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前立샘肥大症, 手術은 두렵고 藥물治療 副作用 걱정된다면|동아일보

前立샘肥大症, 手術은 두렵고 藥물治療 副作用 걱정된다면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4月 11日 03時 00分


코멘트

칸泌尿醫學科
手術 두려움에 藥물療法으로 버티는 患者 많아
治療 效果-安全性 갖춘 ‘유로리프트’ 施術法 注目
當日 檢査-施術 後 日常 復歸 可能하고 負擔도 적어

윤철용 칸비뇨의학과 대표원장은 “유로리프트 시술은 원리가 간단해 보이지만 시술자에 따라 효과가 
달라질 수 있기에 임상 경험은 물론이거니와 담당 의료인의 모든 치료 과정을 1:1 맞춤적 진료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칸비뇨의학과 제공
윤철용 칸泌尿醫學科 代表院長은 “유로리프트 施術은 原理가 簡單해 보이지만 施術者에 따라 效果가 달라질 수 있기에 臨床 經驗은 勿論이거니와 擔當 醫療人의 모든 治療 過程을 1:1 맞춤적 진료하는 것이 무엇보다 重要하다”고 助言했다. 칸泌尿醫學科 提供
平均壽命 增加로 인해 前立샘肥大症 疾患을 앓고 있는 患者의 數는 繼續 增加하고 있다.

前立샘肥大症 患者의 60%假量이 첫 治療로 藥물療法을 選擇하게 되는데 이러한 藥물治療를 받는 患者가 가장 憂慮하는 바는 무엇일까. 前立샘肥大症에 對한 代表的인 臨床 硏究인 ‘MTOPS(前立샘 症狀의 醫學的 治療)’에 따르면 藥물治療를 받는 前立샘肥大症 患者들이 가장 憂慮하는 바는 手術에 對한 두려움으로 無慮 93%의 應答者가 答辯했다. 이렇게 應答한 理由로는 藥물治療의 不足한 效果나 副作用으로 結局 手術을 받게 될 수도 있다는 憂慮를 꼽았다. 藥물治療의 境遇 藥의 特性上 平生 中斷할 수 없다는 不便함, 服用 時 나타나는 副作用 等의 理由로 中途에 治療를 抛棄하는 事例가 많다. 例를 들어 흔히 使用되고 있는 前立샘肥大症 治療劑인 ‘5알파 還元酵素 抑制劑’의 境遇 1年 以上 藥물治療를 維持하는 境遇는 全體의 3分의 1이 안 되는 29%에 不過하다. 그러나 이렇게 많은 患者가 中途에 藥물治療를 抛棄함에도 不拘하고 最終 方法인 手術 治療를 받는 境遇는 3%일 程度로 매우 低調하다. 이렇게 患者들이 治療를 抛棄하면서까지 極端的으로 手術的 治療를 꺼리는 理由는 무엇일까. 무엇보다 手術 過程에 同伴될 수 있는 各種 生活의 制約, 그리고 手術 後 副作用에 對한 憂慮를 가장 큰 原因으로 꼽을 수 있다.

前立샘肥大症의 治療 原理를 理解하면 患者들의 이러한 憂慮가 반드시 틀린 것만은 아니라는 事實을 알 수 있다. 前立샘은 男性에게만 있는 機關으로 膀胱 바로 아래에서 小便이 나오는 길인 尿道를 감싸고 있다. 이런 前立샘이 커지게 되면 그 사이를 通過하는 小便 길인 尿道가 壓迫을 받게 되고 그 結果 小便 줄기가 弱해지거나, 小便을 자주 보고, 밤에도 小便 때문에 깨는 夜間尿와 같은 症狀이 發生한다. 前立샘肥大症 治療의 第一 原則은 이렇게 좁아진 小便 길을 正常的인 水準으로 擴張시켜 주는 것이다. 藥물治療의 境遇 筋肉弛緩劑 또는 男性호르몬 作用을 遮斷하는 藥劑를 使用함으로써 이런 效果를 誘導한다. 하지만 藥물治療는 效果가 制限的일 뿐 아니라 平生 服用해야 한다는 短點이 있다. 이에 비해 플라스마 氣化술, 레이저 手術, 水壓을 利用한 로봇 前立샘 破碎술 等의 手術 治療法은 前立샘 組織을 아예 除去함으로써 小便 길을 넓히는 方式이다. 그렇다 보니 症狀 改善이 뛰어나고 半永久的인 治療 效果를 期待할 수 있다. 하지만 手術의 境遇 全身 또는 脊髓痲醉가 반드시 必要하고 組織의 除去 過程 또는 手術 後 出血 可能性이 높다. 따라서 高齡이거나 審·腦血管系 疾患과 같은 同伴 疾患으로 高危險群으로 分類되는 患者의 境遇 그 施行에 각별한 注意를 요한다. 또한 手術로 인한 組織 損傷 等 各種 副作用 亦是 無視할 수 없으며 手術 後 自家 排尿가 可能할 때까지 最小 數日間 小便 줄을 차고 있어야 한다는 不便함이 있다. 最終 治療 方法임에도 不拘하고 患者들이 手術的 治療를 꺼리는 理由는 大部分 이와 같은 不便함 및 安全性 問題 때문이다.

最近 이러한 患者들의 手術 治療에 對한 憂慮를 拂拭시키기에 充分한 治療法이 登場했다. ‘유로리프트’라고 불리기도 하는 前立샘결찰술이 그 代表的인 例다. 前立샘결찰술은 旣存의 手術法과는 完全히 다른 槪念으로 組織을 除去하거나 破碎하는 것이 아니라 特殊 製作된 金屬室을 使用해 前立샘을 묶어 小便 길을 擴張시키는 方式을 擇하고 있다. 代表的인 最小 浸濕的 前立샘肥大症 治療 方法으로 組織 損傷이 거의 없기 때문에 手術 治療에 따른 不便感 및 副作用을 大部分 避할 수 있다. 前立샘결찰술은 手術에 同伴될 수 있는 尿失禁, 腸穿孔, 性機能 障礙, 事情 障礙 等의 副作用 發生이 事實上 없다. 또한 20分 內外의 짧은 時間에 局所痲醉下에 施行이 可能해 高齡 또는 同伴 疾患으로 인한 高危險群 患者 亦是 큰 負擔 없이 施術받을 수 있다. 前立샘결찰술은 治療 後 小便 줄을 차고 있을 必要가 없기 때문에 內苑 當日 檢査부터 施術까지 모두 마친 後 바로 日常 復歸가 可能한 長點도 있다.

서울지하철 7號線 論峴驛 4番 出口에 位置한 칸泌尿醫學科 윤철용 代表院長은 前立샘肥大症 治療에 對해 다음과 같이 말한다. “最近 醫療界의 話頭는 專門化와 分業化다. 아직도 施術이나 手術 等의 治療는 긴 待機 時間과 이런저런 不便함을 堪耐하더라도 無條件 大學病院과 같은 上級 醫療機關에서 받아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는 患者가 많다. 하지만 疾患에 따라선 專門化된 醫療機關이 患者에게 더 큰 便宜와 效率性을 提供할 수 있는 境遇가 적지 않다. 前立샘肥大症이 그 代表的인 例다. 充分한 臨床 經驗을 가진 專門醫가 잘 整備된 시스템下에 運營하는 1次 醫療機關의 境遇 前立샘肥大症 施術 또는 手術에 있어서 上級 病院과 同等한 治療 成跡을 期待할 수 있을 뿐 아니라 診療의 便宜性 및 接近性은 上級 病院보다 훨씬 뛰어나기 때문이다.”

하지만 治療 方法 및 治療 機關을 選擇하기 前에 반드시 考慮해야 할 點이 있다. 于先 모든 治療法이 모든 患者에게 適用이 可能한 것은 아니라는 點이다. 이 때문에 專門醫 主導下에 徹底한 檢査 및 充分한 上衣를 통해 施術의 對象이 되는지를 事前에 確認하는 過程이 무엇보다 重要하다. 또한 現在 施行되는 大部分의 最新 施術 또는 手術法은 相對的으로 治療費가 많이 드는 傾向이 있기 때문에 保險 惠澤 與否 等을 미리 確認하는 것도 重要하다. 檢査도 施行하기 前에 無條件 保險金 守令이 可能하다고 宣傳하거나 甚한 境遇 保險 加入을 부추긴다면 이는 大部分 劃一的인 工場式 診療를 하는 醫療機關日 可能性이 높으므로 注意를 요한다.

그런 面에서 칸泌尿醫學科는 前立샘肥大症에 對한 檢査 및 治療를 받기에 가장 적합한 醫療機關이라 할 수 있다. 尹 代表院長은 고려대병원, 서울대병원, 세브란스병원 等 國內 有數 醫療機關 및 하버드大, 美國 國立癌센터, 뉴욕주립大 等 外國 機關에서 다양한 臨床 및 硏究 經歷을 쌓아온 專門家다. 모든 患者의 檢査부터 治療 方法의 決定, 施術 및 事後管理까지 直接 責任지고 施行하는 맞춤型 治療를 診療의 基本 原則으로 삼아 患者의 安全 및 治療 效率의 極大化에 最善을 다하고 있다.

박윤정 記者 ongoh@donga.com
#헬스東亞 #健康 #醫學 #前立샘肥大症 #칸泌尿醫學科 #前立샘결찰술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