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視力 훔치는 沈默의 도둑 ‘綠內障’… 걸리면 술 끊어야|동아일보

視力 훔치는 沈默의 도둑 ‘綠內障’… 걸리면 술 끊어야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11月 2日 03時 00分


코멘트

綠內障의 豫防과 治療
初期 症狀 없다가 失明에 이르기도… 患者 늘고 있지만 現在 完治法 없어
眼壓 上昇-高度 近視-糖尿病 注意… 40歲 以上 每年 眼科 檢診 받아야
적은 量의 술도 失明 危險性 높여… 걷기-登山 等으로 眼壓 낮춰줘야

녹내장을 예방하려면 금주 금연뿐만 아니라 정기적인 시력 검사도 병행해야 된다. 순천향대 부천병원 제공
綠內障을 豫防하려면 禁酒 禁煙뿐만 아니라 定期的인 視力 檢査도 竝行해야 된다. 순천향대 부천병원 提供
初期엔 아무런 症狀이 없다가 視神經 異常으로 漸漸 視野가 좁아지며 失明에 이르는 代表的인 疾患이 있다. 綠內障이다. 綠內障을 ‘視力을 훔치는 沈默의 도둑’이라고 부르는 理由다. 現在 完治할 수 있는 方法은 없으며, 眼壓下降制를 點眼해 疾病이 나빠지는 速度를 늦추는 水準이다.

서울대病院 안과 김영국 敎授는 “綠內障의 有病率은 繼續 增加하고 있으며 2020年 基準으로 綠內障 患者는 全 世界에 7600萬 名이 있는 것으로 推定하고 있다”면서 “2040年에는 1億1180萬 名으로 增加할 것으로 豫想된다”고 말했다. 또 2021年 基準 國內에서만 綠內障 患者 數는 107萬餘 名이나 된다. 金 敎授와 순천향대 부천병원 眼科 이시형 敎授의 도움말로 綠內障 健康法에 對해 仔細히 알아봤다.

● 眼壓 上昇과 高度 近視에서 잘 생겨
綠內障 主要 危險 要因은 眼壓 上昇이다. 눈에는 防水라는 液體가 끊임없이 生成되고 纖維州라는 構造物을 通해 流出되며 눈의 日程 眼壓을 維持한다. 어떤 剛한 壓力으로 視神經이 눌려 漸漸 損傷되고, 防水 流出에 問題가 생기면 眼壓이 오르고 綠內障으로 進行된다.

李 敎授는 “普通 正常 眼壓은 10∼20mmHg이지만, 사람에 따라 25mmHg의 壓力도 問題없는 사람이 있고, 15mmHg의 壓力에도 視神經 損傷이 發生하기도 한다. 이것을 ‘正常眼壓 綠內障’이라고 한다”고 말했다. 正常眼壓이라고 安心할 수 없다는 이야기다.

綠內障性 視神經 損傷의 또 다른 危險 要因은 高度 近視다. 正常 眼球 길이는 22∼24mm인데, 高度 近視는 眼球 길이가 29∼30mm로 길어지며 網膜 두께가 얇아지고, 視神經 模樣에도 變形이 생겨 綠內障性 損傷에 脆弱해진다. 그 外 40歲 以上의 나이, 綠內障 家族歷, 血液 循環 障礙, 高血壓, 糖尿病 等이 綠內障 危險 要因으로 알려졌다.

● 綠內障 疑心 時 눈 檢査를 통해 把握
一旦 初期 症狀이 없는 만큼 滿 40歲 以上은 1年에 한 番씩 꾸준히 眼科 檢診을 받는 것이 좋다. 또 綠內障을 앓는 家族이 있거나 過去 눈 外傷, 近視, 糖尿病 等이 있었다면 그前부터 週期的으로 眼科 檢診을 받는 것이 좋다.

綠內障 治療는 眼壓을 낮추고 視神經 血液 循環을 改善하며 視神經을 保護해 綠內障 進行을 抑制하는 것이 目標다. 가장 效率的이고 副作用이 적은 治療方法은 眼藥 點眼이다. 眼藥 效果가 작거나 副作用이 있는 境遇, 레이저 治療를 施行할 수 있다.

萬若 레이저 治療로도 眼壓이 調節되지 않으면, 手術 治療를 施行할 수 있다. 綠內障 手術醫 種類는 크게 纖維州 切除術과 防水溜出裝置 揷入術 等이 있다. 纖維州 切除術은 칼로 眼球 結膜을 切開한 뒤 防水가 빠져나갈 수 있는 길을 만들어 주고, 結膜으로 다시 덮어 물주머니를 만드는 手術이다. 防水溜出裝置 揷入術은 눈에 얇은 管을 넣어 몸통 뒤쪽으로 물이 빠져나가도록 하는 手術이다. 最近에는 結膜을 切開하지 않고 눈 안쪽으로 進入해 얇은 管을 揷入하는 最小侵襲 綠內障 手術도 많이 施行하고 있다.

● 綠內障 今週 有酸素 運動이 必須
眼科 專門醫들도 아직 綠內障이 처음에 發生하는 것을 어떻게 막을 수 있는지는 알지 못한다. 하지만 綠內障으로 인한 深刻한 視力 損失과 實名을 豫防하는 方法은 있다.

무엇보다 알코올 攝取를 避해야 된다. 最近 서울대病院 硏究陣에서 밝혀진 바에 따르면 禁酒를 決心한 患者들은 綠內障 診斷 後 飮酒를 持續한 患者들에 비해 失明 發生 危險度가 約 37% 낮았다. 金 敎授는 “綠內障 診斷 後에는 過多한 飮酒뿐만 아니라 少量의 飮酒도 失明 危險을 留意하게 높였다”면서 “例를 들어, 綠內障 診斷 後 술을 끊은 患者와 比較했을 때, 過量 飮酒者(週 105g 以上)는 失明 危險이 約 1.78倍 增加했고 少量 飮酒者의 境遇에도 約 1.52倍 增加했다”고 말했다.

李 敎授는 “綠內障을 診斷받거나, 危險 要因이 있는 사람이라면 定期的으로 眼科 檢診을 하는 것이 좋다. 抗酸化 效果가 있는 野菜·과일을 攝取하는 것이 좋고, 禁煙도 必要하다”면서 “眼壓을 떨어뜨리는 데 도움이 되는 有酸素 運動을 重點的으로 해주면 좋다”고 말했다. 이어 “代表的인 有酸素 運動으로는 걷기, 自轉車, 登山, 水泳, 줄넘기 等이 있으며, 自身에게 맞는 運動을 꾸준히 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하지만 ‘거꾸리’와 같이 고개를 숙이는 姿勢나 特定 요가 姿勢는 眼壓을 增加시킬 수 있으므로 注意해야 한다. 睡眠 時 엎드린 姿勢 亦是 眼壓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避하는 것이 좋다. 萬一 코골이가 甚할 境遇 睡眠無呼吸症 與否를 確認하고 必要한 治療를 받는 것도 綠內障 豫防에 도움이 된다.


이진한 醫學專門記者·醫師 likeday@donga.com
#綠內障 #豫防 #治療 #眼壓 上昇 #高度 近視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