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市內免稅店 모레 選定 막판 피말리는 弘報戰|東亞日報

市內免稅店 모레 選定 막판 피말리는 弘報戰

  • 東亞日報
  • 入力 2015年 7月 8日 03時 00分


코멘트

9日 7個 業體 프레젠테이션

《 올 2月 關稅廳이 서울市內 免稅店 事業 公告를 낸 以後 5個月 동안 進行된 숨 가쁜 競爭이 이틀 뒤면 幕을 내린다. 10日 最終 結果 發表를 앞두고 있지만, 9日 마지막 審査 節次인 프레젠테이션이 남아 있어 막판까지 結果를 豫測할 수 없는 狀況이다. 各 業體에 주어진 發表 時間은 單 5分. 이들은 ‘最後의 5分’을 어떻게 準備하고 있을까. 發表를 맡은 6個 業體 代表에게 核心 戰略은 무엇인지, 獨寡占과 交通難 問題 等 論難에 對한 競爭社의 突發質問에 어떤 對備를 하고 있는지 6, 7日 直接 들어봤다. 그러니까 이番 記事는 9日 豫定된 各 業體 프레젠테이션의 ‘미리 보기’인 셈이다. 》

○ ‘最後의 5分’, 무엇을 强調하나

신세계그룹의 免稅法人인 新世界DF는 經濟 活性化를 위한 免稅店이라는 點을 强調한다. 寒流를 통한 文化마케팅으로 中國人 自由 個別觀光客을 끌어모아 團體觀光客 外의 需要를 創出하겠다는 것. 성영목 新世界DF 社長은 “個別觀光客들이 스스로 찾는 콘텐츠를 만들어 韓國 觀光의 패러다임을 변화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백화점그룹의 合作法人 現代DF는 唯一하게 江南에 位置한 立地를 强調한다. 이동호 현대백화점그룹 社長은 “免稅點이 들어설 서울 江南區 現代百貨店 貿易센터店 隣近의 코엑스 團地는 마이스(MICE)와 醫療觀光 等 高級 個別觀光客이 많이 찾는 곳”이라며 “이들의 라이프스타일을 考慮한 專用館으로 差別化된 免稅店을 보여줄 것”이라고 말했다.

汝矣島 63빌딩으로 立地를 定한 한화갤러리아는 漢江 等의 觀光資源을 갖춘 汝矣島를 새로운 人氣 觀光地로 탈바꿈시키겠다는 構想이다. 황용득 한화갤러리아 代表는 “業務協約을 맺은 韓國콘텐츠振興院, KBS에이브 等과 함께 觀光 인프라를 構築하는 準備作業을 끝냈다”고 自信했다.

SK네트웍스는 5500億 원 規模의 果敢한 投資金額을 强點으로 꼽는다. 免稅事業 力量과 中小企業과의 相生, 地域經濟 活性化 計劃에 對한 實行 意志를 投資로 보여주겠다는 것. 문종훈 SK네트웍스 代表는 “메르스로 휘청거리는 觀光産業의 內實을 다지기 위해 어느 때보다 果敢히 投資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 麻浦區 홍대 商圈에 立地를 定한 이랜드免稅店은 서울地域 均衡發展을 强調한다. 노종호 이랜드免稅店 代表는 “지난해 海外 觀光客 600萬 名이 다녀간 弘大 商圈은 免稅店 需要가 높은 地域인 만큼 內需 活性化와 地域均衡 發展을 위한 最適의 立地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HDC新羅免稅店은 쇼핑施設과 地方 觀光을 連繫한 ‘觀光 허브型’ 免稅店이라는 點을 前面에 내세운다. 양창훈 HDC新羅免稅店 共同代表는 “中國 現地旅行社와 코레일을 連繫한 觀光 商品을 만들어 明洞과 東大門 一部에 集中된 觀光需要를 地方으로 分散해 觀光客의 再訪問을 이끌어 내겠다”고 말했다.

○ 獨寡占·無經驗·交通難…論難에 答하다

國內 免稅市場의 約 80%를 차지하고 있는 롯데免稅店(50.8%)과 新羅免稅店(30.5%)은 그동안 獨寡占 論難으로 몸살을 앓아 왔다. 하지만 이 論難에 對處하는 두 業體의 態度는 正反對다.

양창훈 HDC新羅免稅店 共同代表는 “글로벌 舞臺에서 競爭해야 하는 免稅 事業을 國內 占有率로 獨寡占이라 分類하는 것은 옳지 않다는 點을 프레젠테이션에서 分明히 强調할 것”이라고 말했다. 反面 롯데免稅店은 12月 豫定된 롯데免稅店 本店(서울 中區)과 월드타워店(서울 松坡區)의 事業者 再承認을 意識해 限껏 몸을 낮췄다. 롯데免稅店 關係者는 “이番 審査에 끝까지 最善을 다하되, 모든 結果를 謙虛히 受容한다는 것이 基本 方針”이라며 말을 아꼈다.

現代DF와 이랜드免稅店은 免稅事業 經驗이 없다는 指摘을 꾸준히 받아왔다. 이에 對해 移動號 현대백화점그룹 社長은 “最適의 立地條件과 하루 700臺 以上 利用 可能한 駐車施設 等 유리한 條件으로 不足한 經驗上의 短點을 補完할 수 있다”고 自信했다. 이랜드免稅店의 노종호 代表는 “豫定 敷地에 6個月 內에 免稅店 特化 建物을 짓는 것도 蹉跌 없이 進行될 것”이라고 强調했다.

東大門과 明洞에 立地를 定한 SK네트웍스와 新世界DF는 交通難 論難에 對해 입을 열었다.

문종훈 SK네트웍스 代表는 “社說 駐車場의 大型버스 200代 駐車空間을 追加해 總 350代의 大型버스 駐車空間을 確保해 駐車 問題를 源泉的으로 解消했다”고 强調했다. 성영목 新世界DF 社長은 “專門家 컨설팅을 통해 交通 흐름에 影響을 끼치지 않는 水準인 大型버스 80代 駐車空間을 確保했으니 問題될 것이 없다”고 말했다.

最高야 best@donga.com·한우신 記者
#市內免稅店 #免稅店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