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리포트]2年連續 純益 1位 新韓金融의 祕訣|東亞日報

[A+리포트]2年連續 純益 1位 新韓金融의 祕訣

  • Array
  • 入力 2010年 2月 20日 03時 00分


코멘트

“最初-差別化” 新韓Way 28年
韓國最强 ‘리딩 뱅크’ 올랐다

지면 디자인 서장원 記者

《資本金 250億 원, 任職員 279名. 1982年 新韓銀行의 始作은 초라했다. 國內 銀行 中 처음 純粹 民間資本으로 設立된 신한은행은 本部 營業店을 包含해 單 3個의 點砲로 營業을 始作했다. 304兆 원의 資産과 1萬8340名의 任職員, 1403個의 地點과 11個의 系列社. 2009年 末 現在 신한금융그룹의 威容이다. 宸翰金融은 當期純利益에서 2008年과 2009年 連續으로 金融圈 1位를 차지했다. 2位와의 隔差를 2008年 1400餘億 원에서 지난해 2800億 원으로 더욱 벌리며 金融圈의 最强者 자리를 굳히고 있다. 수많은 銀行이 쓰러져간 外換危機와 金融危機의 波高 속에서도 높은 成長勢를 維持하고 있는 新韓金融의 祕訣은 뭘까.》

金融圈에서는 조흥은행 引受를 비롯한 成功的인 引受合倂(M&A)과 銀行·비(非)銀行 部門의 均衡 成長 戰略, ‘新韓웨이(Way)’로 대표되는 獨特한 企業文化를 꼽는다.

○ 하버드도 認定한 引受合倂 戰略

美國 하버드 비즈니스스쿨 로자베스 모스 캔터 敎授의 첫 事例硏究 主題는 6年째 變함이 없다. 組織變化 管理 分野의 世界的 碩學으로 꼽히는 캔터 敎授가 固執하는 主題는 바로 ‘宸翰·조흥은행의 統合 事例’. 그는 2005年부터 每年 新韓銀行의 關係者를 招請해 學生들에게 이 事例를 硏究하고 討論하도록 하고 있다. 國內 銀行의 M&A 事例가 世界 最高의 비즈니스스쿨에서 成功 事例로 認定받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신한은행과 조흥은행이 合倂을 發表한 2003年으로 거슬러 올라가면 狀況은 決코 碌碌지 않았다. 2001年 주택은행과 合倂하며 超大型 銀行으로 再誕生한 국민은행에 맞서기 위해선 조흥은행과의 合倂은 絶體絶命의 課題였다. 反面 100年 歷史를 자랑하는 조흥은행은 後發 銀行인 신한은행에 合倂된다는 現實을 받아들이지 못하고 거세게 反撥했다.

宸翰金融은 히든카드로 ‘듀얼 뱅크(dual bank)’ 體制를 꺼내들었다. 新韓金融그룹 內에서 신한은행과 조흥은행이란 이름을 維持하면서 3年間 共同經營을 하는 ‘先(先)統合-後(後)合倂’이란 類例없는 實驗을 한 것. 共同經營 體制下에서 신한은행은 조흥은행과 組織을 統合하는 한便 職級別 相見禮, 統合 커뮤니티 사이트 開設, 共同敎育 實施, 사이버 게임을 비롯한 다양한 活動으로 두 銀行의 化學的 結合을 이뤄냈다.

3年의 準備過程을 거쳐 2006年 이뤄진 新韓·조흥은행의 統合은 新韓金融의 成長勢에 날개를 달아줬다. 그 結實은 各種 經營指標로 確認할 수 있다. 合倂 前인 2005年 新韓·조흥은행을 합친 것과 2009年 末 時點을 比較하면 職員 數는 4314名, 店鋪 數는 16個가 줄었음에도 資産은 4年 만에 43% 增加했다.

○ 탄탄한 非銀行 系列社

最近 國內 金融그룹들의 最大 話頭 가운데 하나는 銀行과 非銀行 部門의 ‘均衡 成長’이다. 宸翰金融은 銀行·非銀行 均衡 成長 面에서 競爭 金融그룹에 한발 앞서 있다. 2001年 子會社 6個로 出發한 宸翰金融은 現在 銀行과 카드 證券 保險 캐피털 資産運用을 비롯한 各 分野에서 탄탄한 라인업을 갖추고 있다. 實際 2009年 末 現在 新韓金融 全體 收益에서 카드와 證券, 保險 等 非銀行 部門이 차지하는 比率은 60%에 이른다. 非銀行 部門의 利益 寄與度가 折半을 넘어선 金融持株社는 宸翰金融이 唯一하다.

하지만 2005年까지는 新韓金融그룹 內에서도 銀行이 차지하는 比重이 絶對的이었다. 全體 그룹 實績에서 非銀行 部門이 차지하는 比重은 11.2%에 不過했을 程度다. 초라했던 非銀行 部門이 크게 成長한 발板은 2006年 LG카드 引受였다. 國內 最大 카드社인 LG카드를 引受하면서 신한카드는 單番에 카드業界 不動의 1位로 올라섰다.

特히 LG카드 引受는 顧客 擴大를 통해 新韓金融 내 系列社 間 시너지 效果를 낼 수 있게 됐다는 點에서 큰 意味를 갖는다. 무엇보다 新韓金融의 脆弱點으로 指摘되던 小賣金融部門이 劃期的으로 補强됐다. 1000萬 名에 이르는 LG카드 會員을 새로운 顧客으로 맞아들임으로써 신한금융그룹의 顧客은 全 國民의 折半(2400餘萬 名)으로 擴大됐다. 均衡 잡힌 銀行·非銀行 系列社 構築은 長期化된 低金利로 銀行 經營環境이 크게 나빠진 金融危機에도 宸翰金融이 競爭 金融그룹보다 宣傳할 수 있는 原動力이 됐다.

▼ 銀行-非銀行 部門 ‘均衡成長’ 가장 앞서 ▼

○ 먼저 또 다르게, 變化를 즐겨라

“熱心히 하겠습니다. 지켜봐주십시오.”

1982年 7月 7日 設立 첫날 新韓銀行 前 職員은 開店을 앞두고 어깨띠를 두른 채 隣近 商街와 會社를 돌며 弘報活動을 펼쳤다. 單 1名의 顧客이 店鋪에 들어와도 前 職員이 일어나 “어서 오십시오”를 외쳤다. 官公署처럼 딱딱한 銀行에 익숙했던 顧客들은 神奇해했다. 開店 첫날 本店 營業部에 1萬7520名이 몰려들었다. 國內 金融圈에 처음 導入된 顧客滿足(CS) 經營人 셈이다.

新韓金融 任職員들은 그룹의 成長背景에 對해 ‘新韓웨이’로 부르는 企業文化를 한목소리로 꼽는다. 新韓웨이의 核心은 ‘最初’와 ‘差別化’로 要約할 수 있다. 外換危機 以後 銀行들이 너도나도 몸집 불리기에 나설 때 證券, 保險, 카드社 兼業을 强化한 것도 競爭 金融社들과 差別化된 戰略을 擇하는 新韓웨이에 따른 것. 宸翰金融은 最近에도 大型 銀行 가운데 唯一하게 外換, 우리銀行을 둘러싼 M&A 競爭에서 한발 물러서 外形 競爭보다는 ‘內實 成長’을 追求하고 있다.

‘國內 金融圈 最初’라는 修飾語를 가장 많이 차지하고 있는 곳도 新韓金融이다. 現金支給期를 통한 自己앞手票 支給, 自動化機器를 利用한 公課金 收納 및 自己앞手票 入金, 인터넷뱅킹 導入이 代表的이다.

倫理經營과 社會貢獻活動 分野에서도 마찬가지다. 2004年 信用不良者 回復支援 프로그램을 運營하고 2005年 ‘社會責任報告書’를 發刊한 것도 金融圈에선 宸翰金融이 처음이다. 위성호 新韓金融持株 副社長은 “革新을 重視하는 신한은행의 企業文化는 韓國의 金融文化를 바꿔놓았다는 評價를 받고 있다”며 “빠른 成長의 背景에는 獨特한 新韓웨이가 자리 잡고 있다”고 말했다.

문병기 記者 weappon@donga.com

▼ 日進出 新韓銀 5個月새 1兆2600億원 預金誘致 ▼
僑胞營業 벗어나 現地化 成功
保險-證券도 海外進出 拍車


海外 進出은 國內 銀行들에 주어진 至上課題다. 飽和狀態에 접어든 國內 市場을 벗어나 海外에서 새로운 收益源을 創出하는 것은 이제 選擇이 아닌 生存의 問題가 됐다.

지난해 9月 門을 연 新韓銀行 日本 現地法人인 新韓저팬(SBJ)은 1000億 엔(약 1兆2600億 원)李 넘는 預金實績을 올렸다. 先進國 市場에 처음 進出한 外國系 銀行이 짧은 期間에 올린 實績으로는 믿기 어려울 程度다. 더 重要한 것은 預金實績의 80%가 現地 日本人 資金이라는 點이다.

只今까지 大部分의 銀行 海外進出은 僑胞營業 爲主에 그쳤다. 僑胞들을 相對로 營業을 하다 보니 현지어를 못하는 職員이 派遣되는 事例가 많았다. 制限된 數의 僑胞를 相對로 여러 銀行이 營業을 하다 보니 國內 銀行끼리 제 살 깎기 競爭을 벌이는 일도 잦았다. 하지만 SBJ의 日本進出 成功은 이 같은 ‘國內 銀行 外國店鋪=僑胞 營業’이란 通念을 뒤엎었다.

新韓銀行의 成功 祕訣은 小賣金融 集中과 徹底한 現地化라는 評價다. 新韓銀行의 外國 現地法人 10個 中 7個는 아시아 國家들에 集中돼 있다. 34個의 店鋪 中에서도 20個가 中國과 日本, 베트남에 있다. 成長性이 높으면서도 文化가 비슷한 아시아 地域에 集中하면서 現地人 雇傭과 活潑한 社會貢獻 活動으로 現地化를 追求한다는 戰略이다.

特히 인터넷 共同購買 商品이나 複合 商品 等 世界 最高 水準으로 評價받는 小賣金融 노하우를 輸出한 것이 奏效했다는 評價를 받는다. 빠른 業務處理와 顧客滿足 經營 亦是 新韓銀行 海外進出의 重要한 武器가 되고 있다.

이런 海外進出 戰略은 最近 脚光받고 있는 스페인 산탄데르銀行의 成長 모델과도 비슷하다. 1980年代 中盤까지 스페인 內 6位의 中小型 銀行이었던 산탄데르銀行은 强點인 小賣金融과 文化的 同質性이 剛한 南美 地域 進出에 集中하는 戰略으로 20年 만에 유럽 1位 銀行으로 成長했다.

新韓銀行의 成功은 신한금융 系列社들이 海外 進出에 拍車를 加하는 데 발板이 되고 있다. 特히 新韓銀行 現地法人이 높은 成果를 거두고 있는 日本과 베트남, 中國이 主要 타깃이 될 것으로 展望된다. 新韓金融의 카드와 保險, 證券, 資産運用 系列社들은 新韓銀行이 確保한 日本과 베트남, 中國의 現地 顧客 基盤을 活用해 複合金融 서비스를 提供할 計劃이다. 이를 통해 宸翰金融은 長期的으로 海外에서도 小賣金融과 投資銀行 비즈니스를 겸한 商業投資銀行(CIB)의 틀을 잡아나간다는 計劃을 세웠다.

문병기 記者 weappo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