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全國서 찾는 ‘안강 참기름’… 골목골목 40年 고소한 香氣|東亞日報

全國서 찾는 ‘안강 참기름’… 골목골목 40年 고소한 香氣

  • 東亞日報
  • 入力 2015年 9月 1日 03時 00分


코멘트

[우리經濟 살리는 내고장 傳統市場] <1>慶州 안강市場

《 동아일보는 오랫동안 地域 經濟의 든든한 버팀木이 돼 온 傳統市場을 紹介하는 시리즈를 9月부터 每週 火, 木曜日 字로 揭載합니다. 傳統을 지키면서도 새로운 變化를 追求하고 있는 全國 坊坊曲曲 傳統市場의 모습에서 우리 이웃의 생생한 活氣를 느끼시기 바랍니다. 》

“나 세 甁만 줘요. 검은깨度 주고∼.”

5日場이 열린 지난달 29日, 慶北 慶州市 안강읍 안강傳統市場 內 盈德참기름집 앞. 경성자 氏(67·女)가 가게에 들어서며 큰 목소리로 主人에게 말을 건넸다. 참기름인지 들기름인지 묻지도 않았다. 눈빛만 봐도 서로 다 알고 있다는 듯이 物件을 담았다.

15年 단골손님인 警 氏는 車로 20分假量 걸리는 浦項에서 일부러 이 집까지 참기름을 사러 온다. 普通은 海産物이나 큰 場을 보러 안강에서 浦項으로 가는 境遇가 많다. 그러나 참기름만큼은 例外다. 이날, 안강傳統市場 內 참기름집 17곳에는 浦項에서 찾아온 단골손님들로 북적였다. 大部分 去來한 지 15年 넘은 사람들이다. 媤어머니가 단골로 다니던 집에 며느리가 代를 이어 사러 오기도 한다. “浦項에는 맛있는 참기름집이 없느냐”는 質問에 손님들은 입을 모아 “고소함이 여기만 못하다”, “버무렸을 때 솔솔 나는 香이 안강참기름만 못하다”고 말했다.

안강傳統市場이 歷史的으로 形成된 時期는 1923年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1970年代 참기름집이 한두 個 생겼는데, 깨 材料가 좋아서 蒐集商들의 需要가 늘었다. 안강은 營養·靑松·機械를 잇는 交通 要旨인데 무거운 깨를 싣고 가려니 부피가 커서 不便한 點이 많았다. “아예 여기서 짜 가지고 가겠다”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참기름집이 많아진 것.

참기름집이 늘어나면서 肯定的인 競爭도 일어났다. 손님들의 눈길을 끌기 위해 저마다 노하우를 쌓아 맛있는 참기름을 만들기 위해 數十 年間 努力해 왔다. 그래서인지 이곳에서는 經歷 40年의 ‘참기름 專門家’들이 흔하다. 新進참기름집, 大興참기름집 主人 모두 40年 넘게 이 職種에 從事했다.

機械化가 됐다고는 하지만, 참기름을 짜는 데는 사람의 눈과 感覺으로 決定해야 하는 部分이 있다. 바로 깨 볶는 ‘타이밍’과 適正 溫度. 덜 볶으면 기름이 맑은 代身에 맛이 깊지 않다. 그래서 나물을 무치면 香이 없다. 反對로 너무 오래 볶으면 찌꺼기가 참기름 琉璃甁 밑으로 가라앉는다. 안강참기름은 담은 琉璃甁 밑바닥을 뒤집어 살펴봐도 가라앉은 物質이 없었다.

참기름을 먹다 보면 밑으로 가라앉는 검은 物質은 찌꺼기다. 反面 안강참기름은 찌꺼기를 微細한 網으로 다시 한 番 거르기 때문에 검은色 粒子가 하나도 없었다. 微細하게 하얀色 粒子가 아래로 가라앉고 있는 느낌이 들었는데, 植物性이어서 原液이 가라앉는 것이다. 김종희 氏(53)는 “이 部分을 가끔 都市 消費者들은 버리고 안 먹는데 實은 다 깨 成分”이라며 “참기름도 꼭 먹기 前에 위아래로 흔들어 달라”고 當付했다.

안강 商人들이 推薦한 참기름을 즐기는 方法 中 하나는 文魚熟膾. 文魚熟膾를 醋고추醬에 찍어 먹는 境遇가 大部分이지만, 이곳 사람들이 먹는 方式은 조금 다르다. 文魚를 먹기 좋게 잘라 잘게 썬 파프리카를 넣고 참기름·맛소금으로 버무린다. 파프리카의 아삭한 맛과 차가운 文魚의 食感이 참기름 香과 調和를 이룬다.

안강市場 참기름의 맛과 香은 1970年代 以後 그대로지만, 商人들의 걱정은 깊었다. 1990年代부터 全國 傳統市場이 그러하듯, 消費者들의 발길이 줄어들었다. 10年 前부터 段階的으로 캐노피와 비가림幕을 設置하고, 公衆化粧室을 修理하는 等 눈비가 와도 不便 없이 利用할 수 있도록 施設을 現代化했다.

이런 努力에 힘이 실린 것은 올해 4月 中小企業廳이 特性化市場 育成을 위해 公募한 ‘골목型 市場 事業’에 最終 選定되면서부터다. 올해 처음 實施되는 ‘골목型 市場’은 大型마트와는 다른 差別的인 空間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1年間 最大 6億 원을 支援해 特化商品을 開發하게 된다. 慶州 안강市場도 特化商品 開發에 拍車를 加하고 있다. 商人들은 共同으로 ‘안강참기름’이란 브랜드를 開發해 百貨店에도 供給할 計劃이다. 只今도 大企業 名節膳物이나 謝恩品으로 全國의 단골손님들에게 참기름을 보내고 있긴 하지만, 共同브랜드를 만들 境遇 一般 消費者들에게 좀 더 다가갈 수 있을 것으로 豫想된다.

안강市場 가는 길이 더욱 즐거워지는 方法이 있다. 慶州의 傳統과 儒敎文化를 느낄 수 있는 遺跡地들이 곳곳에 있기 때문. △양동마을 △玉山書院 △龍潭亭 △독락당이 있어 하루 코스 家族旅行으로도 좋다.

慶州=노지현 記者 isityou@donga.com
#안강참기름 #香氣 #傳統市場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