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내기 김수연 記者의 左衝右突 不動産]東灘2新都市 同時分讓 現場|東亞日報

[새내기 김수연 記者의 左衝右突 不動産]東灘2新都市 同時分讓 現場

  • 東亞日報
  • 入力 2012年 11月 28日 03時 00分


코멘트

週末마다 本보기집 긴 行列… 期待-嫉妬 한몸에

22일 동탄2신도시 '한화 꿈에그린 프레스티지'분양현장에서 김수연 기자(왼쪽)가 분양상담사에게 단지 입지조건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이번에 동시분양하는 동탄2신도시 아파트는 KTX 동탄역에서 가까워 교통이 편리하다는 장점을 내세우고 있다.
22日 東灘2新都市 '한화 꿈에그린 프레스티지'分讓現場에서 김수연 記者(왼쪽)가 分讓相談師에게 團地 立地條件에 對한 說明을 듣고 있다. 이番에 同時分讓하는 동탄2新都市 아파트는 KTX 東灘驛에서 가까워 交通이 便利하다는 長點을 내세우고 있다.
《 “우리나라에 이렇게 집 사고 싶은 사람이 많은지 몰랐어.”

요새 제가 자주 하는 혼잣말입니다. 不動産景氣는 沈滯에 빠졌다고 하는데 떠오르는 新都市 分讓現場은 人波로 북적이거든요. ‘左衝右突 不動産’을 쓰느라 分讓現場을 다녀보면 발품 팔아 地方까지 내려와서 집을 둘러보는 사람들이 적잖습니다. 22日 찾은 京畿 화성시 東灘2新都市 同時分讓 現場은 平日 낮이었는데도 不拘하고 駐車場이 車들로 붐볐습니다. 週末이 되면 東灘2新都市 本보기집을 찾는 訪問客들이 門前成市를 이룬답니다. 》

駐車場 사이사이에 仲介人들이 서서 傳單紙를 나눠줍니다. 一旦 맨 뒷張에 큼지막하게 적힌 ‘分讓價 案內表’가 눈에 띄네요. 示範團地에서 分讓하는 建設社는 9個나 됩니다. 이 中 어느 建設社의 아파트가 가장 비쌀까요? 한화建設의 ‘꿈에그린 프레스티지’입니다. 專用面積 84m²人 이 아파트의 分讓價는 3億6670萬 원臺에 이릅니다. 他社 中 가장 낮은 곳은 3億3090萬 원이더군요. 亦是 한화건설이 짓는 128m² 複層 펜트하우스의 價格은 最高 7億3110萬 원이나 합니다. 不動産 關係者들은 값이 비싼 理由를 “示範團地에 들어선 아파트 中 認知度가 가장 높은 建設社가 施工했다는 點을 勘案해야 한다”고 말하기도 합니다.

“골프場 잔디에 뿌리는 農藥이 入住民들에게 해로울 것이라는 말도 있던데요?”

本보기집을 案內해준 꿈에그린 分讓팀 김희주 科長에게 突發質問을 던졌습니다. “分讓競爭이 過熱돼 있다는 證據”라고 金 課長이 對答합니다. 9個 建設社가 同時 分讓을 하다 보니 各 建設社의 相談師들이 다른 會社를 誹謗 宣傳해 골치가 아플 程度라네요. 同時 分讓은 아파트別로 重複 請約申請을 할 수 없어서 競爭이 더 熾烈한가봅니다.

어느 本보기집을 가건 ‘驛勢圈’이라고 자랑 一色입니다. 2015年 初 開通 豫定인 KTX 東灘驛을 이야기합니다. 一部 本보기집에서는 相談師들이 首都圈廣域急行鐵道(GTX)도 놓일 수 있다고 자랑하던데 아직은 섣부른 얘기입니다. 公式的으로 發表된 것은 없으니까요. 建設社 金星白鳥의 현준용 部長은 “事實上 示範團地는 어디든 驛勢圈”이라고 簡單히 整理해 말합니다. 그러니 다른 長點들을 꼼꼼하게 比較分析하고 購買決定을 하라고 助言하네요.

그런데 들썩들썩한 東灘2新都市 때문에 애꿎은 東灘1新都市 집主人들은 울相이 됐습니다. 東灘2新都市 分讓價를 본 사람들이 1新都市의 ‘헌집’을 사느니 2新都市의 ‘새집’을 사겠다고 너도나도 얘기한다는 겁니다. 1新都市에서는 1年 前 108m² 基準 3億8000萬 원이던 집값은 3000萬 원 程度 떨어진 狀態라네요. 賣買呼價는 뚝 떨어지고 傳貰金만 1億8000萬 원에서 2億6000萬 원까지 올랐다고 합니다.

東灘2新都市 示範團地의 分讓 成敗는 앞으로 國內 最大規模의 新都市인 東灘2新都市 全體의 成敗에도 影響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韓國土地住宅公社(LH) 朴明洙 部長은 “示範團地 分讓이 成功하느냐 마느냐가 뒤이은 産業·商業 用地 分讓에 決定的인 影響을 줄 것”이라며 ‘期待 半 걱정 半’의 表情을 지었습니다.

期待와 嫉妬를 한몸에 받고 있는 동탄2新都市. 一部 實需要者들은 現在 分讓中인 京畿 水原 광교新都市와 比較하며 購買決定에 애를 먹는 모습도 보입니다. 一旦 인터넷에서 接한 누리꾼들의 反應은 光敎 選好가 더 優勢하네요. 서울에서 조금이라도 더 가깝다는 게 그 理由입니다. 이제 막 分讓을 始作한 東灘2新都市를 좀 더 觀察해야 한다는 意見도 있고요. 自足機能을 갖춘 國內 最大 都市라는 이곳의 앞날을 繼續 지켜봐야겠습니다.

김수연 記者 sykim@donga.com
#東灘2新都市 #本보기집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