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黃沙에 혹사당한 눈꺼풀, 溫찜질-洗滌으로 지켜주세요”|동아일보

“黃沙에 혹사당한 눈꺼풀, 溫찜질-洗滌으로 지켜주세요”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21日 03時 00分


코멘트

봄철 눈꺼풀 健康 管理
봄철 黃沙-微細먼지 기승부리며, 눈다래끼 等 炎症性 疾患 잦아져
눈꺼풀廉 한 番 걸리면 再發 흔해… 甚하면 角膜에도 번져 視力 低下
平素 溫찜질 等으로 管理해야

김유정 한양대병원 안과 교수(왼쪽)가 환자의 눈꺼풀 부위 염증을 살펴보고 있다. 한양대병원 제공
金裕貞 한양대病院 眼科 敎授(왼쪽)가 患者의 눈꺼풀 部位 厭症을 살펴보고 있다. 한양대병원 提供
微細먼지가 氣勝을 부리는 時期에 唯獨 눈두덩이 붓거나 눈 部位 痛症을 呼訴하는 患者들이 많다. 相當數는 눈꺼풀에 炎症이 생긴 患者들이다.

눈꺼풀은 눈 表面을 健康하게 維持하게 하고 健康한 눈물을 만드는 데 寄與한다. 눈을 감거나 깜빡이는 過程에서 눈물의 主要 成分인 물과 기름 成分을 分泌해주는 것이다. 하지만 微細먼지와 黃沙 等 周邊 環境 問題와 잘못된 生活習慣 等으로 눈꺼풀은 우리가 認識하지 못하는 사이 酷使當하는 境遇가 적지 않다. 金裕貞 한양대病院 眼科 敎授의 도움을 받아 우리가 놓치기 쉬운 눈꺼풀 健康法에 對해 仔細히 알아봤다.

● 눈과 눈물의 健康을 責任지는 눈꺼풀

눈꺼풀은 눈 表面을 덮어 外部로부터 눈을 保護해준다. 또 △눈을 깜빡이면서 눈물을 눈 表面에 골고루 퍼뜨려 주고 △感染으로부터 눈을 保護하고 △눈 表面 潤滑油 役割을 하고 △눈 表面의 異物質도 씻어준다.

눈꺼풀의 分泌샘에서 나오는 기름은 눈물의 蒸發을 막고 눈물에 물을 끌어들여 눈물을 두껍게 한다. 萬若 눈물層에 기름층이 不足해지면 건성案이 생길 수 있고 눈에 炎症 物質이 增加하며 눈 表面에 損傷을 줄 수 있다.

눈꺼풀은 外部와 直接 接觸하는 곳이어서 炎症도 잘 생긴다. 우리가 흔히 겪는 代表的 疾患이 다래끼와 눈꺼풀鹽이다. 다래끼는 눈꺼풀에 있는 여러 分泌샘에서 發生하는 急性 炎症 疾患이며, 눈꺼풀念은 눈꺼풀 가장자리에 생기는 慢性 炎症이다. 눈꺼풀鹽의 原因은 다양하다. 細菌 感染, 老化, 호르몬·藥물, 脂漏性皮膚炎, 毛囊蟲 等과 關聯이 있다. 그 밖에 溫度, 濕度와 같은 環境的인 要因이 影響을 미친다. 또 微細먼지나 空氣의 質도 눈꺼풀鹽과 關聯이 있다. 特히 눈化粧이나 눈꺼풀 文身 그리고 콘택트렌즈 着用은 눈꺼풀殮을 惡化할 수 있다.

● 꾸준한 治療와 管理가 必須


눈꺼풀鹽이 있으면 다래끼가 잘 생길 수 있다. 또 잘 管理되지 않으면 再發도 잦다. 눈꺼풀殮이 오래되면 回復할 수 없거나, 視力에 影響을 주는 合倂症도 생길 수 있다. 눈꺼풀殮이 甚한 境遇 눈 表面 角膜과 結膜에도 炎症을 일으킬 수 있는데 特히 視力에 重要한 角膜 炎症의 境遇 透明한 角膜에 하얀 混濁이 생겨 視力이 떨어지게 된다.

눈꺼풀念은 慢性 疾患으로 꾸준한 治療와 管理가 必要하다. 눈꺼풀廉 治療에서 가장 重要하고 基本的인 것은 눈꺼풀 衛生 管理다. 必要에 따라 藥物 治療도 竝行할 수 있다.

다래끼의 境遇 時間이 지나면서 저절로 좋아지기도 하지만 溫찜질과 함께 抗生劑를 服用하거나 抗生劑 眼藥을 使用해 治療할 수 있다. 藥物 治療에도 좋아지지 않거나 큰 膿瘍의 境遇 切開해 排膿을 하기도 한다. 눈꺼풀鹽의 境遇 經口抗生劑가 細菌 增殖을 抑制하고 炎症을 緩和해 도움을 준다. 抗生劑 眼藥이나 抗炎症 眼藥을 使用하기도 하며, 기름 成分을 補充해주거나 기름 分費用 眼藥을 處方하기도 한다. 또 오메가3度 炎症을 줄여 눈꺼풀炎에 도움이 된다.

● 溫찜질로 막힌 기름 잘 管理해야


눈꺼풀 이렇게 닦아보세요 온찜질 후 면봉으로 눈꺼풀을 쓸어내리듯 짜주고(위 사진) 세정제를 솜에 묻혀 눈꺼풀을 살짝 당기고 속눈썹 뿌리 부분을 닦아주면 된다.
눈꺼풀 이렇게 닦아보세요 溫찜질 後 綿棒으로 눈꺼풀을 쓸어내리듯 짜주고(위 寫眞) 洗淨劑를 솜에 묻혀 눈꺼풀을 살짝 당기고 속눈썹 뿌리 部分을 닦아주면 된다.
눈꺼풀 衛生 管理 方法은 溫찜질을 하고 눈꺼풀 洗淨劑로 눈꺼풀 가장자리와 눈썹 뿌리 쪽을 잘 닦아내는 것이다. 溫찜질로 눈꺼풀이 따뜻해져 기름의 녹는點보다 높은 溫度에 到達하면 기름샘 入口를 막고 있던 끈적한 기름이 녹아 分泌되는 기름의 質이 좋아진다.

溫찜질 方法은 깨끗한 물手巾을 뜨거운 물에 적시거나 전자레인지에 돌려 따뜻하게 만든 後 가져다 대는 것이다. 기름을 녹이면서 火傷을 입지 않는 攝氏 37∼40度 程度로 데운 後 눈을 감고 그 위에 10∼15分 程度 올려놓는다. 眼帶 形態의 製品을 使用하면 더 便하다. 可能하다면 찜질 後 綿棒으로 눈꺼풀을 쓸어내리듯 짜주면서 기름 排出을 도와주면 더 좋다.

以後 눈꺼풀 洗滌을 하면 炎症을 줄일 수 있다. 눈꺼풀 洗淨劑를 솜에 묻혀 눈꺼풀을 살짝 당기고 속눈썹 뿌리 部分을 10∼20回假量 잘 닦아준다. 이때 洗滌液이 눈에 닿지 않게 注意해야 한다.

金 敎授는 “最近엔 眼科用 레이저 IPL 治療도 많이 한다. 이는 效率的으로 溫熱 效果를 주며 非正常 血管을 없애고 炎症을 줄이면서 細菌이나 毛囊蟲을 없애주는 效果가 있다”면서 “平素 눈 疲勞를 잘 느낀다면 꾸준하게 눈꺼풀 衛生을 管理하면서 人工눈물을 使用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된다. 하지만 눈의 疲勞나 痛症, 充血 等의 異常 症勢가 繼續 보인다면 眼科에 訪問해 正確한 診斷과 治療를 받는 것이 좋다”고 助言했다.


이진한 醫學專門記者·醫師 likeday@donga.com


#눈꺼풀 #健康管理 #溫찜질 #洗滌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