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왕이의 ‘祕密’…김정은 5次 訪中은 없다 [하태원 記者의 優雅한]|동아일보

왕이의 ‘祕密’…김정은 5次 訪中은 없다 [하태원 記者의 優雅한]

  • 東亞닷컴
  • 入力 2019年 9月 4日 14時 00分


코멘트
中國 왕이__30 外交擔當 國務委員 兼 外交部長의 訪北은 큰 注目을 받지 못했습니다. 아무래도 巨大한 ‘뉴스의 블랙홀’이 되어 버린 祖國 法務部 長官 候補者 탓이 큰 것 같습니다. 하지만 北-美 實務會談의 進陟이 거의 없고 非核化 對話의 動力이 뚝 떨어진 狀況에서 왕이의 訪北이 큰 變數가 되지 못할 것이라는 判斷도 한몫을 한 것 같습니다.

●왕이, 北-중은 ‘風우동주’

왕 部長은 3日 카운터 파트인 리용호 外務相과 會談을 했습니다.
왕 部長은 特有의 四字成語를 引用했습니다. ‘비바람 속에서 한배를 타고 江을 건넌다’는 뜻의 風우동주(風雨同舟)란 말을 꺼냈는데 흔들림 없는 北-中 友好關係를 誇示한 것입니다.

왕이 중국외교부장(왼쪽)이 평양 만수대 의사당에서 리용호 북한 외무상과 만나 악수하고 있다.
왕이 中國外交部長(왼쪽)李 平壤 만수대 議事堂에서 리용호 北韓 外務相과 만나 握手하고 있다.


連日 北韓이 韓國을 겨냥한 短距離 彈道미사일을 쏘아 대고, 美國과는 冷冷하다 못해 破局을 떠올리게 할 狀況에서 왕이의 訪北은 어떤 意味를 갖는 것일까요?

몇 가지 숨어 있는 코드를 찾아 봤습니다.

첫째 中國 專門家들은 왜 對外連絡部長이 아닌가에 注目합니다. 잘 아시다시피 北韓과 中國은 이른바 抗美援朝(抗美援朝·美國에 反對하고 北韓을 支援한다) 戰爭을 치른 사이이고 둘 間의 關係는 國家樹立以前 共産黨間의 交流에서 始作됐다고 主張합니다.

그래서 傳統的으로 中國의 訪北謝絶 代表는 共産黨 對外連絡部長이 맡는 게 慣例였습니다. 兄弟關係이고 一種의 特殊關係라는 對外的 메시지도 담고 있는 것이었습니다.

둘째 그럼 왜 왕이냐는 겁니다. 訪北團을 왕이가 이끈 것은 單純히 지나치기에는 重要한 意味가 담겨 있습니다. 시진핑 主席은 숭타오 對外連絡部長 代身 왕 部長을 擇함으로써 ‘脣亡齒寒(脣亡齒寒·입술이 없으면 이가 시리다)’이라는 特殊關係가 아닌 正常的인 國家 間의 外交關係로 北-中 關係를 다루겠다는 뜻을 傳한 것으로 解釋할 수 있습니다.

外交長官 會談에서 中國에게는 가장 敏感한 外交懸案人 홍콩問題를 言及한 것도 延長線上에서 볼 수 있습니다. 對外連絡部長이 共産黨 次元에서 言及할 問題는 아니라는 거죠.

셋째 왕이가 訪問함으로써 리용호 部長과 主로 다뤘을 議題는 非核化와 關聯한 內容이었을 것으로 推論할 수 있습니다. 왕이_ 2003年 8月 始作된 6者 會談에 副部長(次官級) 資格으로 中國 側 首席代表로 活躍했던 人物입니다. 一角의 觀測처럼 올해 北-中 修交 70周年을 맞아 金 委員長의 訪中問題를 論議하는 것은 오히려 副次的인 問題였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이番 왕 部長이 金 委員長의 訪北으로 이어질까요?

지난해 5월 김정은 위원장과 왕이 부장의 면담을 소개한 노동신문 1면
지난해 5月 金正恩 委員長과 왕이 部長의 面談을 紹介한 勞動新聞 1面



過去 事例를 보면 答辯은 肯定的입니다. 왕 部長이 歸國한 뒤 사흘 만에 金 委員長은 두 番째 訪中 길에 올랐고 첫 北美頂上會談이 마무리 된 直後인 지난해 6月 19日에 또 한 次例 中國을 찾았습니다. 10月에는 △中國 國慶節(1日) △北-中 修交記念日(6日) △北韓 勞動黨 創黨日(10日) 等의 記念日이 줄줄이 이어진다는 點에서 天安門 望樓에 金正恩-시진핑이 나란히 오르는 그림을 떠올리는 展望도 나옵니다.

2015년 박근혜 당시 대통령이 중국 베이진 천안문에서 열린 전승70주년 기념행사에 참석해 시진핑 국가주석과 나란히 걷고 있다. 사진출처=청와대
2015年 박근혜 當時 大統領이 中國 베이眞 天安門에서 열린 戰勝70周年 記念行事에 參席해 시진핑 國家主席과 나란히 걷고 있다. 寫眞出處=靑瓦臺



●‘9末 10秒’ 金正恩 訪中은 없다

하지만 많은 專門家들은 올해 1月 4次 訪中 길에 올랐던 金正恩 委員長의 追加 訪北은 可能性이 적다고 보고 있습니다. 6月 시 主席은 中國 指導者로서는 14年 만에 北韓을 찾았습니다.

訪北 可能性이 적다고 보는 理由는 金 委員長이 꼭 가야할 切迫性이 떨어진다는 點입니다. 1, 2 次 北-美 頂上會談을 전후해 中國과 戰略的 協力關係를 對外的으로 誇示했던 當時와 只今은 狀況이 크게 달라졌습니다. 또한 이미 4次例의 訪中 및 시 主席의 訪北으로 經濟協力 褓따리를 든든히 챙겨둔 狀態이기 때문이 굳이 또 다시 訪中길에 오를 理由가 많지 않다는 點입니다.

實際로 3日 왕 部長은 “可能한 限 빨리 兩國 頂上間 重要合意를 履行할 意向이 있다”고 했습니다. 對北食糧, 油類支援 및 軍事協力 强化 等에 裏面合意를 했을 可能性이 점쳐지는 대목입니다.

궁금한 것은 왕이의 訪北 褓따리에 어떤 內容이 담겼을까 하는 點입니다. 現在의 非核化 實務協商의 膠着을 풀 創意的인 案이 包含됐을지 가 關鍵입니다. 韓國의 仲裁者 役割은 限界에 이르렀고 美國은 非核化 協商에 微溫的인 狀況에서 가장 多急해진 쪽은 오히려 中國이 됐다는 點이 아이러니 합니다.

하태원 채널A 報道製作팀長(部長級·政治學博士 修了) triplet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오늘의 推薦映像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