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建物生心’ 自體브랜드 만들어 高級化… 1萬원 以上은 無料配送|東亞日報

‘建物生心’ 自體브랜드 만들어 高級化… 1萬원 以上은 無料配送

  • 東亞日報
  • 入力 2017年 11月 23日 03時 00分


코멘트

[우리洞네 골목市場] <4> 光州 양동乾魚物市長

‘건어물 특화 거리’로 지정된 광주 서구의 양동건어물시장. 지난해 골목형 시장 사업에 선정돼 간판 디자인 통일, 브랜드 
로고 제작 등의 현대화 사업을 했다(위 사진). 건어물시장 안에는 ‘대박나길’과 ‘행복하길’이라는 이름이 붙은 골목길 두 곳이 
있다. 광주=이지훈 기자 easyhoon@donga.com

‘乾魚物 特化 거리’로 指定된 光州 西歐의 양동乾魚物市長. 지난해 골목型 市場 事業에 選定돼 看板 디자인 統一, 브랜드 로고 製作 等의 現代化 事業을 했다(위 寫眞). 乾魚物市場 안에는 ‘大박나길’과 ‘幸福하길’이라는 이름이 붙은 골목길 두 곳이 있다. 光州=이지훈 記者 easyhoon@donga.com
光州에는 ‘南道 最高’라 불리는 市場이 있다. 光州 西區에 位置한 양동市場이다. 양동市場은 7個 市場이 모인 ‘統合市場’이다. 양동건魚物市場을 비롯해 양동닭前길市場, 양동水産市場, 양동産業用品市場 等이 모여 水産物, 닭, 乾魚物 等을 各各 專門的으로 取扱하고 있다. 이 中에서도 ‘特化 거리’를 造成해 2017年 全國優秀市場博覽會에서 中小벤처企業部 長官賞을 受賞한 市場이 있다. ‘양동乾魚物市長’이다. 지난해 中小企業廳, 小商工人市場振興公團 等에서 施行하는 ‘골목型 市場 育成事業’에 選定된 양동乾魚物市長은 現代化에 拍車를 加해 只今은 ‘地域 名物’을 넘어 ‘全國 名物’로의 跳躍을 準備 中이다.

○ ‘브랜드 特化’ 成功한 양동乾魚物市長…‘建物生心’ 브랜드에 文魚 캐릭터까지

10日 찾은 양동乾魚物市場 入口엔 보라色 文魚 캐릭터의 大型 造形物이 놓인 포토존이 마련돼 있었다. 十(十)字로 갈린 市場 골목 바닥엔 ‘大박나길’ ‘幸福하길’이라는 文句가 노란色 페인트로 쓰여 있어 親近함을 더했다. 各種 乾魚物을 販賣하는 65個 店鋪의 看板은 같은 디자인으로 統一性 있게 整備돼 있었다. 賣臺에 놓은 乾魚物들은 브랜드 로고가 찍힌 비닐 包裝으로 깔끔하게 整頓돼 있었다. 이 市場 商人會의 ‘브랜드 特化 事業’ 一環으로 1年 만에 바뀐 것들이다.

양동乾魚物市場 商人會 이명근 회장은 “在來市場 物件은 低廉하고 質이 좋은데 包裝 材質이 낡고 보기에 좋지 않아 外面받는다. 이런 短點을 補完하기 위해 市場 自體 브랜드를 開發했다”고 말했다.

양동乾魚物市長의 自體 브랜드名은 ‘建物生心’이다. 物件을 보면 갖고 싶은 欲心이 생긴다는 뜻의 漢字成語 見物生心(見物生心)에서 따왔다. 李 會長은 “全國 各地에서 올라오는 우리 市場의 商品들을 보면 購買欲이 생겼으면 한다는 바람을 담아 ‘建物生心’ ‘누구나 貪내는 乾魚物’이라는 브랜드名을 만들었다”고 말했다. 지난해 商人會는 ‘建物生心’이라는 이름으로 商標 登錄도 마쳤다.

文魚 模樣 캐릭터도 ‘브랜드 特化 事業’의 一環이다. 包裝紙뿐 아니라 市場 入口, 쉼터 等에 市場을 象徵하는 文魚 캐릭터가 그려져 있었다. 李 會長은 “普通 在來市場에 對한 固定觀念인 ‘촌스러움’을 脫皮하기 위해 洗練된 느낌의 文魚 캐릭터를 開發했다”며 “顧客이나 觀光客들이 文魚 造形物이 設置된 포토존에서 寫眞을 많이 찍곤 한다”고 말했다.

顧客 便宜 確保를 위해 2015年부터는 自體 配送 서비스도 施行하고 있다. 光州 內 配送 注文을 한 顧客을 對象으로 ‘當日 配送’을 해주고 있다. 購入 金額이 1萬 원 以上이면 ‘無料 配送’을 해주고 1萬 원 未滿에는 配送費 3000원을 받고 있다.

李 會長은 “普通 週5日 配送을 原則으로 하고 한 달에 140∼150件 程度 配送 問議가 들어온다”고 말했다. 配送 問議를 받는 콜센터도 마련해 職員을 雇用하는 等 雇傭創出 效果도 있다고 한다.

온라인 時代에 발맞춰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나 블로그 等 인터넷 커뮤니티도 運營하고 있다. 2013年 政府 支援을 받아 商人들이 컴퓨터 및 스마트폰 利用 敎育을 받았다. 65個 모든 店鋪가 各各 블로그를 運營하고 있으며 商人會가 主催가 되어 페이스북 等 SNS도 運營하고 있다. 李 會長은 “젊은 顧客들에게도 어필하기 위해 SNS로 疏通하려고 애쓴다”며 “名節이 되면 膳物用으로 販賣할 수 있는 商品의 寫眞과 價格 情報 等을 올려 온라인 配送 問議도 받는다”고 말했다. 그뿐만 아니라 몇몇 商人은 ‘乾魚物 條理 레시피’를 만들어 인터넷으로 共有하기도 한다. 멸치 볶는 法, 肉水 내는 法, 자반 무쳐 먹는 法, 文魚 달이는 法 等 레豺皮도 多樣하다.

○ 65年 傳統의 傳統市場…‘乾魚物 競賣 허브’로 이름나

양동乾魚物市場이 位置한 양동市場의 歷史는 65年 前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양동천(川) 隣近에 商人들이 乾魚物, 옷, 菜蔬, 水産物 等 物件을 들고 와 사고팔았다. 1986年 正式으로 양동市場 商人會 登錄을 한 뒤 店鋪 形態의 市場이 생겨났다.

市場이 位置한 光州엔 바다가 없지만 이곳은 ‘乾魚物 競賣 허브(hub)’로 이름나 있다. 海南, 木浦, 三千浦, 南海岸, 麗水 等 南道 隣近 바다에서 空輸한 乾魚物을 競賣하는 商人들이 集結하는 곳이라서다. 여름철에는 멸치, 미역, 새우가 有名하고 10月부터는 金, 紫斑이 主로 生産된다. 李 會長은 “날마다 技士분들이 全國의 海岸 地方에서 乾魚物을 가지고 이곳 양동市場에 모인다”며 “이 때문에 싱싱하고 質 좋은 乾魚物이 供給될 수 있다”고 말했다.

‘乾魚物 特化 거리’로 有名해지자 商人會는 直接 乾燥施設을 만들어 乾魚物을 生産하는 方案도 考慮했다고 한다. 하지만 乾魚物 生産의 重要한 方式인 ‘建造’가 氣候나 날씨의 影響을 받는 데다 乾燥場이 마땅치 않아서 生産하지 않고 있다. 李 會長은 “質 좋은 乾魚物을 取扱하는 産地에 直接 가서 委託 販賣하는 形態로 돌아가고 있다”고 말했다.

양동乾魚物市場의 또 다른 자랑은 商人들끼리의 끈끈한 友情이다. 127名으로 構成된 商人會는 1年에 두 番 不遇 이웃을 돕기 위해 商人들이 모여 煉炭 나르기 等의 奉仕活動을 하고 있다.

2年에 한 番 全國 各地의 先進 市場을 탐방하는 等 市場 活性化와 發展을 위해 남다른 努力도 하고 있다. 그 結果 ‘見學 가던’ 市場에서 ‘見學 오는’ 市場이 됐다. 올 初 忠北 陰城의 무국市場, 全南 麗水 서시장 等에서 100餘 名의 商人이 이곳 양동乾魚物市長으로 見學을 오기도 했다.

光州=이지훈 記者 easyhoon@donga.com
#光州 #양동乾魚物市長 #名物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