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펀드 닥터]26.5% 收益 낼 수 있는 가장 손쉬운 投資方法은|동아일보

[펀드 닥터]26.5% 收益 낼 수 있는 가장 손쉬운 投資方法은

  • 東亞日報
  • 入力 2010年 12月 21日 03時 00分


코멘트
最近 ‘소셜 쇼핑’이 人氣를 얻고 있다. 하루 동안 破格的인 價格으로 販賣하되 事前에 定한 最小 物量이 팔려야만 去來가 成事되는 인터넷 쇼핑을 일컫는 말이다. 쉽게 얘기해 共同購買로 旣存 製品을 50% 以上 割引된 價格으로 購買하는 것이다. 最近에는 이러한 소셜쇼핑 隊列에 大企業까지 뛰어들 程度로 그 人氣가 急上昇하고 있다.

그만큼 사람들은 割引 販賣에 熱狂한다. 特히 인터넷 쇼핑이 活潑해지면서 조금이라도 싸게 製品을 사기 위해 다양한 割引方法을 찾곤 한다. 이렇게 어떤 製品을 사기 위해서는 熱情的으로 檢索을 하고 割引을 받기 위해 不斷한 努力을 하고 있음에도 金融商品에 對해서는 그런 努力을 기울이지 않는 것 같다. 눈에 잘 보이지 않지만 꼼꼼히 따져 보면 投資者에게 큰 割引 惠澤을 주는 金融商品이 種種 있다.

職場人 金某 氏(38)는 入社 8年次로 入社 後 只今까지 每年 300萬 원씩 投資해 온 金融商品이 있다. 바로 年金貯蓄펀드이다. 每달 自動 異體로 빠져나가는 金額이 크지는 않지만 年末이 되면 金融市場 狀況과는 相關없이 짭짤한 收益을 안겨준다. 所得控除 惠澤이 바로 그것이다. 金 氏는 年俸이 높은 便이라 年金貯蓄펀드 拂入額 300萬 원을 所得控除 받으면 79萬 원(所得稅率 26.4% 家庭) 程度를 還給받을 수 있다. 정작 年金貯蓄펀드에서는 收益이 發生하지 않더라도 26.5%의 收益을 손에 쥘 수 있다는 얘기다. 結局 金 氏에게 每年 300萬 원 投資는 ‘땅 짚고 헤엄치기’만큼 쉽게 收益을 얻을 수 있는 投資方法인 것이다.

年金貯蓄은 銀行, 證券社, 保險社에서 모두 販賣하고 있으며 年金信託, 年金펀드, 年金保險 等 그 形態도 다양하다. 10年 以上 積立해 滿 55歲 以上부터 守令이 可能하며 當해 年度 納入金額 全額을 最高 300萬 원까지 所得控除 받을 수 있다. 注意해야 할 點은 中途解止하면 其他 所得으로 課稅돼 매우 무거운 稅率이 適用된다는 點이다.

當分間 現在의 低金利 狀況이 持續될 것이고 經濟規模의 擴大로 過去와 같은 高金利 時代를 期待하기는 힘들 듯하다. 그렇다면 所得控除 惠澤이 줄어들고 있는 흐름에서 所得控除 惠澤이 擴大되는 金融商品은 投資 메리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또한 顧客 需要에 따라 商品을 다양하게 選擇할 수 있는 點도 關心을 불러 모으는 要因이다. 例를 들어 積極的인 運用을 願한다면 年金펀드와 같이 投資型 商品을 積極 活用하는 것이 좋은 方法이 될 것이다.

所得控除 惠澤이 많이 줄어 年末精算 時點이 다가와도 예전만큼 들뜬 雰圍氣를 感知하기는 힘들다. 하지만 2011年 個人年金貯蓄의 所得控除 限度가 300萬 원에서 400萬 원으로 擴大됐다. 따라서 旣存 年金保險, 年金信託 加入者라면 2011年부터 追加 所得控除가 可能한 100萬 원에 對해서는 貯蓄보다는 運用을 積極的으로 考慮하는 것도 좋은 方法이다. 아울러 中途解止에 對한 憂慮가 있다면 計座를 分散해 積立하는 方案도 考慮할 必要가 있다. 中途解止 때 計座別로 解止가 可能하기 때문이다. 長期投資와 積立式 投資를 생각한다면 며칠 남지 않은 割引期間을 잘 活用하는 것도 좋은 方法일 것이다.

조완제 삼성증권 投資컨설팅팀 팀長

整理=박선희 記者 teller@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