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業界 `建設勤勞者 도울 技能等級第 傳播`|東亞日報

業界 "建設勤勞者 도울 技能等級第 傳播"

  • 東亞닷컴
  • 入力 2024年 3月 29日 18時 28分


코멘트
建設 業界가 建設 日傭職 勤勞者들의 便宜를 强化할 目的으로 '建設勤勞者 技能等級第'를 積極 傳播한다. 몇몇 地自體는 自體 發注한 建設 現場에 技能等級第 參與 人力을 반드시 配置하는 制度를 示範 運營한다. 그 만큼 일자리가 늘어나는 셈. 이 制度는 建設 日傭職 勤勞者들의 經歷을 證明해 더 많은 賃金을 받도록 돕는 契機로도 注目 받는다. 一部 建設 온라인 플랫폼은 金融界와 손 잡고 建設 日傭職 勤勞者들의 賃金 滯拂 問題도 解決하려 한다.

建設勤勞者 技能等級制는 國土교통部가 마련하고, 2021年 5月부터 建設勤勞者共濟會가 普及 中인 事業이다. 建設 日傭職 勤勞者의 現場 經歷과 資格, 敎育과 褒賞 履歷 等을 土臺로 超·中·高·特級 等 네 가지 技能 等級을 附與한다. 3年 未滿의 經歷을 가졌으면 初級, 3年, 9年, 21年 以上의 經歷을 認定 받으면 各各 中級, 高級, 特級 等級을 받는다.

經歷을 갖춘 建設 日傭職 勤勞者는 現場의 適材適所에서 일하며, 業務 效率은 높이고 事故 發生 可能性은 줄인다. 建設 結果物의 品質도 더 좋게 만든다. 이처럼 바람직한 效用을 發揮하는 建設 日傭職 勤勞者의 經歷을 確認, 認定하고 더 많은 賃金과 일자리를 提供하려는 趣旨로 만든 것이 建設勤勞者 技能等級制다.

건설근로자 기능등급제 소개 사진 / 출처=건설근로자공제회
建設勤勞者 技能等級第 紹介 寫眞 / 出處=建設勤勞者共濟會

서울特別市는 2024年 이 制度를 詩 或은 傘下 公共機關이 發注한 建設 現場 220곳에 適用할 豫定이다. 建設 現場의 特性을 把握하고, 安全하고 튼튼하게 建物을 지어야 하는 主要 公使에 中級 以上의 熟鍊機能人을 50% 以上 配置하도록 誘導하는 것이 骨子다. 直接 發注뿐만 아니라 下都給 詩에도 같은 配置 基準을 適用한다. 이 基準이 建設 工事의 모든 過程에 適用되도록 管理도 한다.

서울特別市는 自體 設問 調査 結果, 建設勤勞者 技能等級第 示範事業에 參與한 建設 企業과 現場 大部分이 肯定 評價를 보였다고 밝혔다. 이 制度가 建設 現場의 安全을 지키고 工事의 品質을 確保하며 建設 日傭職 勤勞者의 雇傭 安定性까지 가져다준다는 說明과 함께다.

建設 日傭職 勤勞者들도 技能等級制를 積極 活用한다. 只今까지 建設 日傭職 勤勞者 約 100萬 名 以上이 制度에 參與, 資格을 認定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建設社도 技術과 經歷을 갖춘 熟鍊工을 圓滑히 確保 可能하다는 點에서 이 制度를 注目한다. 이에 建設勤勞者 技能等級制를 導入하는 地自體는 漸次 늘어날 것으로 豫想한다.

建設 業界 構成員들은 建設勤勞者 技能等級制의 活用 範圍를 넓혀, 肯定 效果를 市場 全般에 傳播하려 努力한다. 建設勤勞者共濟會는 技能等級證明書의 發給 節次를 簡素하게 줄이고 온라인 發給도 支援한다. 더 많은 建設 日傭職 勤勞者들이 制度의 惠澤을 받도록 連繫 敎育도 마련한다.

建設 온라인 플랫폼은 建設勤勞者 技能等級第 普及을 이끌면서 業界 全般의 디지털 轉換을 이끈다. 建設勤勞者共濟會와 함께 이 制度를 電波 中인 웍스메이트가 代表다. 이들은 建設 日傭職 勤勞者와 建設 企業을 連結하는 建設勤勞者 非對面 仲介 플랫폼 ‘가다’를 運營한다.

웍스메이트 가다 이용 시 건설근로자 기능등급증명서를 등록 가능하다 / 출처=웍스메이트
웍스메이트 가다 利用 時 建設勤勞者 技能等級證明書를 登錄 可能하다 / 出處=웍스메이트

가다는 建設 日傭職 勤勞者들이 오프라인 人力 仲介 事務所에 나오지 않고도 언제 어디서나 일자리를 찾도록 돕는다. 自身과 가까운 곳에 있는 建設 現場, 勤務 條件이 좋거나 自身의 能力을 더 잘 發揮할만한 일터를 골라 支援하는 것도 된다. 建設 日傭職 勤勞者에게 일자리를 選擇할 權利를 준 웍스메이트 가다에 只今까지 建設 日傭職 勤勞者 26萬 名 以上이 會員으로 모였다.

웍스메이트는 가다 앱에 建設勤勞者 技能等級證明書 登錄 機能을 追加하고, 이 等級과 連繫한 技能工 일자리 求人·求職 서비스를 마련했다. 이제 技能等級證明書를 가진 建設 日傭職 勤勞者는 가다에 加入, 이 制度를 導入한 建設 現場의 일자리를 손쉽게 찾고 支援 可能하다. 建設社도 가다를 活用하면 特定 技能等級證明書를 가진 熟鍊工을 圓滑히 모은다.

웍스메이트는 技能等級證明書를 發給 받은 日傭職 勤勞者에게 일자리를 周旋한다. 나아가 第 1 金融圈과 손 잡고 이들이 正當한 額數의 賃金을 그 날 받도록 돕는 裝置도 마련했다. 建設 日傭職 勤勞者와 建設社를 하나로 連結하고 市場 全體의 發展을 이끄는 것이 웍스메이트의 運營 目標다. 이 가운데 建設勤勞者 技能等級制는 構成員들에게 信賴를, 情報通信技術을 活用한 디지털 轉換은 紐帶와 上昇 效果를 가져다준다는 說明이다.

웍스메이트 關係者는 “가다 앱에 技能等級證明書 登錄 機能을 追加한 後, 機能勤勞者를 願하는 建設 現場과 契約을 맺는 것처럼 일자리 仲介를 成功裏에 進行 中이다. 建設 日傭職 勤勞者들이 經歷과 專門性을 기르도록, 建設社는 더욱 다양한 職種의 機能勤勞者를 圓滑히 求하도록 돕는 플랫폼이 되겠다."고 밝혔다.

글 / IT東亞 차주경(racingcar@i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오늘의 推薦映像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