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리포트]우리金融과 이팔성會長의 ‘힘’|東亞日報

[A+리포트]우리金融과 이팔성會長의 ‘힘’

  • Array
  • 入力 2010年 6月 19日 03時 00分


코멘트

‘우리’를 引受한다고요? ‘우리’가 품을 겁니다
不實덩어리 살려내 金融危機 高속脫出 模範生 됐는데…

이팔성 우리금융그룹 會長(寫眞)을 두고 한때 ‘不運의 最高經營者(CEO)’라고 했다. 2004年 9月 우리投資證券 社長을 끝으로 그룹을 떠난 지 4年餘 만인 2008年 6月 그룹 會長으로 華麗하게 復歸했지만 그를 기다린 건 글로벌 金融危機라는 超大型 惡材였다. 就任 一聲이었던 ‘世界 水準의 競爭力을 갖춘 글로벌 30位 金融그룹으로의 跳躍’은 一瞬間 허황된 꿈이 되는 듯했다. ‘뼈저린 自己反省’과 ‘徹底한 自己革新’ 같은 말들이 그 빈자리를 채웠다.

미운 오리서 白鳥 變身
海外銀 引受-私募펀드-不動産 投資
金融危機 渦中에도 成長基盤 다져


그러나 지난해 10月 初 國際通貨基金(IMF) 年次總會가 열렸던 터키 이스탄불에서 만난 이 會長의 얼굴에는 自信感이 넘쳤다. 金融危機의 한복판에 선 金融會社 CEO의 焦燥한 表情이 아니었다. 3分期 實績이 ‘어닝 서프라이즈’에 가까울 程度로 좋아진 德分이라고 한 側近은 귀띔했다. 우리금융의 昨年 3分期 純利益은 4838億 원으로 KB, 宸翰, 하나 等을 包含한 國內 4大 金融持株社 가운데 斷然 最大였다. 이스탄불로 오기 한 달 前에는 世界 金融의 中心地인 美國 뉴욕 맨해튼의 66層짜리 AIG그룹 빌딩을 系列社를 통해 사들였다고 했다.

그로부터 約 8個月이 지난 요즘, 이 會長의 表情은 다시 굳어졌다. 勿論 金融危機 直後의 焦燥함이나 不安感과는 다르다. 戰場에 나서는 將帥의 悲壯함이 묻어난다. 政府가 早晩間 發表할 豫定인 우리금융의 民營化 方案 때문이다. 많은 金融專門家는 民營化 方案이 나온 뒤 銀行 間 引受合倂(M&A)을 통한 ‘金融 빅뱅’이 始作될 것으로 보고 있다. 우리금융을 품에 안으려는 다른 金融持株社의 러브콜度 殺到한다. 하지만 이 會長은 堂堂하게 말한다. “合倂을 하더라도 우리금융이 품에 안기는 게 아니라 안는 것”이라고. 우리금융이 몸집은 勿論이고 體質까지 優良會社로 바뀐 데서 나오는 自信感이다.

○ 不實 덩어리를 優良 體質로 탈바꿈시켜

우리금융은 外換危機를 거치면서 不實化한 商業銀行과 한일은행을 1999年 한빛은행으로 統合한 뒤 2001年 平和銀行과 光州銀行, 慶南銀行까지 묶어 金融持株會社로 出發했다. ‘國內 最初의 金融持株會社’라는 修飾語를 달긴 했지만 12兆8000億 원이라는 엄청난 國民의 血稅가 投入된 不實 덩어리였다.

持株會社 出帆 10年째인 只今의 우리금융은 ‘미운 오리새끼’에서 ‘華麗한 백조’로 재탄생했다. 政府는 只今까지 投入한 公的資金 가운데 約 40%인 5兆2000億 원을 回收했다. 現在 우리금융의 時價總額이 約 12兆9400億 원이고 政府가 우리금융의 持分 56.97%를 保有하고 있으므로 追後 持分 賣却을 통해 投資 收益까지 期待할 수 있게 됐다. 特히 銀行業에 置重된 다른 金融持株會社와 달리 證券 카드 資産運用 等 事業 多角化가 比較的 잘돼 있어 合倂 파트너가 되겠다며 나서는 金融持株會社가 잇따르는 狀況이다.

우리금융의 換骨奪胎는 이 會長을 비롯한 經營陣과 任職員의 努力, 그리고 自己犧牲이 있었기에 可能했다. 이는 金融危機 以後 最近까지 우리금융의 經營이 어떻게 變化했는지 確認해보면 쉽게 알 수 있다.

李 會長은 就任 直後 國際金融市場이 不安해지자 리먼브러더스가 破産하기 前인 2008年 8月 1日부터 全 系列社에 一日 모니터링 報告體系를 稼動시켰다. 經營의 傍點을 危機管理에 찍은 것이다. 이어 9月 글로벌 金融危機가 本格化하자 國際金融危機 태스크포스를 運營하고 2009年 1月에는 金融圈 最初로 持株會社 次元의 非常對策狀況室을 稼動했다.

高强度 緊縮經營度 實施했다. 金融危機 直後 系列社 任員 給與를 10%씩 返納했고 지난해에도 任員 給與 10%를 追加 返納했다. 2008年 4分期 豫算의 10%를 切感했고 지난해에도 變動性 警備의 20%를 깎았다.

우리금융의 實績은 빠른 速度로 回復됐다. 2008年 金融危機의 衝擊으로 純利益이 4545億 원으로 急減했지만 지난해에는 1兆260億 원으로 回復하며 가장 빨리 金融危機의 後遺症을 털어낸 金融會社로 評價받았다.

올해初 ‘One Do’ 經營 宣布
超優良 金融社 跳躍 줄달음


○ 體質 改善과 함께 成長基盤 構築

事實 危機管理와 緊縮經營은 우리金融만의 특수한 事例라고 볼 수는 없다. 하지만 우리金融에는 ‘플러스알파’가 있다. 金融危機의 渦中에도 成長 基盤을 着實히 擴充하고 있다는 點이다. 2008年부터 海外銀行 引受를 檢討해오다 올해 5月 美國 最大 僑胞銀行인 로스앤젤레스 한미은행을 有償增資 參與 方式으로 引受하기로 했다. 美國 東部의 우리아메리카은행과 함께 西部 地域에서도 金融 네트워크를 確保한 것이다.

맨해튼에서도 金싸라기로 꼽히는 AIG그룹 本社 빌딩을 사들인 것은 勿論이고 世界的 名聲의 私募펀드 運用社인 블랙스톤과 國民年金을 파트너로 끌어들여 6000億 원 規模의 私募펀드를 만들기도 했다. 金融圈 關係者는 “金融危機 以後 M&A 市長에 저가 賣物이 나오자 ‘只今이 買收 타이밍’이라는 말이 茂盛했지만 우리金融처럼 實踐에 옮긴 會社는 손에 꼽을 程度”라고 말했다. 金融界에서 ‘이팔성의 힘’이라는 表現이 膾炙되는 理由다.

李 會長은 金融危機 以後의 經營 解法으로 올해 初 ‘怨 두(One Do)’를 提示했다. ‘怨 두’란 그룹 任職員 한 사람 한 사람의 創意的 思考와 實踐으로 個個人의 力量을 結集해 그룹의 未來 競爭力을 强化해 가자는 意味다. 傳統的 意味의 費用節減이 아닌 組織 人力 業務프로세스 等 모든 側面에서 浪費 要素를 除去하고, 任職員의 思考方式과 行動樣式까지 바꿔 어떤 危機狀況이 오더라도 흔들리지 않는 低費用 高效率 組織을 만들겠다는 것이다.

우리금융 關係者는 “單純한 口號에 그치지 않고 每月 系列社 CEO가 參與하는 經營協議會와 每週 열리는 持株會社 月曜회의에서 會長이 直接 ‘怨 두’ 經營 推進現況과 實績을 챙기고 있다”며 “不實을 털어낸 데서 安住하지 않고 超優良 金融會社로 발돋움하겠다는 會長의 意志가 反映돼 있다”고 말했다.

차지완 記者 cha@donga.com
他金融持株社와 ‘株式交換 合倂’ 有力

■ 6月中 나올 우리금융 民營化 方案은


民營化는 우리금융그룹의 宿願이자 未來를 左右할 核心 懸案이다. 이팔성 會長은 就任 때 戰略的 海外進出, 費用 節減과 함께 民營化 및 大型化를 3大 實踐 目標로 提示했으며 只今까지 이 問題에 매달려 있다.

政府는 우리金融에 모두 12兆8000億 원의 公的資金을 投入한 뒤 只今까지 4次例에 걸친 時間外 大量賣買(블록세일) 方式으로 5兆2000億 원을 回收해 持分을 56.97%까지 낮춰왔다. 金融委員會 公的資金管理委員會는 이 56.97%의 持分을 앞으로 어떻게 處分할지에 對한 民營化 方案을 이달 中 내놓을 計劃이다.

民營化 方案은 크게 세 가지로 생각할 수 있다. 于先 우리금융을 다른 金融持株會社에 引受시키는 完全 民營化다. 그러나 이 方案은 現實的으로 不可能하다. 現行法上 持株會社가 다른 持株會社를 引受하려면 持分 100%를 引受해야 한다. 우리금융의 時價總額인 約 12兆9400億 원에 이르는 現金을 動員할 金融持株會社는 國內에 없다. 43%에 이르는 少數 持分을 全量 사들이는 것도 어렵다.

이 때문에 우리金融과 다른 金融持株會社 間 株式 交換을 통해 合倂하는 方案이 有力하게 擧論되고 있다. 合倂 自體가 民營化는 아니지만 政府의 持分이 稀釋되는 탓에 追後 持分 賣却을 좀 더 쉽게 할 수 있다.

合倂이 如意치 않다면 政府의 持分을 잘게 쪼개서 파는 方案도 考慮할 수 있다. 이렇게 되면 特定 大株主가 아닌 寡占的 株主그룹이 形成될 것으로 보인다.

우리금융 側은 民營化 日程을 더 늦춰서는 안 된다는 點을 强調하고 있다. 現在의 ‘國有(國有) 金融會社’ 體制에서는 每年 예금보험공사와 經營正常化履行約定(MOU)을 맺어야 하기 때문에 經營 自律性이 떨어진다. 우리금융 關係者는 “MOU 狀況에서는 各種 監査와 檢査를 받아야 하기 때문에 兩팔과 兩다리에 모래주머니를 하나씩 차고 다른 金融持株會社와 競爭하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말했다. 그는 “이런 足鎖에도 不拘하고 지난해 1兆 원이 넘는 純利益을 올릴 程度로 맨파워가 뛰어나기 때문에 다른 金融持株會社들이 눈毒을 들이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차지완 記者 cha@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