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애私費’ 한 큰술 12週 間 每日 먹었더니…체중 8kg ‘쏘옥’|東亞日報

‘애私費’ 한 큰술 12週 間 每日 먹었더니…체중 8kg ‘쏘옥’

  • 東亞닷컴
  • 入力 2024年 4月 8日 14時 29分


코멘트
寫眞=게티이미지코리아.
謝過를 醱酵해 만든 ‘沙果 사이다 食醋’(Apple Cider Vinegar·애플 사이다 비네거)는 正말 體重減量에 效果가 있을까.

國內에서 謝過 招募 食醋로도 부르는 ‘ACV’(以下 沙果 사이다 食醋)는 最近 몇 年 동안 人氣 있는 다이어트 方法 中 하나로 世界的인 關心을 끌었다. 얼마 前 放送인 전현무가 固定 出演하는 한 TV프로그램에서 “다이어트에도 트렌드가 있다”며 ‘애私費’(애플 사이다 비네거의 줄임말)로 體重 管理를 하는 모습을 公開해 눈길을 끌기도 했다.

沙果 사이다 食醋는 實際 體重 減量 效果가 있을까. 結論부터 말하면 그렇다. 每日 沙果 食醋 한 큰 술을 12週 동안 마신 靑年과 靑少年들의 平均 몸무게가 6.8kg 줄어든 것으로 確認 된 것. 아울러 血糖, 콜레스트롤, 中性脂肪 數値가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헬스닷컴에 따르면 레바논 카슬리크 聖靈大學校의 로니 아부-칼릴 博士가 主導한 이番 硏究는 醫學저널 ‘BMJ, 營養, 豫防 및 健康’에 실렸다.

寫眞=게티이미지코리아.
硏究陣은 12歲에서 25歲 사이의 實驗 參加者 120名을 네 그룹으로 나눴다. 3個 그룹엔 每日 아침 各各 5, 10, 15밀리리터(㎖)의 沙果 사이다 食醋를 마시도록 했다. (參考로 15㎖는 約 한 큰 술에 該當). 4番째 그룹은 違約을 마셨다.

硏究 始作 때 實驗 參加者들의 平均 體重은 約 78.5kg이었다. 12週 後, 沙果 사이다 食醋를 마신 세 그룹의 體重이 모두 減少한 것으로 把握됐다. 每日 15㎖를 마신 그룹의 平均 減量 幅이 第一 커 平均 70.3kg까지 몸무게가 줄었다. 8.2kg이 빠진 셈이다. 10㎖를 마신 그룹은 平均 體重이 72.1kg까지 줄어 6.4kg, 5㎖를 마신 그룹은 平均 73.9kg까지 줄어 4.6kg이 減少했다. 세 그룹 모두 허리 및 엉덩이 둘레와 體質量 指數(BMI)가 減少했다.

硏究陣은 또한 血糖, 中性脂肪, 콜레스테롤 數値가 크게 改善된 것을 發見했다. 이는 沙果 사이다 食醋가 體重 外에 健康에 미치는 影響을 評價한 最初의 硏究이며 또한 10代와 20代를 對象으로 한 첫 硏究라고 헬스닷컴은 指摘했다.

이에 앞서 進行한 다른 硏究들은 老人들을 對象으로 했다. 2009年의 小規模 實驗에 따르면 沙果 사이다 食醋를 每日 1~2 큰 술씩 攝取한 이들은 3個月 後 0.9~1.8kg의 體重이 減少했다. 또 다른 小規模 硏究에선 칼로리 制限 食單 그룹과 一般 食單 그룹 모두에게 沙果 사이다 食醋를 提供했다. 12週 後, 兩 쪽 모두 體重이 減少했는데 沙果 사이다 食醋를 攝取한 사람들의 體重이 더 많이 줄었다.

寫眞=게티이미지코리아.
그렇다면 沙果 사이다 食醋가 體重 減量에 도움이 되는 理由는 무엇일까?

아부-칼릴 博士는 明確하진 않지만 몇 가지 理論이 있다고 말했다.
“한 가지 推論은 ACV가 飽滿感을 增加시켜 칼로리 攝取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ACV는 新陳代謝와 인슐린 敏感性(細胞가 인슐린에 反應하여 葡萄糖 輸送을 調節하는 程度)에 影響을 미쳐 潛在的으로 地方 酸化와 地方 貯藏 減少에 寄與한다는 假說이 提示 됐습니다.”

하지만 沙果 사이다 食醋를 攝取하면 누구든 體重 減量 效果를 볼 수 있다고 一般化 할 순 없다.

아부-칼릴 博士는 이番 硏究는 明確한 限界가 있다고 짚었다.

먼저, 12週는 沙果 사이다 食醋와 體重 減量 사이의 確固한 聯關性을 正確히 把握하기에 充分한 時間이 아닐 수 있다. 長期的인 硏究를 통해 觀察된 效果의 持續 可能性과 時間이 지나도 줄어든 體重이 維持되는 지 多角的으로 들여다봐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實驗 規模가 작고, 靑少年과 靑年層에만 焦點을 맞춰 參加者의 多樣性이 不足한 것도 硏究結果를 一般化하기 어려운 點이다.

아부-칼릴 博士는 “이番 硏究는 레바논人에 焦點을 맞췄으며, 文化的 食習慣적 慣行은 다른 인종군에서 다를 수 가 있다”고 說明했다.

이 硏究에 參與하지 않은 體重 減量 專門家인 營養士 멜리사 美트리 氏는 “現在까지 沙果 사이다 食醋가 多樣한 무리의 사람들에게 體重 減量으로 이어진다는 證據는 充分하지 않다”라고 헬스닷컴에 밝혔다.

寫眞=게티이미지코리아.
沙果 사이다 食醋를 每日 攝取하면 좋은 點만 있을까?

沙果 食醋를 每日 攝取하면 몇 가지 不快한 副作用이 發生할 수 있다.
美트리 氏는 沙果 食醋가 “‘齒牙 琺瑯質’을 弱化하고 食道를 刺戟할 수 있다”며 沙果 食醋를 마시기로 決定했다면 물에 稀釋해 飮用할 것을 勸奬했다.

또한 沙果 사이다 食醋를 每日 마시면 메스꺼움을 誘發하고 消化가 느려질 수 있으며, 오젬픽(Ozempic)이나 마운제로(Mounjaro) 같은 肥滿治療劑를 服用해 消化가 이미 느려진 사람들에게는 問題가 될 憂慮가 있다.

特히 沙果 사이다 食醋는 인슐린, 利尿劑, 緩下劑와 같은 다른 約과도 相互作用할 수 있다고 美트리 氏는 說明했다. 따라서 이러한 藥이나 다른 藥을 服用 中인 境遇 沙果 食醋를 服用하기 前에 醫師와 相談하는 것이 重要하다.

“마지막으로, 沙果食醋의 높은 酸度가 腎臟에 負擔을 줄 수 있으므로 腎臟 疾患이 있는 사람에게는 勸奬하지 않습니다”라고 美트리 氏는 說明했다.

美트리 氏는 窮極的으로 沙果 사이다 食醋의 流行에 便乘하는 것보다 長期的인 體重 減量을 위해서는 檢證된 더 確實한 方法을 選擇하는 게 낫다고 助言했다.

“體重을 줄이려면 칼로리 不足 狀態, 卽 消耗하는 칼로리보다 攝取하는 칼로리가 적어야 합니다. 食單을 통해 칼로리 攝取量을 줄이거나, 運動을 더 많이 하거나, 理想的으로는 두 가지를 모두 竝行하면 됩니다.”
박해식 東亞닷컴 記者 pistol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오늘의 推薦映像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