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타트업 革新 支援하는 AWS ’AWS 유니콘데이’|東亞日報

스타트업 革新 支援하는 AWS ’AWS 유니콘데이’

  • 東亞닷컴
  • 入力 2024年 3月 20日 17時 36分


코멘트
아마존웹서비스(AWS)가 3月 20日 서울 瑞草區 엘타워에서 'AWS 유니콘데이 2024'를 開催했다. 올해 2回를 맞이하는 AWS 유니콘데이는 스타트업을 위한 AWS 비즈니스 및 技術 支援 프로그램을 紹介하고, 이를 基盤으로 비즈니스를 展開하는 스타트業의 成長 事例를 共有하는 行事다.

김도연 AWS 韓國·日本 스타트업 세일즈 總括은 “AWS 유니콘데이는 AWS가 아닌 스타트업을 위한 行事”라며 “다양한 스타트업의 經驗과 事例를 共有할 수 있는 자리”라고 紹介했다. 또한 “지난 行事 以後 參與者 피드백을 反映해 프로그램을 構成하고 發表 및 實習 主題를 選定했다”라고 덧붙였다.

AWS 유니콘데이 2024 現場 / 出處=IT東亞

AWS 스타트업, 生成型 AI와 딥테크에 焦點

AWS는 올해 生成型 AI와 딥테크 分野 스타트업에 焦點을 맞출 豫定이다. 이기혁 AWS 東아시아 스타트업 에코시스템 總括은 “지난해 4分期부터 스타트業 生態系에서 話頭가 되고 있는 것은 生成型 AI다. 또한 우리나라가 强點을 보이는 半導體, 메모리 等 딥테크 領域에 글로벌 投資者도 높은 關心을 보인다”라고 說明했다.

이에 AWS는 生成型 AI, 딥테크에 特化된 프로그램을 提供할 豫定이다. 技術 專門家와의 멘토링을 통한 서비스 構築 支援은 勿論, 글로벌 市場 進出을 위한 現地 投資者 및 네트워크와의 協業 機會도 提供한다. 글로벌 市場의 境遇 旣存에 支援하던 美國, 日本, 아시아太平洋 市場에 유럽까지 追加한다.

AWS 스타트업 支援 戰略에 對해 說明하는 이기혁 總括 / 出處=IT東亞

實際로 AWS는 지난해 아시아太平洋 地域 52個 스타트업과 글로벌 投資者가 한자리에 모이는 ‘生成型 AI 스타트업 美國 進出 프로그램’을 開催했다. 現場에서는 現地 生成型 AI 스타트업과의 協業 論議도 이어졌다. 또한 AWS는 글로벌 進出을 目標로 하는 딥테크 스타트업을 對象으로 5月 韓國, 6月 美國, 7月 日本, 8月 濠洲의 글로벌 스타트업 行事 데모데이에 參與할 豫定이다.

AWS는 스타트업을 위한 정글 프로그램도 進行한다. 올해는 生成型 AI, SaaS 分野 스타트업 25個를 選定해 AWS 本社 專門家 멘토링, 美國 現地 네크워크 連結 等을 支援할 豫定이다. 정글 프로그램 參與 스타트업은 오는 3月 25日까지 募集한다. 以外에도 글로벌 企業과의 오픈 이노베이션 機會를 提供하는 ‘글로벌 CVC 協業 프로그램’, 실리콘 밸리 演士와 啞胎 地域 創業家 交流 機會를 提供하는 ‘VC 스포트라이트 프로그램’ 等을 準備하고 있다.

AWS 솔루션에 對해 說明하는 김태현 總括 / 出處=IT東亞

現場에서는 AWS 솔루션에 對한 紹介도 이어졌다. 김태현 AWS 韓國 스타트업 솔루션 아키텍트(SA) 總括은 “스타트업은 서비스 오픈, 事業 成長 時 障礙를 豫防하기 위해 많은 努力을 기울이지만, 비즈니스가 成長하면 使用者, 트래픽이 늘어나 旣存 시스템을 維持할 境遇 障礙와 保安에 脆弱해진다”라며 “비즈니스 成長 段階에 맞는 인프라를 測定하고 持續的으로 適用하는 것이 擴張性과 費用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는 方法”이라고 强調했다.

이와 함께 김태현 總括은 ▲프론트엔드를 위한 앰플리파이 ▲백엔드를 위한 앱 러너 ▲데이터베이스 分野의 오로라 서버리스 ▲모니터링을 위한 클라우드와치 및 엑스레이 ▲데브옵스의 코드구루 및 데브옵스구루 等 領域別 主要 솔루션에 對해 紹介했다.

AWS 미션과 스타트업 支援 方案을 說明하는 김도연 總括 / 出處=IT東亞

김도연 總括은 “AWS는 모든 企業이 革新을 통해 世上을 바꾸길 願하기 때문에 가장 폭넓고 깊이 있는 서비스와 道具를 提供한다”라며 “이를 위해 全 世界 33個 리전과 105個 可用 領域을 基盤으로 高可溶性과 安定的인 서비스를 提供한다”라고 說明했다. 아울러 “스타트업의 境遇 生涯週期別 맞춤型 支援, 生成型 AI 開發 및 導入 支援, 글로벌 市場 進出 支援 等을 强化할 計劃”이라고 덧붙였다.

AWS에는 우리 價値를 證明할 수 있는 서비스가 있다

AWS 유니콘데이 2024에서는 AWS 솔루션을 活用하는 트래블월렛, 쏘카, 아임웹의 導入事例 發表도 이어졌다.

이병희 트래블월렛 CISO / 出處=IT東亞

트래블월렛은 앱을 利用해 願하는 外貨를 充電하는 서비스다. 海外에서도 手數料 없이 카드 決濟가 可能하고 現地 ATM으로 現金을 引出할 수 있다. 트래블월렛은 ▲인프라 變更이나 障礙 發生 時 빠른 對應(迅速性) ▲事業 多邊化에 따른 悠然한 인프라 環境(擴張性) ▲利用者 暴發的 增加나 保安 側面에 對한 對備(安定性) ▲外部 依存性을 줄이고 自體 金融 프로세싱 能力 向上(依存性)에 對한 苦悶이 있었다. 이에 AWS EKS, ELS, DX, VPN 等 여러 솔루션을 適用해 解決하고 있다.

이병희 트래블월렛 CISO는 “트래블월렛이 가지고 있던 4가지 苦悶을 AWS 솔루션으로 解決했다”라며 “지난 2022年 下半期 AWS 轉換 後 急增하는 利用者 數를 消化할 수 있었다”라고 說明했다. 또한 “向後 AWS 솔루션을 통해 效率的인 인프라, 保安 아키텍처를 構築할 豫定”이라며 “AWS 솔루션과 비자 네트워크 活用해 클라우드 基盤 토탈 金融 서비스를 提供할 것”이라고 强調했다.

지두현 쏘카 서비스 엔지니어링 總括 / 出處=IT東亞

쏘카는 自動車를 所有가 아닌 移動의 手段으로 提供하고자 2011年 設立되었으며, 現在 自轉車, KTX 等으로 範圍를 擴張하면서 移動을 플랫폼化하고 더 큰 價値를 傳達하기 위해 努力하고 있다. 지두현 쏘카 서비스 엔지니어링 總括은 “AWS는 顧客社가 아닌 ‘우리’로 對하면서 함께 苦悶하고 AWS 솔루션에 익숙해지도록 充分한 敎育 프로그램을 運營한다”라며 “德分에 빠르게 檢證하고 顧客 서비스를 선보일 수 있었다”라고 說明했다. 또한 “AWS에는 우리의 價値를 證明할 수 있는 서비스가 있다”라며 “스타트업이 集中할 部分과 그렇지 않은 部分을 區分하고 狀況에 맞춰 AWS 솔루션을 適切히 活用하는 것이 좋다”고 助言했다.

김형섭 아임웹 CTO / 出處=IT東亞

아임웹은 簡便한 웹사이트 構築 서비스로, 브랜드의 始作과 成長에 必要한 모든 것을 提供한다. 現在 累積 브랜드 70萬 個, 累積 去來額 4兆 원, 月 訪問者 1億 名 以上을 記錄하고 있다.

아임웹은 顧客이 增加할수록 障礙가 늘어나는 것이 苦悶이었다. 特히 顧客의 이벤트, 廣告를 비롯해 DDoS 攻擊 等으로 트래픽이 치솟을 境遇 미리 豫測하고 對應하기 어려웠다. 이에 아임웹은 AWS 솔루션을 活用해 擴張性의 速度와 處理量, DDoS 防禦, 스마트한 캐싱에 主眼點을 두고 段階別로 인프라를 改善했다.

김형섭 아임웹 CTO는 “德分에 只今은 DDoS 90% 遮斷 等 트래픽 急增에 빠르게 對應할 수 있는 인프라를 構築했다”라며 “아임웹은 持續的으로 技術的인 問題를 改善하면서 顧客社가 꿈을 펼칠 수 있도록 支援하고 있다”라고 强調했다.

IT東亞 한만혁 記者 (mh@i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오늘의 推薦映像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