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상현 敎授의 디자인 읽기]마케팅팀 主導로 태어난 ‘뉴비틀’|東亞日報

[지상현 敎授의 디자인 읽기]마케팅팀 主導로 태어난 ‘뉴비틀’

  • Array
  • 入力 2009年 10月 17日 02時 30分


디자이너, 現場感覺 잊지 말아야

세련된 디자인의 신차 홍수에 밀리던 폴크스바겐의 ‘비틀’은 1998년 마케팅팀 주도로 ‘뉴 비틀’을 내놓으면서 예전의 명성을 이어갔다. 당시 뉴 비틀은 기존 디자인의 전통을 유지하면서 최신 유행을 담아냈다는 호평을 얻었다. 사진 제공 폴크스바겐
세련된 디자인의 新車 洪水에 밀리던 폴크스바겐의 ‘비틀’은 1998年 마케팅팀 主導로 ‘뉴 비틀’을 내놓으면서 예전의 名聲을 이어갔다. 當時 뉴 비틀은 旣存 디자인의 傳統을 維持하면서 最新 流行을 담아냈다는 好評을 얻었다. 寫眞 提供 폴크스바겐
디자인의 숨은 機能이 하나 있다. 마케팅팀과 硏究開發(R&D)팀을 有機的으로 連結해 企業의 製品開發 能力을 極大化하는 機能이 그것이다. 마케팅 部署는 市場 變化를 測定하고 分析해 틈새市場을 찾아내며 競爭者와의 差別化를 노린다. 이를 土臺로 디자인팀이나 R&D팀에 製品開發을 要求한다. 이에 反해 R&D 部署는 新素材나 메커니즘을 基盤으로 製品을 開發한다. 消費者의 欲求도 考慮하지만 R&D 部署의 屬性上 技術中心的으로 자유롭게 思考해야 革新的인 아이디어가 나올 可能性이 커진다.

디자인팀은 이 두 部署와 함께 일한다. 마케팅팀과 일한다는 것은 마케팅팀에서 設定한 目標를 위해 디자인팀이 디자인 서비스를 提供한다는 뜻이다. 예컨대 ‘試驗購買 誘導’, ‘製品 使用量 늘리기’, ‘브랜드 認知度 높이기’ 等과 같은 마케팅 目標가 設定되면 디자인팀은 視認性 높은 패키지 디자인을 만들어 브랜드 認知度를 높이거나 反復的 形式의 메시지 디자인으로 試驗購買를 誘導하려 할 것이다.

商品屬性이 時代에 뒤떨어진 느낌을 준다면 最新 流行을 把握해 새로운 디자인을 선보이는 方式으로 商品屬性을 改善할 것이다. 消費者들의 오랜 사랑을 받았지만 新車 洪水에 밀리던 폴크스바겐의 비틀 시리즈는 1998年 마케팅팀 主導로 ‘뉴-비틀 시리즈’를 推進해 市場占有率을 回復하기 始作했다. 全體的인 輪廓을 날렵하게 하고 製品屬性度 다채롭게 한 이 디자인은 旣存 디자인을 破壞하지 않으면서 最新 流行을 담아냈다.

R&D팀과 일하는 디자인팀은 디자인 創發過程을 통해 새로운 素材나 메커니즘 開發을 R&D팀에 依賴할 수도, 逆으로 R&D팀에서 넘어 온 新素材나 메커니즘을 利用해 디자인을 할 수도 있다. 디자인 創發過程과 엔지니어들의 創發過程은 매우 類似한 點이 많아 두 팀을 한데 묶어 製品을 開發토록 하는 企業이 漸次 늘고 있다. 日前에 紹介한 바 있는 사이클론 淸掃企業體 다이슨社가 代表的이다. 다이슨社는 엔지니어들에게 디자인 敎育을 시켜 R&D에 디자인 機能을 더한다.

그러나 R&D 主導的인 製品開發은 革新性은 높지만 目標로 삼을 만한 市場이 存在하지 않을 수도 있다. 反面 마케팅 主導的인 디자인팀에서는 現實的이고 卽時 利益을 낼 製品이 開發되기 쉽지만 革新的인 製品開發을 通해 市場의 主導權을 쥐기는 쉽지 않다.

最近 많은 經營者가 注目하고 있는 디자인의 役割은 바로 이 대목에서 나온다. 두 팀 사이의 均衡錘 役割을 디자인이 맡도록 하는 것이다. 쉽게 말해 디자인팀이 市場中心的이어서 革新性이 떨어지는 마케팅팀의 아이디어에 斬新性을 더해주고 反對로 技術中心的人 R&D팀의 아이디어는 市場中心的으로 調整하는 役割을 하는 것이다.

最近 홈쇼핑을 통해 大舶을 터뜨린 自動脫數式 대걸레 ‘비바크린’은 이 두 方式이 絶妙하게 調和를 이룬 事例다. 물걸레로 淸掃를 마무리하고픈 主婦들의 欲求와 물걸레질의 不便함 解決을 核心 마케팅 포인트로 把握한 點, 詳細하게 製品說明을 할 수 있는 홈쇼핑을 통해 廣告하고 通信販賣로 流通費를 줄였으며 價格을 眞空淸掃器의 3分의 1 水準으로 決定한 點 等 마케팅 戰略이 훌륭했다. 反面 걸레 交替와 洗濯 問題를 極微細社 素材의 걸레와 遠心力을 利用한 脫水方式으로 解決한 대목은 R&D팀의 공으로 보인다. 勿論 엄청난 工學的 知識이 必要한 問題解決策은 아니지만 이 德에 低廉하고 造作이 쉬운 市場中心的人 商品이 됐을 可能性이 크다. 디자인過程이 마케팅과 R&D를 適切히 媒介해준 것이다.

디자인이 이런 役割을 堪當하기 위해서는 디자이너가 마케팅과 工學을 알아야 한다. 國內 디자이너들의 境遇 뭔가 만들기 좋아하는 性向 德인지 아마추어 水準을 넘는 工學的 知識을 갖고 있는 사람이 많다. 問題는 마케팅이다. 디자이너들도 마케팅의 重要性을 알고 나름대로 工夫하고 있지만 現場感이 不足하다. 工學은 冊이나 實驗을 통해 어느 程度 解決할 수 있지만 마케팅은 그렇지 않다. 이 宿題를 解決할 사람은 經營者밖에 없다. 販賣現場의 느낌이 생생하고 正確하게 傳達될 수 있도록 組織을 改編하거나 循環勤務토록 해 마케터들과 디자이너가 서로 일하는 方式에 익숙하도록 해야 한다. 그래야 디자인은 販賣現場과 R&D팀을 連結하는 情報의 터미널 或은 情報의 調停者 役割을 할 수 있을 것이다.

漢城大 敎授·미디어디자인콘텐츠學部 psyjee@hansung.ac.kr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