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開放型 革新 模範 事例 ‘렉라자’ 블록버스터 新藥으로 키운다|동아일보

開放型 革新 模範 事例 ‘렉라자’ 블록버스터 新藥으로 키운다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6月 28日 03時 00分


코멘트

柳韓洋行

유한양행 중앙연구소. 유한양행 제공
柳韓洋行 中央硏究所. 柳韓洋行 提供
國內 製藥 業界를 代表하는 유한양행이 6月 20日 創立 97周年을 맞았다. 유한양행은 進步와 發展, 誠實과 信義라는 創業者 柳一韓 博士의 核心 價値와 ‘가장 좋은 商品의 生産, 성실한 納稅, 企業 利潤의 社會 還元’이라는 企業 理念을 지켜오며 100年 長壽 企業을 目前에 두고 있다.

이제 유한양행이 그 價値를 基盤으로 持續的인 成長 발板 擴大와 國際 競爭力 强化를 통해 또 다른 跳躍을 準備하고 있다. 조욱제 유한양행 社長은 97周年 記念辭를 통해 “유한양행은 技術 輸出 成果와 렉라자 出市 等을 통해 名實共히 硏究開發 中心의 글로벌 製藥會社로 나가고 있다”라며 “렉라자의 글로벌 블록버스터 新藥 育成은 勿論 早期에 第2, 3의 렉라자 開發의 成果를 낼 수 있도록 努力할 것”이라고 新藥 硏究開發 力量 强化를 强調했다. 持續的 硏究開發 擴大와 新規 事業 및 國際 競爭力 强化를 ‘100年 企業, 柳韓洋行’의 키워드로 본 것이다.

肺癌 治療劑 렉라자, 글로벌 新藥으로
100年 企業社를 눈앞에 두고 있는 유한양행은 글로벌 50代 製藥社로 象徵되는 眞正한 ‘世界的 企業’으로의 跳躍을 準備하고 있다. 特히 革新 新藥 開發, 그 中心에 世界的 新藥의 可能性이 엿보이는 國産 肺癌 治療劑 新藥 ‘렉라자’가 있다.

3世代 突然變異型 EGFR 抑制 肺癌 治療劑 렉라자®(成分名 레이저티닙)는 2018年 11月 美國 얀센바이오테크에 總額 1兆4000億 원 規模로 技術 輸出을 하고 共同 開發 中인 新藥 物質이다. 學界와 證市 等에서 有力한 글로벌 新藥 候補로 注目받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肺癌으로 苦痛받는 患者들에게 治療 機會를 擴大할 新藥으로 期待를 모은다.

2021年 初 肺癌 治療劑인 렉라자는 EGFR 突然變異 肺癌 2次 治療劑로 新藥 許可를 獲得하고 같은 해 7月 1日 健康保險 給與勸에 進入하며 本格的인 國內 市場 市販에 나섰다. 이를 通해 렉라자는 國內 砒素細胞肺癌 患者들에게 또 다른 希望이자 醫療陣의 治療 選擇權을 한層 높였다.

나아가 렉라자는 얀센과의 協力을 통한 竝用 글로벌 臨床, 1次 治療劑를 目標로 하는 柳韓洋行 單獨 3像을 成功的으로 進行하며 글로벌 新藥으로 한 걸음 더 다가서게 됐다.

1次 治療劑 單獨 3床 臨床(LASER 301)을 통해 렉라자는 旣存 治療劑 對備 매우 뛰어난 抗癌 效果를 나타냈다. 單獨 3床 臨床 結果를 바탕으로 올해 3月 렉라자에 對해 國內 1次 治療劑 適應症 擴大를 위한 許可 申請을 했다.

유한양행은 “2023年 1分期 食藥處에 렉라자®定義 1次 治療 適應症 追加를 위한 審査를 提出했다. 多國家 臨床3上의 成功을 통해 全 世界 EGFR 突然變異 陽性 砒素細胞肺癌 患者들에게 새로운 1次 治療 옵션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說明했다.

렉라자가 1次 治療劑로 許可 事項이 擴大되고 給與勸까지 進入한다면 于先 EGFR 突然變異 陽性 砒素細胞肺癌 患者들에게 治療 接近性이 크게 높아질 것으로 期待를 모으고 있는 것이다. 유한양행은 2018年 11月 얀센바이오테크에 1兆4000億 원 規模의 大型 技術 輸出을 이뤄냈다. 얀센이 進行하는 렉라자와 리브리반트(아미반타맙) 竝用 臨床 試驗도 成功的으로 進行되고 있어 렉라자가 本格的인 글로벌 新藥으로 成長할 것이라는 期待感이 높다. 特히 얀센은 존슨앤드존슨 戰略 決定 콘퍼런스콜에서 砒素細胞肺癌 治療劑 아미반타맙(성분명 리브레반트)과 렉라자(레이저티닙) 竝用 療法을 向後 2025年 以內 年間 賣出 50億 달러(藥 6兆5100億 원) 以上을 達成할 파이프라인 中 하나로 選定하며 期待感을 높이고 있다.

오픈이노베이션으로 硏究開發 善循環 構築
렉라자는 유한양행의 代表的인 오픈이노베이션 結實의 하나로 꼽힌다. 2015年 오스코텍의 美國 子會社 제노스코에서 導入돼 前臨床 直前 段階의 藥물을 유한양행에서 物質 最適化, 公正 開發, 前臨床과 臨床을 통해 價値를 높여 얀센바이오텍에 輸出하고 31號 國産 新藥으로 許可를 받은 典型的인 오픈이노베이션 事例다.

유한양행은 2015年부터 新藥 開發 專門 企業으로 거듭나기 위해 開放型 革新을 積極的으로 推進해 왔다. 當時부터 事業多角化와 바이오벤처 및 候補 物質 파이프라인 確保를 위해 投資한 곳이 50餘 個社, 金額은 5000億 원을 웃돌며 短期間 內 新藥 開發 力量을 끌어올려 體質 改善에 힘을 쏟았다. 以後 2020年까지 유한양행은 連이은 海外 技術 輸出을 成事하며 그 結實이 可視化하고 있다. 엔솔바이오사이언스로부터 導入한 退行性 디스크 治療劑 YH14618을 臨床 2床 段階까지 開發한 다음 2018年 美國 스파人 바이오 파마에 技術 移轉했다.

또한 제넥신의 藥效 持續 플랫폼 技術이 椄木된 非알코올性脂肪肝 治療劑 YH25724를 2019年 獨逸 베링거인겔하임에 技術 輸出했다. YH25724는 유한이 自體的으로 開發한 物質이지만 제넥신의 持續型 蛋白質 技術을 活用해 開發한 醫藥品으로 有限의 바이오醫藥品 開發 力量과 더불어 外部 技術에 對한 열린 姿勢가 成功에 影響을 줬다. 2020年에도 유한양행의 技術 輸出 行進은 이어졌다. 2020年 8月 美國의 프로歲社 파머슈티컬과 5000億 원 規模의 ‘胃腸管 治療劑(YH12852)’ 技術을 輸出해 新藥 開發 强者로서의 面貌를 보여줬다. 以後 YH14618, YH25724, YH12852 等 有限의 新藥 候補 物質들은 現在 글로벌 臨床 段階에 順調롭게 進入하며 價値를 높이고 있다.

조 代表는 “革新 新藥 렉라자를 블록버스터 新藥으로 育成하고 重點 新藥 課題들의 迅速한 開發 進行을 통해 第2, 第3의 렉라자를 早期에 出市할 수 있도록 渾身의 努力을 다할 것”이라며 新藥 硏究 中心 企業 유한양행의 覺悟를 밝혔다.

황효진 記者 herald99@donga.com
#헬스東亞 #健康 #醫學 #柳韓洋行 #開放型 革新 模範 事例 #렉라자 #블록버스터 新藥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