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EV 時代] 使用者 中心으로 進化하는 모빌리티|東亞日報

[EV 時代] 使用者 中心으로 進化하는 모빌리티

  • 東亞닷컴
  • 入力 2024年 3月 26日 22時 29分


코멘트
바야흐로 電氣車 時代가 到來했습니다. 電動化 轉換에 速度가 붙으면서 自動車 엔진과 素材, 部品뿐만 아니라 動力을 補充하는 方式까지 旣存과 달라지고 있습니다. 이 過程에서 다양한 變化狀과 疑問點이 생겨납니다. 이에 IT동아는 電氣車의 A부터 Z까지 모든 것을 살펴보는 ‘EV(Electric Vehicle) 時代’ 寄稿를 隔週로 連載합니다.
출처=엔바토엘리먼츠
出處=엔바토엘리먼츠

電動化·모듈化와 共有 서비스에 이어 未來 모빌리티의 核心 價値 中 하나는 斷然코 使用者 中心 모빌리티日 것입니다. 自動車가 登場한 以來 只今까지 目的地로의 迅速한 移動이 가장 重要한 部分이었지만, 最近 變化狀이 感知됩니다. 移動의 價値와 經驗을 重要視하는 未來 모빌리티에서는 인포테인먼트로 불리는 多樣한 콘텐츠와 電動化 專用 플랫폼을 바탕으로 確保한 差別化된 空間 經驗이 浮刻됩니다.

한때 飛行機와 같이 複雜하게 運轉 空間을 構成하는 것을 尖端이자, 未來志向的인 商品으로 弘報하던 時節이 있었습니다. 둥그런 스티어링 휠을 中心으로 엔진 回轉計와 速度計가 位置한 全面部의 計器盤, 共助 裝置를 비롯한 다양한 스위치類에 둘러싸인 運轉 空間이 그 例입니다.

이에 비해 最近 道路에서 마주하는 테슬라와 같은 電氣車 室內는 極度로 單純해 커다란 스크린 하나 或은 두 個가 센터牌시아에 자리하고 있을 뿐입니다. 計器盤이 있던 자리와 라디오 및 共助 裝置 버튼이 빼곡히 位置했던 過去와는 다른 모습입니다. 向後 10年~20年 後 스마트 모빌리티 時代에는 더 單純한 構造의 室內, 恰似 住居 空間을 바퀴 달린 박스 안에 넣어놓은 듯한 車輛이 登場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克明한 變化는 車輛 안에 머물고 空間을 享有하는 使用者의 經驗을 極大化하는 方式의 車輛 開發을 이끌고 있습니다. 배터리가 바닥에 位置하고 人휠모터(In-Wheel Motor) 驅動 方式의 새로운 플랫폼으로 構成된 未來 모빌리티가 代表的인 예인데요. 德分에 車輛 案을 아늑한 空間으로 構成할 수 있게 되면서 恰似 事務室 椅子나 테이블 같은 家口 性格의 시트가 旣存의 커다란 시트를 代身할 것으로 보입니다.
住居槪念의 未來 모빌리티 / 出處=RCA IMDC

나만의 空間이 移動 手段까지 擴大되며, 車 안에서 冥想을 즐기거나, 冷藏庫를 內藏해 飮料를 즐기며 甚至於 노래房 設備까지 갖춰지는 水準까지 擴張되고 있습니다. 住居 空間에 버금가는, 移動性이 追加된 第2의 獨立된 空間으로 모빌리티가 再正立되고 있는 것입니다. 多數 除朝辭가 이같은 未來 스마트 모빌리티를 앞다퉈 提示하고 있습니다.

글/ 노재승 국민대학교 自動車·運送디자인學科 敎授

노재승 敎授는 英國 王立藝術大學(Royal College of Art)에서 디자인學 博士 學位를 取得한 後 國民大學校 造形大學 自動車·運送디자인學科 敎授이자 휴머나이징 모빌리티 디자인 硏究所長으로 在職 中이다.

整理 / IT東亞 김동진 記者 (kdj@i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오늘의 推薦映像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