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버핏따라하기]가치株 골라→싼값 購入→長期間 묻어라|동아일보

[버핏따라하기]가치株 골라→싼값 購入→長期間 묻어라

  • 入力 2009年 2月 9日 03時 14分


《“버크셔해서웨이가 保有한 企業들은 變化가 거의 없다. 事實 이들 事業에 對해 새롭게 報告해야 할 內容이 없다는 것은 나쁜 게 아니라 좋은 일이다. 變化가 極甚할 때 利益을 期待하기란 어려운 일이다. 사람들은 普通 相當한 變化를 맞을 것으로 보이는 生疏한 事業에서 높은 成長性을 期待하고 프리미엄을 주고 株式을 산다. 이런 非現實的인 投資者들은 相對가 누구인지 關係없이 團地 이웃집 女子보다는 紹介팅으로 만나는 것을 選好할 사람이다.”

-1987年 워런 버핏이 株主들에게 보내는 便紙 序文 中에서 》

워런 버핏의 投資 法則은 그의 스승인 벤저민 그레이엄의 이야기와 一脈相通한다. 그레이엄은 “投資란 資産의 價値와 事業展望 等에 對한 徹底한 分析으로 投資元金을 지키면서 適切한 收益을 얻으려는 行爲다. 그렇지 못한 行爲는 投機다”라고 말했다.

投資로 成功한 大家들은 一旦 元金을 지킬 수 있는 投資를 하라고 이야기한다. 잘 모르는 것에 對한 投資는 禁物이라는 것이다. 實際로 버핏은 成長性이 좋다는 情報技術(IT) 企業이나 바이오企業에 對한 投資는 平生 동안 하지 않았다.

버핏의 말대로 돈을 잃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버핏은 돈을 잃지 않기 위해 크게 3가지 原則을 지켰다.

첫째, 投資資産의 價値에 對한 分析이 이뤄져야 한다.

둘째, 價値보다 싸게 사야 元金에 對한 損失 可能性이 없어진다.

셋째, 그 價値가 株式市場에서 제대로 評價될 때까지 長期投資를 해야 한다.

버핏의 表現에 따르면 “買入 後 保有가 아니고 買入 後 끝까지 保有”다. 그만큼 長期 保有할 만한 株式을 골라야 한다.

投資의 첫 番째 段階에서 해야 할 일은 長期 投資할 種目을 고르고 投資資産에 對한 價値를 分析하는 것이다. 長期 投資할 種目은 于先 持續的으로 利益을 낼 수 있는 獨占力을 가진 會社여야 한다. 卽 景氣變動에 相關없이 꾸준히 利益을 내려면 다른 製品과는 確實히 差別化되는 ‘經濟的 垓子(Moat·中世의 性을 防禦하던 蓮못으로 製品 獨占力을 象徵)’가 있어야 한다.

例를 들어 코카콜라나 농심의 신라면은 價格이 오르더라도 大部分의 消費者들이 持續的으로 購買하는 商品이다. 이것을 만드는 會社들은 經濟的인 垓子를 갖고 있다고 할 수 있다. 各 産業의 1等 企業도 이러한 製品 獨占力이 있을 可能性이 높다.

또 長期 投資할 種目을 고를 땐 잘 아는 企業에 投資해야 한다. 大部分의 사람은 自身이 잘 모르는 分野에서 큰 機會가 있을 것이라는 漠然한 期待感을 갖는 境遇가 많다. 그래서 風聞에 따라 제대로 알지도 못하는 會社에 턱없는 投資를 하게 되고, 그 境遇 元金을 잃을 可能性은 매우 높아진다.

버핏은 漠然한 期待感으로 投資하는 것에 對한 幻想을 버려야 한다고 말한다.

實際로 버핏은 自己가 잘 아는 會社, 利益의 變動性이 없는 會社에 大部分 投資했다. 코카콜라, 월트디즈니, 질레트 面刀器, 월드北 百科事典, 시즈캔디, 워싱턴포스트 等 大部分이 우리가 日常生活에서 즐겨 찾고 잘 아는 企業이 大部分이다.

버핏은 좋은 經營者가 經營하는 會社에 主로 投資했다. 버핏은 株式을 買入하거나 企業을 引受할 때에도 經營陣이 正直한 人物인가를 判斷한다.

一般 投資者들이 經營陣을 判斷하는 것은 現實的으로 어렵긴 하다. 結果的으로 버핏이 잘 하는 것처럼 그 企業이 過去 數年 동안 보여주었던 經營實績으로 評價하는 것이 比較的 正確한 方法일 것이다.

버핏은 經營實績에 對한 評價의 가장 重要한 基準으로 自己資本利益率(ROE)을 꼽았다.

長期的으로 ROE가 20%를 넘어선다면(이는 自己資本을 갖고 20% 以上의 利益을 每年 持續的으로 낼 수 있다는 意味) 福利效果를 勘案할 境遇 收益率은 10年 뒤엔 519%, 20年 뒤에는 3733%가 된다. 卽 1億 원의 純資産이 10年 뒤에는 5億2000萬 원이 되고, 20年 뒤엔 38億 원으로, 30年 뒤에는 237億 원으로 늘어난다는 이야기다.

이런 條件을 갖춘 企業이 바로 長期 投資에 가장 적합한 會社이다.

위 票는 ROE가 지난 10年間 한 番도 10% 以下로 下落해본 적이 없으면서 年平均 ROE가 20%를 넘어서는 會社들이다.

勿論 以外에도 이러한 條件을 만족시키는 企業들이 一部 있지만 위 會社들은 負債比率이나 營業安定性 側面에서도 優良한 便이다.

投資者들이 直接 投資를 통해서 數十 年 동안 年平均 20%가 넘는 長期 投資를 하기는 어렵지만 安定된 ROE를 통해 長期收益率을 내는 企業의 株主가 된다면 長期的으로 큰 收益을 期待할 수 있을 것이다.

신영증권 리서치센터長

○버핏의 投資原則

1. 絶對로 돈을 잃지 마라

2. 첫 番째 法則을 絶對로 잊지 마라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