退勤길에 산 치킨과 菓子를 한 아름 들고 어깨에 힘을 잔뜩 준 채 집으로 들어옵니다. 家長의 月給으로 집貰도 내고, 飯饌과 生必品도 사고, 가끔은 家族 旅行도 다녀옵니다. 아껴 쓰고 남은 돈은 銀行에 貯蓄도 합니다. 月給은 家族의 生計를 維持하게 해주며 未來를 위한 貯蓄의 根幹이 되는 아주 重要한 役割을 합니다.

家計에서 國家로 範圍를 넓혀 볼까요? 家計에서 家長의 月給 等 밖에서 벌어오는 所得이 重要한 것처럼 國家에서는 다른 나라와 去來를 통해 벌어들인 外貨가 重要한 役割을 합니다. 外貨를 利用해 必要한 物件을 輸入할 수 있고, 餘裕 資金이 있다면 다른 나라의 株式이나 債券에 投資하거나 過去에 빌렸던 돈을 갚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韓國이 다른 나라와의 去來에서 얼마나 벌고 썼는지는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그 答은 韓國銀行이 每月 發表하는 國際收支 統計의 經常收支에서 찾을 수 있답니다.

한 國家가 外貨를 벌어오는 方法은 여러 가지입니다. 代表的인 例는 國內에서 만든 商品이나 서비스를 다른 나라로 輸出하면 됩니다. 商品 輸出은 오래前부터 韓國이 外貨를 벌어들이는 重要한 手段이었습니다. 經濟開發 初期에는 衣類, 신발과 같은 勞動集約的 製品을 主로 輸出했습니다. 資本이 蓄積되고 經濟가 發展하면서 배, 自動車, 半導體, 스마트폰 等 技術集約的 製品으로 輸出 主力 商品이 바뀌었습니다. 韓國 商品은 外國에서 人氣가 높습니다. 品質이 優秀하고 價格 競爭力도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나라에 서비스를 提供하는 方法도 있습니다. 運送, 旅行, 建設 等이 該當됩니다.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旅行을 例로 들어보겠습니다. 서울 中區 鳴動거리에 가면 中國人, 日本人 等 外國人 觀光客을 많이 볼 수 있는데요. 外國人 觀光客이 國內에서 食事, 宿泊, 쇼핑 等 觀光하며 쓴 돈이 旅行서비스 輸出에 包含됩니다.

이렇게 벌어들인 外貨는 다른 나라에서 生産한 商品이나 서비스를 輸入하는 데 主로 使用됩니다. 商品의 輸出과 輸入 差異를 商品收支라고 합니다. 商品 輸出이 輸入보다 크면 商品收支가 黑字를 나타내게 됩니다. 마찬가지로 서비스 輸出과 輸入의 差異를 서비스收支라고 합니다.

또한 勞動이나 投資를 통해 벌어들인 돈과 나간 돈의 差異를 의미하는 本源所得收支, 居住者와 非居住者 사이에 아무 代價없이 주고받는 移轉所得收支度 있습니다. 商品收支, 서비스收支, 本源所得收支, 移轉所得收支를 모두 合한 것을 經常收支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經常收支 黑字는 無條件 좋은 걸까요? 家計는 돈을 많이 벌고 貯蓄 金額이 클수록 좋겠지만 國家의 境遇 꼭 그렇지만은 않습니다. 韓國이 經常收支 黑字를 내면 去來相對方은 그만큼 經常收支 赤字를 내게 됩니다. 特定 國家의 經常收支 黑字가 지나치게 크면 葛藤이 생길 수 있습니다. 最近 發生한 美中 貿易戰爭을 떠올리면 쉽게 理解할 수 있습니다. 이番 葛藤도 美國이 中國과의 貿易에서 過度한 赤字를 보고 있다는 不滿에서 비롯된 面도 있습니다.

하지만 美國 달러貨처럼 基軸通貨(世界 여러 나라에서 널리 쓰이는 돈)를 發行하는 나라가 아닌 以上 다른 나라의 物件이나 서비스를 購入하려면 外貨가 必要합니다. 이에 國家들은 大體로 經常收支 黑字를 追求합니다.

韓銀이 發表하는 國際收支 統計는 韓國이 外貨를 얼마나 벌고 쓰는지, 남는 돈은 어디에 投資하는지를 一目瞭然하게 整理한 資料입니다. 國際收支 統計는 두 달 程度의 時差를 두고 發表됩니다. 10月에는 8月의 國際收支가 發表되는 式이죠. 重要한 資料인 만큼 統計 作成에 必要한 基礎 資料를 모으고 確認하는 데 많은 時間이 必要합니다.

每달 나오는 國際收支 統計를 통해 韓國이 商品을 얼마나 輸出했는지, 서비스收支는 改善되고 있는지 等을 確認해 보면 우리 經濟를 理解하는 데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김보성 韓國銀行 經濟統計國 國民所得總括팀 誇張
#經常收支 #輸出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