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相談師가 “잘 썼다”며 토씨만 고쳐준 自紹書, 書類銓衡서 脫落|東亞日報

相談師가 “잘 썼다”며 토씨만 고쳐준 自紹書, 書類銓衡서 脫落

  • 東亞日報
  • 入力 2018年 4月 13日 03時 00分


코멘트

[靑年 擴聲器]<6> 도움 안되는 政府 就業컨설팅

“아무리 空짜라도 너무한 것 아닌가요?”

最近 政府의 就業支援프로그램 中 하나인 ‘就業成功패키지’에 參與 中인 김경덕(假名·27) 氏는 自己紹介書 添削 서비스를 받고 이렇게 吐露했다. 自紹書를 다 뜯어고쳐 달라는 게 아니었다. 但只 企業이 入社志願者에게 궁금해 하는 點을 제대로 答했는지 客觀的으로 助言해주길 바랐지만 도움이 안 되는 無誠意한 答만 받았다는 것이다. 이런 就業컨설팅은 主로 大學創造일자리센터나 就業成功패키지에서 이뤄진다. 東亞日報 靑年드림센터와 일자리TF 取材 結果 靑年들은 컨설팅의 水準이 낮거나 相談師가 자주 바뀌는 問題로 就業프로그램의 實效性이 낮다고 指摘했다.

○ 뻔한 自紹書 컨설팅에 書類銓衡 脫落

本報는 김경덕 氏가 公共機關에 支援하기 前 就業相談師에게 添削받은 自紹書 原本을 分析했다. 質問에 答하는 方式인 이 自紹書에 金 氏는 總 2500字를 적어 擔當 相談師에게 건넸다. 相談師는 8줄짜리 答辯에서 뻔한 指摘과 誤字 修正, 語塞한 稱讚만 羅列했다.

例를 들어 ‘校內 팀別 活動 經驗을 紹介해 보라’는 項目에 對해 金 氏는 ‘팀長으로서 積極的으로 活動했다’고 썼지만 根據가 不足했다. 本人의 ‘積極性’을 보여주는 事例, 積極的으로 行動한 理由와 結果를 補强해야 했다. 하지만 相談師가 보내온 答辯에는 ‘팀員들이 이렇게 이렇게 해서, 뭐 本人의 信賴度가 더 높아졌다고 넣어주면 좋겠다’는 暗號 같은 說明뿐이었다. ‘일의 優先順位를 어떻게 定하는지 記述하라’는 項目에 對한 金 氏의 答은 時間과 補償水準에 따라 定한다는 것이었다. 抽象的인 데다 金 氏가 支援하는 公共機關 面接官으로선 同意하기 힘든 論理가 적지 않았다. 하지만 相談師는 ‘잘 썼다’며 토씨만 고쳤다.

金 氏는 書類銓衡에서 탈락했다. 相談師에게 自紹書를 다시 봐달라고 要請했지만 열흘이 넘도록 아무런 答도 없었다. 金 氏는 “專門性 없는 컨설팅이라면 안 받는 것보다 못한 것 아니냐”며 “믿고 따랐다가 繼續 탈락할까 봐 걱정된다”고 말했다.

就業準備生 朴柱民(假名·24) 氏는 컨설팅을 받을 때마다 時間 浪費라는 생각이 들었다. 相談師는 朴 氏를 만나면 恒常 ‘希望職群이 무엇이냐’ ‘어느 會社를 志願했느냐’부터 始作했다. 不過 一週日 前 나눈 이야기도 새까맣게 잊고 있었다. 相談 結果를 蓄積하지 않고 그때그때 一回性 相談을 하는 것이다.

○ 就業 分野 知識 없이 컨설팅

靑年들은 “親切하고 最善을 다하는 컨설턴트度 많다”면서도 컨설팅 情報가 就業準備生들의 期待値에 미치지 못하는 境遇가 적지 않다며 아쉬워했다.

情報技術(IT) 業界 就業을 準備하던 抒情은 氏(29·女)는 就業成功패키지에서 몇 次例 相談을 받았다. 같은 IT 分野라도 希望 職務에 따라 배워야 할 過程이 다르기 마련이다. 하지만 이런 現實을 모르는 相談師는 進路와 無關하게 컴퓨터 敎育課程을 推薦해줬다.

國內 企業에 對한 相談도 不實하지만 外國系 企業에 對해서는 기초적인 相談도 받기 어려운 形便이다. 最近 競爭이 熾烈한 國內 大企業 代身 國內外의 外國系 強小企業에 들어가려는 靑年이 많아진 現實과 동떨어져 있다. 서울 A大學 創造일자리센터에서 相談받은 조某 氏(22·女)는 “韓國 企業과는 全혀 다른 外國系 會社의 採用 方式에 궁금症이 많았지만 컨설턴트가 제대로 說明해주지 못했다”고 말했다.

○ 隨時로 雇傭센터 옮겨 다니는 相談師

運 좋게 專門性 있는 컨설턴트를 만나도 今方 擔當者가 바뀌는 만큼 持續的인 相談이 어렵다.

“헬스케어 業界 就業을 準備하면서 이 分野를 잘 아는 컨설턴트를 만났어요. 就業의 頂點을 向해 달려가고 있었는데 갑자기 그분이 사라졌죠. 唐慌해서 就業準備 커뮤니티에 ‘○○○ 先生님 어디 가셨나요?’라는 글을 올렸어요.”(대학창조일자리센터에서 就業相談을 받은 學生 A 氏)

2月 政府가 主催한 일자리對策 靑年懇談會에서도 이런 內容이 指摘됐지만 改善되지 않고 있다. 當時 한 參席者는 相談의 質을 높이기 위해 相談師 處遇 改善과 相談 過程에 對한 管理를 强化해야 한다고 指摘했다. 實際 相談師 中에는 月給이 200萬 원도 안 되는 契約職이 적지 않다. 匿名을 要求한 雇傭센터 內部 關係者는 “相談師 大部分이 非正規職으로 選拔되고 있어 서비스의 持續性이 떨어지는 境遇가 많다”고 말했다.

김수연 sykim@donga.com·구특교 記者
#相談師 #잘 썼다 #토씨만 고쳐준 自紹書 #書類銓衡 #脫落 #도움 안되는 政府 就業컨설팅 #求職難 #靑年失業 #就業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