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레노버, 96 코어 품은 워크스테이션, ‘씽크스테이션 P8’ 出市|東亞日報

레노버, 96 코어 품은 워크스테이션, ‘씽크스테이션 P8’ 出市

  • 東亞닷컴
  • 入力 2024年 3月 26日 23時 43分


코멘트
워크스테이션은 一般的인 PC와 形態는 類似하지만 性能이나 安定性, 그리고 管理 便宜性 面에서 한層 높은 水準을 期待할 수 있는 특별한 시스템이다. 이러한 特性을 살려 建築 設計나 콘텐츠 製作, 科學 硏究와 같은 重要한 業務를 遂行하는 企業 및 專門家 集團에서 主로 利用한다.

레노버 씽크스테이션 P8 / 출처=IT동아
레노버 씽크스테이션 P8 / 出處=IT東亞


때문에 新型 워크스테이션의 出市 消息은 컴퓨터 業界의 最新 技術을 가늠할 수 있는 機會이기도 하다. 最近 레노버에서 선보인 ‘씽크스테이션 P8(Lenovo ThinkStation P8)’ 亦是 그런 境遇다. 본 製品은 現在 데스크톱用으로 販賣되는 CPU 中에서도 最上位級의 性能을 갖춘 Zen 4 아키텍처 基盤 ‘AMD 라이젠 스레드리퍼 프로 7000 WX’ 시리즈를 搭載한 모델이다.

韓國레노버는 오늘(26日), 서울 코엑스에서 記者懇談會를 열고 씽크스테이션 P8의 國內 出市를 發表했다. 取材陣을 맞이한 신규식 韓國레노버 代表는 “最近 人工知能(AI)가 IT 業界 全般 最高의 이슈로 떠오른 가운데, 다양한 AI 워크로드를 强化하기 위한 워크스테이션 市場이 持續的으로 發展할 것을 疑心하지 않는다”라며, “이番에 AMD와의 協業을 통해 태어난 씽크스테이션 P8 亦是 顧客의 要求事項을 充分히 만족시킬 것”이라고 自信感을 표했다.

신규식 한국레노버 대표 / 출처=IT동아
신규식 韓國레노버 代表 / 出處=IT東亞


뒤이어 壇上에 오른 이형우 韓國레노버 상무는 이番 新製品의 意義 및 特性을 說明했다. 이番에 出市된 씽크스테이션 P8은 昨年 6月 27日 新製品 發表會를 통해 出市한 인텔 CPU 搭載 워크스테이션人 씽크스테이션 PX, P7, P5 等에 이은 AMD CPU 搭載 모델로, 라이젠 스레드리퍼 프로 7000 WX 시리즈 適用을 통해 現存 最高級 性能을 實現했다고 强調했다.

레노버는 2020年에 世界最初의 AMD 워크스테이션人 씽크스테이션 P620을 出市한 바 있으며, 그 外에도 P358, P620 等의 데스크톱 워크스테이션, 그리고 씽크패드 P14, P16s, P16V 等의 노트북 워크스테이션을 出市하는 等, AMD와의 協力關係를 꾸준히 이어온 바 있다. 特히 씽크스테이션 P620은 映畫 ‘듄’ 시리즈를 製作한 ‘와일리’ 스튜디오의 主力 裝備로 供給되는 等, 미디어?엔터테인먼트 分野에서 相當한 成果를 냈다.

레노버의 AMD 워크스테이션 제품군을 소개하는 이형우 한국레노버 상무 / 출처=IT동아
레노버의 AMD 워크스테이션 製品群을 紹介하는 이형우 韓國레노버 常務 / 出處=IT東亞


이番에 出市된 씽크스테이션 P8은 最大 96個의 코어에 192個의 스레드(論理的 코어)를 갖춘 AMD 라이젠 스레드리퍼 프로 7000WX 시리즈를 搭載해 以前 모델 對比 性能을 크게 업그레이드했다. 以前에 나온 CPU 中에서는 코어 數가 많으면 動作 클럭이 낮아지는 境遇가 많았지만, 라이젠 스레드리퍼 프로 7000WX 시리즈는 그렇지 않다. 最上位 모델인 7995WX 모델의 境遇, 데스크톱用 CPU 中에서 가장 많은 96個의 코어를 갖추고 있으면서도 最大 5.1GHz의 높은 클럭을 發揮한다. 特히 씽크스테이션 P8에 適用된 스레드리퍼 프로는 一般 스레드리퍼와 比較해 連結性이 强化되어 遠隔 勤務 環境에서도 安定的인 業務 및 協業이 可能하며, 메모리 暗號化, CPU 管理 道具를 비롯한 高級 保安?管理 機能도 提供한다.

그 外에도 씽크스테이션 P8은 엔비디아 RTX 6000 에이다(Ada) 제너레이션 및 AMD 라데온 프로를 비롯한 專門家用 그래픽카드를 最大 3代까지 搭載할 수 있으며, 最大 1TB의 시스템 메모리(8채널, DDR5), 超高速 네트워크 構成이 可能한 10Gb級 네트워크 어댑터, 그리고 고대역幅의 內部 인터페이스인 PCIe Gen5를 支援하는 等, 現在 出市된 데스크톱型 워크스테이션 中에서도 最上位級의 仕樣을 갖췄다.

96 코어의 신형 스레드리퍼 프로 CPU, 1TB의 메모리 등, 최상위급의 사양을 갖췄다 / 출처=IT동아
96 코어의 新型 스레드리퍼 프로 CPU, 1TB의 메모리 等, 最上位級의 仕樣을 갖췄다 / 出處=IT東亞


높은 하드웨어 辭讓과 더불어, 各種 業務用 소프트웨어의 安定的인 驅動을 保障하는 ISV(Independent Software Vender) 認證을 多數 獲得한 것도 特徵이다. 어도비, 오토데스크, 솔리드웍스, 앤시스, 카티아를 비롯한 大部分의 有名 開發社의 소프트웨어가 包含되며, 이를 통해 建築設計엔지니어링, 製品設計 디자인, 미디어 엔터테인먼트를 비롯한 다양한 産業分野에서 最適의 性能을 發揮한다고 레노버는 强調했다.

그 外에도 씽크스테이션 P8은 서버?데이터센터龍 랙에도 設置 및 利用이 可能한 새시를 갖췄으며, 스포츠카 브랜드 애스턴마틴과의 協業을 통해 空氣 力學 및 冷却 性能을 强化해 시스템의 性能을 極限까지 몰아가는 環境에서도 利用이 可能하다고 레노버는 밝혔다.

라이젠 스레드리퍼 프로 7000WX 시리즈의 성능을 소개하는 김홍필 AMD 코리아 이사 / 출처=IT동아
라이젠 스레드리퍼 프로 7000WX 시리즈의 性能을 紹介하는 김홍필 AMD 코리아 理事 / 出處=IT東亞


이날 行事에는 씽크스테이션 P8의 開發을 위해 協業韓 AMD側의 關係者도 參與했다. 김홍필 AMD 코리아 理事는 AMD 라이젠 스레드리퍼 프로 7000WX 시리즈가 코어 數 및 아키텍처, 動作 클럭, 인터페이스, 캐시 메모리 容量을 비롯한 모든 面에서 以前 世代 製品보다 向上되었다고 밝혔다. 特히 競爭모델인 인텔의 제온 W-3400 시리즈 中 類似한 코어 數의 모델과 比較했을 때 렌더링 및 시뮬레이션, 디자인을 비롯한 다양한 作業에서 20~45% 以上 더 빠르다고 强調하기도 했다.

레노버 씽크스테이션 P8의 내부 구조 / 출처=IT동아
레노버 씽크스테이션 P8의 內部 構造 / 出處=IT東亞


한便, 行事場에서 레노버 씽크스테이션 P8을 簡單히 體驗할 機會도 있었는데, 가장 印象的인 點은 새시 內部 디자인이었다. 側面 케이스를 원터치로 開放 可能하고 各種 쿨러 및 貯藏裝置를 비롯한 內部 構成품들을 簡單히 脫着할 수 있었다. 그리고 單一 CPU를 搭載했으면서도 2個의 CPU 쿨러를 搭載했으며, 메모리까지 冷却하는 시스템을 갖추는 等, 시스템 安定性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對策을 마련한 것을 알 수 있었다. 워크스테이션이라면 性能뿐만 아니라 安定性 및 管理 便宜性도 重要한 法이다.

IT東亞 金榮宇 記者 pengo@i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오늘의 推薦映像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