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춤추는 株價에 眩惑되지 않고… 變動性 잘 견뎌야 眞짜 高手|東亞日報

춤추는 株價에 眩惑되지 않고… 變動性 잘 견뎌야 眞짜 高手

  • 東亞日報
  • 入力 2019年 2月 13日 03時 00分


코멘트

[投資 鼓手의 한 수]민수아 三星액티브資産運用 常務

대학 시절까지만 해도 ‘주식 투자는 패가망신의 지름길’이라고 생각했던 민수아 상무는 자신이 펀드매니저가 된 것은 ‘팔자’ 
때문이라고 했다. 그는 삼성중소형포커스펀드를 2007년 출시 당시부터 맡아 중소형주에 투자하는 펀드 가운데 순자산 총액 기준 국내
 최대로 키워냈다. 전영한 기자 scoopjyh@donga.com
大學 時節까지만 해도 ‘株式 投資는 敗家亡身의 지름길’이라고 생각했던 민수아 常務는 自身이 펀드매니저가 된 것은 ‘팔자’ 때문이라고 했다. 그는 三星中小型포커스펀드를 2007年 出市 當時부터 맡아 中小型株에 投資하는 펀드 가운데 純資産 總額 基準 國內 最大로 키워냈다. 전영한 記者 scoopjyh@donga.com

서울 瑞草區 三星액티브資産運用㈜ 本社에서 最近 만난 민수아 常務(48)의 表情은 平穩했다. 그가 運用을 責任진 펀드가 아직 지난해 損失을 挽回하지 못했다는 點에서는 意外였다. 하지만 그의 ‘投資 內功’을 듣고 나니 以內 疑問이 풀렸다. 市場 變動性에도 平靜心을 維持해야 한다는 것. 株式市場의 變動性이 特히 甚한 最近 狀況에서 귀 기울일 만했다.

三星액티브資産運用은 三星資産運用에서 2017年 1月 分社한 會社. 會社 이름에서 알 수 있듯 펀드매니저가 積極的으로 運用해 超過 收益을 내는 것을 目標로 하는 펀드(액티브펀드)를 專門的으로 運用하는 會社다. 現在 運用 資産 總額은 約 5兆 원. 이 會社 代表 펀드 中 하나인 三星中小型포커스펀드는 2007年 9月 設定 當時부터 민 常務가 直接 企劃하고 運用해왔다. 이 펀드는 現在 中小型株에 投資하는 같은 類型의 펀드 中에서 純資産(投資 元金+收益) 總額이 가장 크다.

○ “變動性을 잘 견뎌야 固守”

민 常務는 投資 高手의 槪念부터 再定義했다. 그는 “理論的으로는 市場의 邸店에서 買收해 高點에서 罵倒하는 사람을 高手라고 할 수 있지만 現實에서 이런 投資者는 存在할 수 없다”고 說明했다. 神(神)도 모른다는 株式市場에서 이처럼 絶妙한 買收 타이밍을 알아맞히기란 不可能하기 때문이다. 민 常務는 “眞正한 意味의 고수란 變動性 場勢에서도 잘 버티는 사람”이라고 强調했다. 反面 下水는 價格을 좇아 投資하는 사람이라는 게 민 常務의 說明이다. 그는 “株價는 恒常 오르내리기 때문에 下水들은 決코 좋은 投資 成果를 얻을 수 없다”고 덧붙였다. 株價가 오를 만큼 오른 뒤 買收하고 株價가 急落하면 恐怖感에 사로잡혀 罵倒해본 개미 投資者라면 共感할 만한 말이다.

그의 이런 持論은 實戰 投資에서도 빛을 發했다. 꾸준히 收益을 올리던 三星中小型포커스펀드가 2016年 15%의 損失을 記錄했을 때였다. 이 펀드에 編入한 企業들의 株價가 떨어지면서 펀드 損失이 擴大됐지만 그는 흔들리지 않았다. 오히려 그는 投資者들에게 自身을 믿어달라면서 投資 擴大를 勸誘했다. 그의 自信感을 믿은 投資者들은 이듬해 22%의 收益을 올리는 것으로 報償받았다.

當時 그의 이런 確信은 自身의 投資 原則에 對한 믿음 때문이었다. 펀드 編入 企業들은 株價 下落에 相關없이 如前히 ‘좋은 企業’의 條件을 充足하고 있었다. 價格 變動이 있을 순 있겠지만 長期的으로 이들 企業의 株價가 右上向할 것으로 豫想한 것. 그는 “當時 價格 變動을 버텨낼 수 있었던 것은 이런 基本 原則에 充實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런 點에서 지난해 株式 市場의 變動性 擴大에 對해서도 “株價가 下落하긴 했지만 如前히 三星中小型포커스펀드 編入 企業들의 本質 價値는 變하지 않았다”고 解釋했다. 그는 “不動産 投資에서 價格 變動보다는 좋은 立地를 보고 買收해 長期 保有한 사람이 이기듯 株式 投資도 마찬가지”라고 말했다.

○ ‘좋은 資産’ 發掘이 關鍵

그러나 여기에는 重要한 前提 條件이 따른다. ‘좋은 企業’에 投資해야 한다는 點이다. 민 常務는 “長期的으로 인플레이션보다 높은 收益率을 안겨줌으로써 資産 增殖을 可能하게 해주는 企業이 이에 該當한다”고 說明했다. 이런 企業은 經濟成長率보다 높은 成長을 擔保할 自體的인 競爭力이 있고, 利益 創出 能力인 自己資本利益率(ROE)李 꾸준히 增加한다는 共通點이 있다. 그는 “價格 變動으로 短期的으론 收益率이 나빠질 수 있지만 10年을 갖고 있으면 인플레이션보다 높은 收益率을 안겨주는 펀드를 만드는 게 目標”라며 “올해로 13年째 펀드를 運用하면서 이런 投資 原則을 徹底히 지켜왔다”고 自信했다.

現在 이 펀드에서 編入 比重 1, 2位를 차지하는 GS建設이나 포스코켐텍 等이 그가 말하는 ‘좋은 企業’의 代表 格이다. GS建設은 過去 海外 建設에서 입은 損失을 털어내고 뼈를 깎는 構造調整을 통해 競爭力을 回復했다는 點을 높이 評價했다. 포스코켐텍은 電氣自動車에 必須的인 2次電池에 揷入되는 陰極制를 生産하는 國內 唯一의 會社여서 成長 可能性을 높게 봤다.

민 常務는 “이 펀드 投資者들은 오랫동안 지켜봐 온 사람이 많은 탓인지 펀드 收益率이 나빠지면 買收하고 收益率이 오르면 還買하는 境遇가 많다”면서 “投資者들이 펀드의 投資 哲學을 理解하고 있다고 解釋할 만한 根據”라고 말했다.

▼ “萎縮된 公募型 株式펀드, 收益率이 살길” ▼

민수아 常務는 自身이 펀드매니저의 길로 들어선 것은 純全히 ‘팔자’ 때문이라고 했다. 平素 ‘株式 投資는 敗家亡身의 지름길’이라고 생각해 온 그로서는 달리 說明할 길이 없어 보였다. 그가 株式 投資와 因緣을 맺은 것은 1996年 이화여대 法大를 卒業하고 LG그룹 公採試驗에 合格해 當時 LG火災保險(現 KB損害保險) 投資팀에 發令받고 나서였다. 會社 資産을 株式과 債券 等으로 運用하는 팀이었다.

그는 이때부터 投資에 對해 工夫하기 始作했다. ‘投資의 巨匠’ 워런 버핏 버크셔해서웨이 會長에 關한 冊이나 證券 分析의 創始者인 벤저민 그레이엄과 피델리티資産運用의 傳說的인 펀드매니저 피터 린치 等의 冊을 耽讀했다. 新入社員 時節 合宿을 하면서 배웠던 財務會計 知識도 큰 도움이 됐다.

企業 分析은 實戰에서 익혔다. 外換危機 以後 팀 內에서 리서치를 擔當한 職員이 構造調整을 當하자 自身이 直接 投資 對象 會社를 탐방했다. 이런 企業 分析 作業에 재미를 느끼게 됐고, 이때의 經驗은 運用業界 人脈을 넓히는 契機가 됐다. 本格的으로 投資 業務에 뛰어들고 싶어 2002年 한 投資諮問 會社로 옮겼다가 2006年 三星資産運用에 스카우트됐다.

그는 액티브펀드를 運用하는 매니저로서 現在 公募型 株式型펀드 市場이 萎縮된 것에 큰 責任을 느낀다고 했다. 이어 이 市場을 살리려면 投資者들에게 實際 收益을 안겨줌으로써 信賴를 回復하는 수밖에 없다고 强調했다. 그는 “2016年 三星中小型포커스펀드가 損失을 記錄하면서 스트레스가 甚했을 때도 ‘나 혼자서라도 이 市場을 지키겠다’는 오기가 생기기도 했다”고 털어놓았다.

그는 “멘토는 누구냐”는 質問에 서슴없이 “함께 일하는 職員들”이라고 말했다. 액티브펀드 運用이 스트레스가 甚한 일이지만 이들과 오랫동안 함께 일해 오면서 運用 哲學에 對한 共感帶가 確固해졌기 때문이다. 그는 “甚至於 나 自身이 흔들릴 때는 職員들이 힘을 주기도 한다”면서 “職員들이 서로 間에 멘토 멘티 구실을 한다”고 자랑스럽게 對答했다.

윤영호 記者 yyoungho@donga.com
#三星액티브資産運用 #投資 #펀드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