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前立샘肥大症 藥物-手術 副作用 憂慮… 安全性 높은 前立샘결찰술 注目|東亞日報

前立샘肥大症 藥物-手術 副作用 憂慮… 安全性 높은 前立샘결찰술 注目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6月 14日 03時 00分


코멘트

칸泌尿醫學科
治療 藥물이 起立性 低血壓 誘發
平生 服用해야해 患者 不便 커… 手術도 多樣한 副作用 招來
特需 실로 前立샘 묶는 方式, 組織 損傷 없고 副作用 最少化

윤철용 칸비뇨의학과 대표원장은 “고혈압보다 더 무서운 기립성 저혈압은 전립샘비대증 약 복용 시 나타나는 부작용 중 하나로서 이를 
경험하게 되면 대부분 환자는 약물 치료를 중단하고 방치하게 돼 방광과 신장 기능까지 문제가 될 수 있다. 전립샘 결찰술은 약물 
치료의 고질적인 문제를 피할 수 있는 좋은 치료 방법이라 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칸비뇨의학과 제공
윤철용 칸泌尿醫學科 代表院長은 “高血壓보다 더 무서운 起立性 低血壓은 前立샘肥大症 藥 服用 時 나타나는 副作用 中 하나로서 이를 經驗하게 되면 大部分 患者는 藥物 治療를 中斷하고 放置하게 돼 膀胱과 腎臟 機能까지 問題가 될 수 있다. 前立샘 결찰술은 藥物 治療의 痼疾的인 問題를 避할 수 있는 좋은 治療 方法이라 할 수 있다”라고 說明했다. 칸泌尿醫學科 提供
起立性 低血壓은 姿勢의 變化에 따라 血壓이 크게 搖動치는 疾患이다. 一般的으로 氣溫이 1度 올라갈 때마다 低血壓 患者도 1.1% 程度씩 增加한다. 이는 體溫이 올라가면 體內의 熱을 放出하기 위해 血管이 擴張될 뿐 아니라 血液 속 水分이 땀으로 排出됨으로써 血管 內 壓力이 떨어지기 때문에 나타나는 現象이다. 2017∼2018年 健康保險審査評價院 資料 分析에 따르면 겨울철에 비해 여름철에 低血壓 症狀을 보이는 患者의 數가 2倍나 많았다.

問題는 前立샘肥大症의 治療에 使用되는 藥劑들이 이러한 起立性 低血壓을 誘發 또는 악화시킬 수 있는 代表的인 要因 中 하나라는 點이다. 特히 前立샘肥大症 患者의 相當數가 腦血管, 心臟疾患 等의 同伴 疾患을 앓고 있는 高齡臺임을 考慮할 때 이러한 前立샘肥大症 藥物 治療에 따른 起立性 低血壓의 惡化는 때에 따라 致命的인 結果를 招來할 수도 있다.

前立샘肥大症 藥물 副作用 呼訴하는 境遇 많아
윤철용 칸泌尿醫學科 代表院長은 “起立性 低血壓과 같은 藥물 治療 副作用이 생각보다 많다. 代表的으로 勃起不全, 事情 障礙 等이 그러한 것이다. 重要한 點은 前立샘肥大症 藥物 治療는 平生 服用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前立샘肥大症을 藥물로 治療한다는 것은 마치 血壓, 糖尿病과 같이 症狀만을 호전시키는 것이지 完治를 目標로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따라서 起立性 低血壓과 같은 副作用을 經驗한 적이 있거나 그러한 副作用에 對한 憂慮로 前立샘肥大症에 對한 藥물 治療를 充分히 施行할 수 없는 境遇라면 手術과 같은 다음 段階 治療를 考慮해 봐야 한다. 問題는 手術 亦是 副作用에서 벗어나지 못하다는 點이다. 甚至於 로봇을 使用해 手術하더라도 尿失禁, 勃起不全, 事情 障礙 같은 副作用 發生을 完全히 避할 수는 없다. 그렇다 보니 藥物 治療에 지친 患者들조차 선뜻 手術을 選擇하지 못한다”라고 말했다.

그렇다면 不足한 效果 또는 副作用을 理由로 藥물 및 手術 治療를 代替할 수 있는 前立샘肥大症 治療法을 考慮한다면 어떤 要件을 갖추고 있는 것이 좋을까? 藥物 治療에 비해 效果 面에서 優秀해야 할 뿐 아니라 副作用 및 安全性 面에서도 信賴할 수 있는 治療法이어야 한다.

유로리프트, 高齡·高危險群 患者도 選好
前立샘 결찰술(유로리프트)은 藥물 療法에 비해 症狀 改善이 迅速하고 더 優秀할 뿐 아니라 副作用 및 安全性 面에서도 遜色이 없다. 前立샘 결찰술의 基本 原理는 커진 前立샘을 태우거나 節制하지 않고 特需 缺札 社로 묶어줌으로써 前立샘 組織에 依해 좁아진 小便 길을 다시 넓혀주는 것이다. 다시 말해, 手術과 같은 原理로 좁아진 小便 길을 物理的으로 넓혀주는 方式이기 때문에 迅速한 症狀 改善을 期待할 수 있지만 組織 損傷이 없어 治療 過程에서 同伴될 수 있는 不便感 및 副作用을 最少化할 수 있다는 長點이 있다. 이에 비해 같은 最小侵襲적 施術의 範疇에 包含되는 前立샘 스팀 注射法 또는 前立샘 動脈 色戰術의 境遇 最小侵襲的임에도 不拘하고 治療 後 前立샘 組織이 萎縮돼 小便 길이 充分히 넓어짐으로써 治療 效果가 完全히 나타날 때까지 最小 受注에서 數個月이 걸리기도 한다. 한마디로 手術에 비해 症狀 改善의 速度가 느리다는 短點이 있다. 手術의 境遇 빠른 症狀 改善이라는 長點에도 不拘하고 治療 過程에서의 組織 損傷에 따른 尿失禁, 逆行性 事情, 勃起不全 等의 副作用 發生을 無視할 수 없는 點들은 短點으로 꼽힌다. 또한 手術의 境遇 基本的으로 全身 또는 脊髓 痲醉가 必要해 高血壓, 糖尿, 心臟 및 腦血管 疾患 等의 同伴 疾患이 있거나 高齡 患者 또는 高危險群으로 分類되는 患者에게서의 施行에 制約이 따를 수 있으며 手術 後 最小 數日間 小便 줄을 維持해야 한다는 點 또한 큰 負擔으로 꼽힌다. 이는 電氣칼, 레이저, 로봇 等의 方法上의 差異點에도 不拘하고 모든 手術的 治療法에 共通으로 同伴되는 問題點이다. 前立샘 결찰술은 最小浸濕的인 特性上 副作用, 安全性 等에 있어서 最上의 水準을 維持하면서도 手術에 따르는 迅速한 症狀 改善을 期待할 수 있는 몇 안 되는 治療法인 것이다.

檢證된 病院 選擇이 重要
前立샘 결찰술에 對해 尹 院長은 “原理上 簡單하다는 것이 술氣的으로도 쉽다는 것을 뜻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大部分의 施術 또는 手術法이 充分한 時間을 가지고 段階的으로 進行을 하는 方式이지만 前立샘 결찰술의 境遇 制限된 數의 缺札 社로 內視鏡을 통해 瞬間的으로 前立샘을 묶어줌으로써 小便 길을 넓히는 方式이다 보니 成功的인 治療를 위해서는 施術者가 前立샘의 3次元 構造를 完璧하게 理解하고 있어야 한다. 施術者가 單純히 前立샘 결찰술뿐 아니라 開腹, 腹腔鏡, 로봇 手術 等 多樣한 前立샘 關聯 施術과 手術 經驗이 있을수록 더 만족스러운 治療 結果를 期待할 수 있는 것은 이러한 理由 때문이다. 한 番 缺札하면 位置를 調整할 수 없기 때문에 檢事를 直接 施行한 擔當醫가 患者의 疾患 狀態 및 使用될 缺札 辭意 個數 等 治療 計劃을 直接 患者에게 說明한 後 最終 治療法을 함께 決定하는 맞춤型 治療 過程이 반드시 先行돼야 하는 것이다.

칸泌尿醫學科는 前立샘 결찰술을 믿고 施行받을 수 있는 代表的인 醫療機關이다. 于先 尹 代表院長의 經歷이 이를 잘 보여준다. 尹 院長은 고려대병원, 서울대병원, 세브란스병원 等에서 多年間 前立샘 疾患에 對한 臨床 經驗을 蓄積했을 뿐 아니라 하버드醫大, 뉴욕주립大, 美國 國立癌센터 等의 外國 主要 機關에서 多年間 前立샘 疾患 關聯 硏究를 施行한 名實相符 前立샘 專門家다. 또한 칸泌尿醫學科는 前立샘肥大症, 前立샘癌, 前立샘炎 等의 다양한 疾患을 當日 檢査를 통해 迅速하게 確認하는 원스톱 診療를 基本으로 함으로써 患者의 便宜를 最優先으로 하고 있을 뿐 아니라 모든 患者의 檢査 및 施術, 事後 管理까지를 專擔의 責任下에 施行하는 患者 맞춤型 治療를 施行함으로써 治療 效果 및 安全性 增進에도 完璧을 期하고 있다.

황효진 記者 herald99@donga.com
#헬스東亞 #健康 #醫學 #起立性 低血壓 #칸泌尿醫學科 #前立샘肥大症 #前立샘결찰술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