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放審委, ‘도이치모터스 株價造作’ 引用報道 YTN에 ‘警告’|東亞日報

放審委, ‘도이치모터스 株價造作’ 引用報道 YTN에 ‘警告’

  • 뉴스1
  • 入力 2024年 4月 16日 14時 25分


코멘트
류희림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위원장이 16일 오전 서울 양천구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서 열린 제13차 방송심의소위원회 임시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24.4.16/뉴스1
類희림 放送通信審議委員會 委員長이 16日 午前 서울 陽川區 放送通信審議委員會에서 열린 第13次 放送審議小委員會 臨時會議를 主宰하고 있다. 2024.4.16/뉴스1
放送通信審議委員會는 뉴스打破에서 公開한 ‘도이치모터스 株價造作 事件’ 檢察 綜合意見서 內容을 引用 報道하면서 김건희 女史와 어머니 최은순 氏가 約 23億 원의 收益을 올렸다고 斷定的으로 報道했다는 民願이 提起된 YTN에 ‘警告’를 議決했다.

放審委 放送審議小委員會는 16日 서울 牧童 放送會館에서 會議를 열고 YTN의 ‘이브닝 뉴스, 뉴스나이트’ 1月12日 放送分課 關聯 參席 委員 過半으로 이같이 決定했다. 이날 會議에는 與圈 황성욱 常任委員이 不參했다.

YTN 側은 서면 陳述을 통해 “先行報道에 大統領室의 對應이 없어 記事에 反映할 金 女史 側 解明이 없었다”며 “앞으로 공정한 報道를 위해 最善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關聯 類희림 委員長은 “22億원 收益을 올렸다고 斷定한 表現을 썼다. 一方의 主張을 마치 事實인 것처럼 記事化한 것은 指摘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이동관 前 放送通信委員長이 候補者였던 時節 아들의 學校暴力 事件을 提報한 公益提報者와 關聯해 虛僞 事實을 放送했다는 趣旨의 民願이 提起된 TV조선 ‘TV朝鮮 뉴스7’에는 ‘勸告’를 議決했다.

한便 脫北作家 장진성氏의 性暴力 疑惑을 提起한 MBC-TV의 ‘스트레이트’(2021年 1月24日, 2月28日 放送分)와 ‘MBC 뉴스데스크’(2021年 1月29日 放送分)는 議決이 保留됐다.

野圈 推薦의 윤성옥 委員은 “1次 放送 以後 2次 提報者가 나왔고, 이로 인해 2次 提報者를 放送해 張氏가 性醜行犯으로 懲役刑을 받았다”며 ‘議決保留’ 意見을 냈다.

다만 문재완 委員은 “公共의 利益이 있는 것은 분명하나 客觀性 確保가 未洽했다”며 스트레이트에는 法定제재인 ‘警告’, 뉴스데스크에는 行政指導人 ‘勸告’ 意見을 냈다.

李貞玉 委員은 “스트레이트는 謝過를 했지만 인터넷上 콘텐츠를 내버려 둬 責任이 있다. 또 뉴스데스크는 只今까지도 訂正이나 裁判結果를 報道하지 않아 責任이 크다”며 모두에 ‘關係者 懲戒’ 意見을 냈다.

류 委員長도 “한 個人한테 씻을 수 없는 名譽毁損을 가져온 事件”이라며 두 프로그램 모두 ‘關係者 懲戒’ 意見을 냈다. 該當 案件은 次期 放送小委에서 決定되며, 小委에서 議決된 內容은 次期 全體會議에서 確定된다.

放審委 決定은 ‘問題없음’, 行政指導 段階인 ‘意見提示’와 ‘勸告’, 法定제재인 ‘注意’, ‘警告’, ‘프로그램 訂正·修正·中止 및 關係者 懲戒’, ‘課徵金’ 等으로 區分된다. 法廷制裁부터는 放送社 再許可·齋僧인 時 減點 事由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