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知能型 交通-스마트 水資源 시스템, 쿠웨이트-볼리비아 新都市로 輸出|東亞日報

知能型 交通-스마트 水資源 시스템, 쿠웨이트-볼리비아 新都市로 輸出

  • 東亞日報
  • 入力 2017年 10月 30日 03時 00分


코멘트

[4次 産業革命 이끄는 K-스마트시티]

버스停留場에 設置된 閉鎖回路(CC)TV들이 ‘韓國로(路)’의 實時間 交通量과 事故 狀況을 詩(市) 交通運營센터에 보낸다. 交通 패턴을 分析한 運營센터는 道路 電光板 等을 통해 꽉 막힌 대로의 迂廻路들을 案內한다. 事故 情報는 가까운 消防署 等에 自動 接受돼 消防·救急車의 出動을 돕는다.

서울 都心의 出勤길 風景이 아니다. 韓國土地住宅公社(LH)가 南美 볼리비아에 提案한 ‘산타크루스 新都市’의 未來像(像)이다. LH는 이 新都市의 設計 等을 包含한 1149萬 달러(藥 130億 원) 規模 用役에 參與하고 있다. 볼리비아 政府가 兩國 新都市 協力을 記念한다는 뜻으로 新都市 幹線道路 이름을 ‘韓國로’로 지어 話題가 되기도 했다.

國內 스마트시티 技術은 이미 韓國을 넘어 海外로 進出하고 있다. LH는 現在 쿠웨이트, 볼리비아, 베트남, 印度 等의 國家와 스마트시티 輸出을 論議하고 있다. 宅地를 만들고 新都市를 計劃하는 韓國의 노하우를 눈여겨본 外國 政府와 企業들이 LH 等에 事業 參與를 要請한 結果다.

이 中 가장 規模가 큰 곳은 쿠웨이트의 ‘압둘라 新都市’. 首都 쿠웨이트시티에서 西쪽으로 約 30km 떨어진 곳에 造成되는 이 尖端 新都市는 宅地 開發에만 40億 달러(藥 4兆5000億 원)가 所要되는 매머드級 事業이다. LH 等 韓國 企業들은 이 프로젝트의 마스터플랜과 實施設計 用役(藥 440億 원 規模)을 따냈다.

特히 이곳에서는 그동안 國內 各地에서 示範事業 格으로 導入되던 스마트시티 技術들이 한꺼번에 선보일 것으로 豫想된다. 都心의 交通 흐름, 交通 安全, 大衆交通 運行 狀況을 한눈에 把握하고 管理하는 知能型交通시스템(ITS), 待機·土壤汚染을 監視하고 물 需要에 따라 바닷물을 淡水化하는 스마트環境·水資源시스템 等이 代表的이다. 各 시스템에서 모인 情報는 都市統合 運營센터에서 再加工돼 都市 政策 等에도 活用된다.

最近에는 볼리비아 산타크루스 新都市 事業도 急물살을 타고 있다. LH는 분당新都市(19.6km²)의 3倍 規模에 達하는 이 新都市(56km²) 設計에 스마트시티 機能을 追加하는 方案을 볼리비아 側과 協議하고 있다. 임종철 LH 海外都市開發志願센터 次長은 “볼리비아度 交通滯症이 甚하기 때문에 現地 施行社 關係者들이 韓國의 交通管制 시스템 等에 特히 많은 關心을 보인다”고 傳했다.

專門家들은 이런 좋은 雰圍氣를 잘 이어나가야 앞으로 韓國 建設社들이 世界 스마트시티 市場을 主導할 수 있을 것이라고 助言했다. 정창무 서울大 建設環境工學部 敎授는 “國策金融의 事業費 支援 等이 同伴된다면 더욱 큰 規模의 開發事業도 많이 受注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천호성 記者 thousand@donga.com
#k-스마트시티 #韓國土地住宅公社 #lh #知能型 交通 #스마트 水資源 #쿠웨이트 #볼리비아 #輸出 #cctv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